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총 TF팀 구성, 정보 공유와 대처 협력 모색

한국교회가 교파를 초월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나섰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김태영 목사 등)은 2월 24일 서울 대치동 예장합동 총회회관에서 소속 교단 총무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공유하고 대처할 수 있는 TF팀을 구성했다.
이날 회의에는 소속 30개 교단 중 20개 교단 총무들이 참석해 사안의 심각성을 방증했다. 총무들은 각 교단이 파악한 코로나19 현황을 발표하고, 진행하고 있는 대처 방안을 함께 나눴다. 이어 관련 사항들을 한데 모아서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TF팀(위원장:변창배 목사)을 구성했다. 제보가 필요한 상황이 있으면 010-7440-6202(문자와 SNS만 가능)로 하면 된다.
예장합동 총무 최우식 목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이 커졌다. 교단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서로 나누면서, 연합으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연합회도 나섰다. 전주시기독교연합회(대표회장:배진용 목사)가 코로나19 바이러스 및 신천지 사태에 대한 적극 대처에 나섰다. 연합회는 2월 25일 전주 한일관에서 제51회기 2차 확대임원회의를 열고 전주지역 전체교회들 앞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 확대에 따른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하여, 전염병의 지역 확산을 방지하는 데 협력해줄 것을 당부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각 교회에 △손소독제와 마스크 비치 및 정기소독 실시 △기침 발열 등 이상증세가 있거나 해외여행을 다녀온 성도들의 자가 격리 △집회 시 개인거리 유지 및 공동식사 등 자제 △주일 낮예배 이외의 집회나 행사 자제 △근거 없이 불안감 조성하는 언행 절제 등을 권고했다.
 

예장통합이 산하 교회에 주일예배를 영상으로 대체할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예장통합이 산하 교회에 주일예배를 영상으로 대체할 것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교단 차원 ‘주일예배 중단 공식화’
주일 예배 중단을 공식화한 교단들이 눈에 띈다. 주일예배 잠정 중단에 공감하면서도 정확한 지침이 없어 망설였던 교회들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김태영 목사·이하 예장통합)는 산하 교회들이 향후 2주간 주일 예배를 드리지 말 것을 공식적으로 권고했다. 예장통합은 2월 25일 코로나19 발생 이후 3번째 교회대응지침을 발표하고 “주일예배를 가정예배나 온라인 예배로 드릴 수 있다”고 발표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 직무대행:윤보환 목사) 한국기독교장로회(총회장:육순종 목사) 구세군한국군국(사령관:장만희)도 지침을 발표하고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주일예배를 잠정 중단하고, 성도들이 삶의 자리에서도 은혜로운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교단들은 각 교회, 노회, 총회 본부들에 행정 지침도 내렸다. 예장통합은 △성만찬예식 중단 △성가대 중창이나 독창으로 대체 △주중 교회시설 사용 중지 △예배당 공동물품 사용 금지 △방문 심방 자제 △노회 회의 연기 △새가족은 추후 방문 요청 등을 지침으로 발표했다.

문체부 장관 나서 교계 격려
한국교회의 행보에 정부의 격려도 이어졌다.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은 2월 27일 기독교대한감리회 본부를 방문해 한국교회의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각종 지원 활동에 감사를 표하면서, 주일예배 자제를 요청했다.
이에 윤보환 직무대행은 “한국교회는 타 종교처럼 일사분란하지는 않지만 각 교단 별로 잘 대처하고 있다”면서 “특별히 교회 안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강력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