21일 교단 사상 첫 개최 … 새에덴교회 본부로 전국 35개 거점교회서 진행

제105회 총회가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치른다. 악화된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 고심 끝의 결정이다. 초유의 화상회의로 치르는 총회이지만 성(聖) 총회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이 분주하다. 제105회 총회의 본부 교회인 새에덴교회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리허설을 진행하고 있다.
제105회 총회가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치른다. 악화된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 고심 끝의 결정이다. 초유의 화상회의로 치르는 총회이지만 성(聖) 총회가 되기 위한 준비작업이 분주하다. 제105회 총회의 본부 교회인 새에덴교회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리허설을 진행하고 있다.

제105회 총회가 온라인 화상회의 방식으로 개최한다. 총회는 9월 21일 오후 2시에 개회해 오후 7시에 파회한다. 미증유의 코로나19 사태로 교단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화상총회’라는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총회를 진행하게 된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역별로 다르지만 통상 실내 모임의 경우 최대 50명을 넘기지 못하는 점을 감안해 제105회 총회는 새에덴교회(소강석 목사)를 본부로 하고, 실시간 화상회의가 가능한 전국 35개 교회를 거점교회로 삼아 총대들을 분산시켜 회의를 진행한다. 1600여 명의 총회총대들이 한자리에 모이지 않고 분산해서 진행하는 것 역시 사상 처음이다.

총회임원회(총회장:김종준 목사)가 온라인 화상총회로 결정하기까지 고심이 컸다. 통상 5일간 치르던 총회를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당초 1박2일로 진행하기로 공고한 바 있다. 이 결정을 할 때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교단 정서에 적합한 지를 놓고 심사숙고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재유행하면서 방역체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교회에서 확진자 수가 크게 발생하는가 하면, 사회적 공감대를 얻지 못하는 무리한 현장예배 강행과 그에 따른 감염 확산이 이어지면서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커진 상황을 직면하게 됐다.

이에 총회임원회는 1600여 명의 총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총회를 개최하되, 하루 만에 끝내는 방식을 염두에 두고 물밑에서 정부 및 방역당국과 협의를 가져왔다. 하지만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됐고, 타교단들이 속속 당일치기 온라인 영상총회로 방향을 선회하기 시작했다.

총회임원회는 9월 10일 가진 회의에서 제105회 총회를 온라인 화상총회로 개최키로 전격 결의했다. 총회 시간도 오후 2시에 모여 오후 7시까지 5시간만에 마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결의와 관련해 총회임원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치러지는 총회인 만큼 감염 예방은 물론, 사회적 비난과 교단 이미지 등 여러 부분을 고려해 고심 끝에 내린 결정”이라며, “비상적 상황이지만 제105회 총회가 은혜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총회총대를 비롯한 교단 구성원들의 협력과 기도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제105회 총회가 총회규칙에 근거해 예정대로 9월 21일 오후 2시 새에덴교회에서 개회하는 것은 기존 총회와 동일하다. 하지만 새에덴교회를 본부로 하고, 전국 35개 교회를 선정해 교회당 50명 이하로 총대를 배정해 회의를 진행하는 부분이 다르다.

거점교회는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를 중심으로 총회준비위원회(위원장:오인호 목사)가 9일 지역협의회 관계자들과 협의를 거쳐 선정했다. 50명이 화상회의를 할 수 있고, 영상송출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생중계를 경험한 교회를 거점교회 선정기준으로 삼았다고 밝혔다.

흠석사찰은 분산 개최를 고려해 해당 장소별로 1명을 선정해 세우고, 본부인 새에덴교회에는 5명의 흠석사찰 위원을 두기로 했다. 또한 총회본부 직원과 별도의 진행보조 요원도 각 거점교회로 파송해 총회진행이 원만하도록 돕는다. 예외적으로 회의 진행에 필수적인 총회신·구임원, 헌의부 부장 및 서기, 정치부임원, 규칙부 부장 및 서기, 공천위원회 위원장 및 서기, 총회선거관리위원회, 노회분립위원회 위원장 및 서기 등은 새에덴교회에 참여시키기로 잠정 결정했다.

알고 준비해야 할 ‘온라인 총회’ 10문 10답

지역별 거점교회 사전확인 중요

Q. 온라인 화상총회 결정 배경은.
“현장에서 대면총회를 강행할 수도 있으나 사회적 분위기와 교단 이미지, 특히 사회적 샬롬을 이루는 일에 총회가 모범이 되기 위해서 화상회의로 진행하기로 했다.”

Q. 총회일정과 방식에 법적인 문제는 없나.
“총회규칙상 개회시간을 9월 21일 오후 2시에 해야 한다. 하지만 파회는 규칙에 명시되어 있지 않다. 3~4일 만에 파회한 사례도 있은 만큼 법적으로 문제 없다. 무엇보다 지금은 초유의 비상상황이다. 법을 따지기에 앞서 총대들의 일치된 마음과 협조가 절실하다.”

Q. 총회 절차는 어떻게 되나.
“기존 총회 절차대로 진행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개회예배 후 곧바로 회무로 들어가 노회 분립위원회의 보고 후 선거를 진행한다. 신·구임원 교체에 이어 공천위원회가 보고하고, 이후는 기존 진행방식과 동일하다. 총회 때 모든 자료는 각 지역별 거점교회에서도 동시에 받아보도록 준비한다.”

Q. 거점 교회별 출석 확인 및 찬반 결의 시 계수 방법은.
“총대 출석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거점교회에 QR코드 시스템을 가동한다. 만약을 위해 흠석사찰과 총회직원과 진행요원들이 총회출입증을 대조하는 방법을 병행한다. 분산 개최하는 점을 감안해 흠석사찰위원들을 총회 전에 위촉하고,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총회 때 화상회의가 쌍방 의사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이기에, 지역에서 거수하는 모습을 진행본부에서 확인 가능하기에 전혀 문제가 없다.”

Q. 선거 방법과 진행은.
“선거규정에 따라 단독후보는 선거 없이 당선이 확정된다. 경선후보 선거는 문자투표로 진행된다. 총회임원과 총무 선거는 전 총대가 문자투표에 참여하며, 기관장과 상비부장 선거는 해당 기관 이사와 상비부원들만 문자투표에 참여한다. 예를 들어 기독신문사장 선거는 기독신문 이사에게만, 고시부장 선거는 고시부원에게만 투표문자가 발송된다.”

Q. 상비부 조직과 기타 청원사항 처리는 어떻게 하나.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공천위원회 보고를 받고 파회 후 각 상비부장 소집 하에 상비부를 조직하고 총회임원회에 보고하되, 재정청원은 재정부로 보내는 방식이 유력하다. 각 기관의 각종 청원사항도 마찬가지다.”

Q. 토론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기술적인 부분이라 구체적인 방식은 추후 정해질 것이다.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토론이 필요한 사안은 지역의 진행요원을 통해 발언을 요청하면 본부로 전달해 순서에 따라 발언기회를 줄 것으로 예상한다.”

Q. 파회 전에 총회현장에서 필수적으로 다룰 사안은.
“적어도 헌의부를 비롯해 노회분립 보고, 재판국, 정치부 보고는 총회현장에서 다루는 것이 파회 후 혼란을 최소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미처 다루지 못하는 안건에 대한 대안은 있나.
“비상상황인 만큼 미진한 안건은 총회임원회에 맡겨주면 좋을 것 같다. 총회규칙을 살펴서 필요한 경우에는 총회실행위원회를 소집해 처리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Q. 혼선을 줄이기 위해 총대들이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은.
“총대들은 <기독신문>에 발표된 대로 반드시 해당 지역의 거점교회로 가야 한다. 총회본부나 새에덴교회로 와도 출입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새에덴교회로 올 대상은 개별적으로 안내한다. 그 외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사전에 총회 기획행정실로 문의해 주길 바란다.”

※ 위 내용은 9월 14일까지 논의된 사항으로, 향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