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로교회, 코로나19 이후 목회 재설정 ‘눈길’
본질추구와 창의적 사역에 집중, 일상 바꾼다

수영로교회는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을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며, 지금의 위기를 본질회복의 기회로 삼고 있다.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깊이 있는 새벽기도가 진행되고 있다.
수영로교회는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을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하며, 지금의 위기를 본질회복의 기회로 삼고 있다. 이규현 목사가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깊이 있는 새벽기도가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는 확실히 일상을 바꾸어 놓고 있다. 특히 교회의 일상 사역은 더 그렇다. 주일이면 으레 다닥다닥 붙어 앉아 예배를 드리는 것은 물론이요, 목놓아 부르던 찬양, 간절함 배인 통성기도, 아이들과 마주앉아 교육하는 주일학교, 공동체성의 상징인 식탁 교제, 복음을 전하는 전도는 교회의 일상 자체였다. 그러나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당연시 여겼던 그 일상들이 이제는 축소되거나, 비대면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환되고 있다. 심지어 코로나19가 계속 이어지면서 아이들과 손잡고 교회로 향하는 발걸음조차 스스로 망설이거나, 주위의 눈총을 받는 현실에 직면해 버렸다.

불행히도 코로나19 완전 종식은 불가능하다는 전망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기실 목회자에게 어떤 대안으로 목회를 할 것인지 큰 과제가 아닐 수 없다.

비대면 시기에 최적의 신앙훈련인 가정예배.
비대면 시기에 최적의 신앙훈련인 가정예배.

이런 가운데 부산 수영로교회(이규현 목사)가 앞으로의 시대를 ‘포스트(post) 코로나’가 아닌 ‘위드(with) 코로나’, 즉 코로나바이러스를 일상으로 삼아 그에 맞는 목회 재설정에 나서 눈길을 끈다. 코로나19 이후 수영로교회는 ‘본질회복’과 ‘창의적 사역’에 집중하고 있다. 여기서 본질회복이라 함은 규모와 수가 아닌 가치와 질에 무게중심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역은 비대면의 시기에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전도와 이웃사랑 실천방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규현 목사는 “코로나19 이후 교회마다 영적 필요가 더욱 요구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든 경향도 있지만 그만큼 영혼이 목말라합니다. 이제 종교적 열심은 사라지고 본질적인 예배가 요청되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때에 예배의 현장성이 중요합니다. 말씀이 없는 가뭄의 위기를 극복해야 할 시기입니다. 본질을 회복하면 또 다른 길이 열릴 것입니다”라는 말로, 지금의 위기상황이 본질회복에 집중하는 기회라 강조했다.

현재 수영로교회가 본질회복 차원에서 새벽기도회에 승부를 걸고 있다. 수영로교회 새벽기도는 코로나 이전보다 더 활발해졌다. 기도의 양와 질 모두 늘었다. 특별하게 기획된 새벽기도는 아니지만 목회자 자신과 성도 개인의 영성과 공동체성 회복을 위해 묵상 중심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여기에 매일 4000여 명의 성도들이 현장과 온라인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단 회심자들의 교회정착을 돕는 웰컴홈 미니스트리 전문팀.
이단 회심자들의 교회정착을 돕는 웰컴홈 미니스트리 전문팀.

또한 수영로교회는 ‘토요일 저녁은 가정예배’로 단정할 정도로, 코로나19 이후 가정예배를 더욱 강조했다. 비대면의 시기에 가정만큼 안전하게 신앙관리를 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은 없다. 수영로교회가 가정예배를 본질회복의 시작점으로 삼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수영로교회 성도들은 온전한 주일예배 준비를 위해 토요일 밤 9시에 가정예배를 드린다. 이를 위해 주중에 주일 설교말씀을 되새김하도록 가정예배 순서지를 매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대면이 불가피한 전도가 어려워졌다는 하소연이 많다. 수영로교회는 주중에 관계전도 및 새가족 등록 체제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삼고 있다. 구역 모임인 사랑방 중심으로 관계전도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 등록을 원하는 새신자의 경우 주일이 아닌 주중 등록을 실시하고 있다. 등록 이전에 교역자들이 새신자를 미리 만나 깊이 있는 상담과 관계형성하기에, 정착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효과를 보고 있다.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착한소비캠페인도 코로나19 이후 수영로교회의 새로운 일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착한소비캠페인도 코로나19 이후 수영로교회의 새로운 일상이 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수영로교회의 사역이 창의적으로 바뀌고 있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사랑방의 세분화이다. 코로나19 이후 사랑방을 3명으로 구성시켰다. 코로나19 2차 유행을 대비하는 동시에, 어떤 유사 상황에도 언제 어디서든 쉽게 만나 영적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대해 이규현 목사는 “코로나19 이후의 목회는 예수님의 목회방식이 필요합니다. 소수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수의 논리가 무너지는 이 때에 한 영혼 목회를 해야 합니다. 수가 아닌 질에 가치를 두고 소그룹을 강화하고 소수에 집중하는 목회로 전환이 이뤄져야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웰컴홈 미니스트리’와 ‘힘내라 상자’, ‘착한소비’ 역시 이전에 없었던 사역들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신천지 회심자들이 교회 정착에 돕는 사역이 필요하다는 요청에 따라, 2인1조의 전문팀을 상시 가동시켜 단 한 명을 상대로 회심 및 정착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웰컴홈 사역을 시작했다. 전문팀들은 4개월간 지속적 만남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이단 회심자들을 돕는다.

연중무휴의 ‘힘내라 상자’는 비대면 시기에 효과적인 섬김이다. 이주민 유학생, 선교사, 독거노인, 쪽방촌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사랑을 담은 손편지와 생활용품을 택배로 전달하는 사역으로, 대면보다 더 감동을 선사한다고 한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난 7월 3일 교회 인근 전통시장을 찾아 미리 구매한 온누리상품권으로 착한소비를 실천하기도 했다.

이처럼 일상을 바꿔놓은 코로나19 이후 예수님의 사역을 기억하며 본질추구와 창의적 사역으로 새로운 일상을 준비하는 수영로교회의 변화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