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 "대규모 행사 우려...반대운동 전개할 것"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2020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오는 9월 18~29일 개최하겠다고 발표하면서 한국사회 및 교계가 반발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12만 명이 넘는 국민들이 반대 의사를 표명했으며,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는 “서울시청 광장에서 퀴어 축제가 열리면 한국교회가 힘을 모아 반대 집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조직위는 올해 퀴어문화축제를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새롭고 안전한 방식으로 개편한다”며 일정 중 하나인 한국퀴어영화제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을 공개했지만, 대규모로 열리는 ‘퀴어 퍼레이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취소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조직위는 7월 말까지 기존 행사 장소였던 서울시청 광장의 사용이 금지돼 있는 만큼 개최 장소와 방식에 관해서는 추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홈페이지 서울광장 월간행사안내에 따르면 9월부터 일부 행사가 예고돼 있기는 하지만 모두 지자체 및 정부 행사로 민간 행사 등록은 현재까지 없는 상태다.

서울뿐만 아니라 대구에서도 오는 10월 동성로 일원에서 퀴어축제가 열릴 계획이 발표됐다. 12회째를 맞는 대구퀴어문화축제는 매년 규모가 확대돼 지난해에는 주최 측 추산 3000여 명이 모인 바 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교회 모임조차 제한됐던 상황에서 매년 많은 인원이 운집해온 대규모 행사를 강행키로 한 데 대해 거센 비판이 일고 있다. 꾸준히 반대 입장을 견지해온 보수 교계는 물론 코로나 정국에 집단 감염을 우려하는 시민들 사이에서도 부정적 여론이 커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고, 만에 하나 확진자가 발생했을 경우 동선 파악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매년 행사 직후 많은 참석자들이 이태원 클럽으로 이동해 마무리 파티를 열어왔던 터라 지난 5월 발생한 이태원 클럽 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재현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잇따르고 있다.

축제와 관련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제21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7월 20일 등록된 해당 청원은 하루만에 8만 명의 동의를 받은 데 이어 8월 3일 오전 9시 현재 12만 명 이상이 동의했다.

이에 동성애퀴어축제반대국민대회는 7월 30일 서울 신정동 청소년중독예방운동본부 사무실에서 실행위원회를 열고 국민대회 개최 여부를 논의한 끝에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리거나 대규모 퍼레이드를 진행할 경우 우리도 그에 맞게끔 대응하겠다”고 입장을 정했다. 퀴어문화축제를 열지 않거나 작은 장소에서 축소해서 연다면 국민대회는 하지 않는다.국민대회 측은 “차별금지법 제정 논란까지 동성애에 대한 심각한 이슈들이 산재한 만큼, 전국에 깨어있는 시민들이 강한 의지를 내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전국 교회가 같은 날 동성애에 대한 한 목소리를 내도록 ‘동성애 반대 주일’을 선포하는 것도 계획 중이다. 진정한평등을바라며나쁜차별금지법을반대하는전국연합(상임대표:전용태 변호사)의 주도로, 각 교단에 요청해 산하 교회들이 동성애 반대 주일을 지킬 것을 권면하는 것이 골자다. 일정은 8월 30일로 예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