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코로나19와 한국교회]

사랑의교회는 영상예배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한 성도 일가족이 영상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사랑의교회는 영상예배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한 성도 일가족이 영상으로 예배를 드리고 있다.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가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도 ‘신앙적 거리’는 좁히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사랑의교회는 지난 2월 말부터 자발적 자가격리 수준에 준하는 절제의 삶을 실천하고 있으며, 모든 공예배를 온라인 생중계로 전환했다. 특히 최근 수도권에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당분간 주일예배(1~4부)를 비롯한 모든 공예배를 유튜브 채널 ‘사랑 온(SaRang On)’과 ‘사랑(SaRang) TV’를 통해 제공하고 영상예배 체제를 이어가기로 했다.

오정현 목사는 영상예배에 대해 “사랑의교회는 국가적 재난이 된 코로나19로부터 성도들과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아울러 국가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교회가 책임을 분담하고 감염병의 확산을 방지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노력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영상예배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지만, 사역은 멈출 수 없다. 사랑의교회는 물리적으로 멀어도 감성은 하나로 묶는 신앙적 거리 좁히기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특히 매주 화요일 순장반 교육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하면서도 실시간으로 화상채팅을 시도해 정서적 거리를 좁혔다.

오정현 목사가 순장반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오정현 목사가 순장반 교육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순장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순장들은 개인적인 고민들도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서로를 위로하면서 물리적 거리는 멀어졌지만 신앙적 거리는 오히려 가까워졌다는 평가를 했다.

온라인 게시판을 이용한 신앙적 거리 좁히기도 활발하다. 사랑의교회는 홈페이지에 ‘사랑ON 은혜게시판’을 만들어 성도들이 받은 은혜를 나누도록 하고 있다. 현재 1450편의 소감이 올라와 또 다른 온라인 소통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중·고등부와 대학청년부는 자발적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해 예배의 감동 및 교훈을 나누며 감사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상예배는 가정예배의 회복으로 선용되고 있다. 사랑의교회는 “온라인 영상예배를 위해 3대가 한집에 모인 경우도 적지 않다. 매주 9만 명이 가족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사랑의교회는 성도들의 주중 신앙생활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유튜브 채널과 교회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정오 나라와 민족의 치유와 회복을 위한 기도회를 하고 있다. 성경 구절과 함께 2분여 동안 짧은 메시지가 전달된다. 또한 교역자들은 전화심방, 영상 제작 등 SNS로 소통하면서 영적 갈급함을 채우고 있다.

사랑의교회는 한국교회 전체를 보듬고,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하고 있다. 안성수양관과 제천기도동산을 코로나19 경증 환자들을 위한 수용시설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구·경북 지역 이웃들을 위해 지난 1일 온라인 주일예배 헌금 일부와 특별재난 지원예산을 편성했다. 사랑의교회는 저소득층 1500가정을 위해 손소독제, 소독용 티슈 등이 들어있는 위생물품 박스와 쌀과 라면, 즉석식품 등이 포함된 긴급구호용 생필품 박스를 지원했다.

이와 더불어 미자립교회 임대료 지원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등 한국교회의 고통을 함께 지고 있다. 오정현 목사는 “하나님께서 빠른 시일 내에 이 땅을 치유하고 회복시켜 주시도록 계속 기도하며 사랑의 마음을 모아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