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고엘바이오에서 복청기 HNE-70을 출시한다. 본 제품은 장년 중 일상에서 큰소리로 대화는 할 수 있지만, 교회에서 설교 말씀이 정확히 안 들려서 집중할 수 없거나 텔레비전 소리가 울려 들리는 사람에게 소리를 선명하게 들리도록 돕는 기기이다. (주)고엘바이오 전창 이사에게 복청기 HNE-70에 관해 물었다. <편집자 주>

국립전파연구원에서 HNE-70 제품에 대한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 인증을 받았다.
국립전파연구원에서 HNE-70 제품에 대한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 인증을 받았다.

복청기, 어떤 제품인지 궁금하다.

= 복청기는 ‘복음청취기’이다. 복청기는 보청기나 청음기가 아니다. 복청기는 디지털 마이크로브로드캐스팅 시스템으로써 아주 작은 FM 라디오 방송의 개념이다.

복청기 HNE-70을 개발한 것은 가까운 거리에서의 일상 대화는 문제를 느끼지 못하지만, 교회와 같이 넓은 공간에서 스피커를 거쳐 소리가 전달되는 경우, 소리울림현상이 발생하여 정확히 듣지 못하는 장년 성도들을 위해서였다. 이분들은 설교를 들어도 50% 미만으로 이해했다.

이처럼 주로 노인층에서 특정 장소나 상황에 따라 정확하게 들을 수 없는 경우(난청)가 국내 250~300만명 정도 된다.

복청기 HNE-70은 교회에서 설교 말씀이 잘 안 들리거나 TV 소리가 울려 들리는 사람들에게 더욱더 효과적이다.

복청기가 어떤 분에게 필요한가?

= 교회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복청기(HNE-70)는 교회에 꼭 필요한 필수제품이 될 것이다. 주일 예배에 나오지만, 설교 말씀을 못 알아듣는 분들이 아주 많다. 70세 이상의 경우 대략 20%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어르신은 매년 늘어나게 된다.

어르신 중에서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고도 일상적인 대화는 큰소리로 하면 알아들을 수 있지만, 설교 말씀은 알아듣기 어려운 분에게는 복청기가 가격대비 유용하다. 또한, 집에서 TV 청취가 어려운 분에게도 도움이 된다.

복청기(HNE-70)는 송신기(왼쪽)와 수신기 그리고 이어폰과 충전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가방은 교회용 10SET의 구성이다.
복청기(HNE-70)는 송신기(왼쪽)와 수신기 그리고 이어폰과 충전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가방은 교회용 10SET의 구성이다.

복청기의 구성과 특징은?

= 복청기는 송신기와 수신기로 이루어져 있다. 송신기는 음성을 받아 디지털 전파를 송신하고, 수신기는 그 신호를 받아 선명한 소리를 청자에게 전달한다. 듣는 이로 하여금 메아리·울림 등이 발생하지 않아, 설교 말씀을 본래 원음 그대로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

특히 HNE-70의 수신기는 음성 언어 대역을 강조했다. 잘 안 들리는 소리 주파수 대역의 음량을 어르신들에게 맞추어 조정했기 때문에, 더 또렷한 설교 말씀을 들을 수 있다.

교회에 송신기 1대를 설치하면 반경 20m 이내의 모든 수신기가 기기 수와 관계없이 수신을 할 수 있다. 수신기의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송신기의 디지털 신호를 찾기 때문에, 사용방법이 아주 간편하다.

또한, 수신기에는 무선 수신 기능뿐 아니라 소리의 크기 조절 기능, 음향 선택기능과 음성 증폭기능이 있어서, 일반 대화를 할 때도 음성증폭기로써 사용할 수 있다.

복청기와 청음기·보청기의 차이는?

= 청음기는 소리를 크게 증폭하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복청기는 교회와 같이 넓은 공간에서 아주 작은 디지털 무선 방송 시스템으로, 설교 말씀이 잘 안 들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이다.

청력 문제가 있는 사람을 고도난청, 중도난청, 초도난청으로 나눈다. 청력이 심하게 손상된 고도·중도난청 환자라면, 보청기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부 보청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복청기를 추천한다.

보청기보다 저렴하다.

= 복청기는 특히 지방 소도시에 연로한 어르신 비율이 높은 지방 중소교회에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해 준비됐다.

많은 어르신이 대화가 어렵다고 생각하면 보청기를 착용한다. 그러나 모두 보청기를 쓸 필요는 없다.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대다수의 난청 어르신들이 겪고 있는 곤란은 합리적인 가격의 복청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복청기는 청력검사가 필요 없고 부작용도 없다.

구매 절차 및 설치방법이 궁금하다.

= 전화 상담 이후, 전문가를 파견하여 기기 설치를 지원하고 있다.

원음을 손상하지 않도록 교회의 음향기기와 송신기를 연결하는 것이 제품의 성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교회에 음향전문가가 없어 송신기 부착 등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방문하여 설치를 돕고 있다. 물론 10만원의 설치비가 든다.

그러나 올해는 경인 지역까지는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TV마다 다르므로 선명한 음향 신호를 위해 설치 지원이 필요하다.

고장 시 AS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 내구력이 좋은 제품이지만 고장 시 제품 뒷면에 있는 전화번호로 연락을 주면 확인한 후 AS를 진행하며, 1년간 무상으로 제공한다. 소비자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교환이나 환불은 제품 구매 후 7일 안에 연락을 주면 가능하다.

끝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은?

= 저희 어머님은 설교 말씀이 안 들리신 지 5년이 지났지만 주일 예배에 늘 빠짐없이 나가셨다. 많은 난청 어르신들이 마찬가지일 것이다. 이러한 분들에게 더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가져야 한다.

또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어르신에게 TV는 가장 큰 소일거리이다. TV 소리가 잘 안 들려서 계속 볼륨을 높이는 분에게 복청기는 꼭 필요한 제품이다.

☎ 제품문의: 031-429-1491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