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한국전쟁 70주년 앞두고 사회갈등 치유 위한 다양한 자리 준비

2020년을 맞아 국내 신학과 학술단체들이 한국교회의 회복과 도약을 위한 학술대회와 행사들을 준비 중이다. 학회들의 학술대회를 살펴보면 오늘의 한국교회와 사회가 무엇을 고민하고 있는지, 또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알 수 있다.

2020년은 한국사에 있어 굵직굵직한 기념일들이 있지만 사실 가장 신선하게 다가오는 일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일이다. 바로 4차 산업혁명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미국 기업인 엘론 머스크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이뤄진다고 선언했던 해이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은 없고 3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일 뿐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나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물결이 밀려오는 현상을 부인할 수 있는 이는 없다.

물론 최근 몇년간 한국교회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많은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미래를 대비하지 않으면 더욱 쇠퇴하고 특히 다음세대를 잡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신학계는 과학기술의 발달이 성도들의 삶과 교회 현장에 얼마만큼 가까이 다가와 있는지 실감케 하는 학회들을 준비할 것으로 보인다.

2019년은 한국사회의 이념 갈등이 여전하며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기 쉽지 않다는 사실을 여지없이 보여줬다. 특히 올해 4월에는 총선을 앞두고 있어 이를 정점으로 보혁 갈등은 최고점에 이를 전망이다. 한국교회가 이념갈등에 휘둘리지 않고 올곧은 목소리를 내며 사회치유에 앞장서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할 학회들도 준비되고 있다. 기독교통일학회(회장:안인섭 교수)는 총선을 앞두고 ‘교회와 정치’를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기독교학술원(원장:김영한 박사)는 1월 17일 양재온누리교회에서 ‘한국사회를 향한 교회의 소명’을 주제로 월례포럼을 갖는다. 기독교학술원은 5월 1일에도 양재온누리교회에서 ‘기독교 지도자의 이념과 상’을 주제로 포럼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전쟁 70주년이나 5.18민주화운동 40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에 국가를 위한 교회의 역할이나 지난 역사에서 교회가 걸어왔던 족적을 돌아보는 세미나도 다수 열릴 예정이다. 한국기독교역사학회(회장:송현강 박사)는 월례 학술발표회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 올해도 주요한 역사적 기념일을 앞두고 교회의 역사의식 회복을 강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에 대한 관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 한국복음주의신학회(회장:원종천 교수)는 4월 18일 신촌성결교회에서 ‘창조와 환경’을 주제로 정기논문 발표회를 연다.

이밖에 신학회는 교회의 회복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예년과 마찬가지로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기독교학술원은 젠더문제와 창조론의 주제에 대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다. 통일에 대한 주제도 빼놓을 수 없어 기독교통일학회는 10월 제2회 ‘복음-평화-통일 콘퍼런스’를 열며, 한국개혁신학회는 10월 17일 백석대 방배캠퍼스에서 ‘남북통일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갖는다.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은 성경 각권의 해석을 어떻게 할지를 목회자들에게 알려주는 성경세미나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개혁주의설교연구원, 한국성경신학회, 한국복음주의구약학회 등은 이와 관련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슬람, 동성애, 종말론 등의 주제도 여전한 관심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회장:소윤정 교수)는 3월 ‘종교차별법과 선교’를 주제로 학회를 마련한다.

기독교통일학회 회장 안인섭 교수는 “2019년은 한국사회가 보수와 진보로 나뉘어 극심한 혼란을 겪었고, 교계 또한 그에 편승했다”면서 “한국 신학계는 성경적인 통일에 대한 전망을 가지고 양극화된 한국교회와 사회를 향해 대안을 제시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 회장 소윤정 교수는 “급변하는 현대사회로부터 제기되는 도전과 문제들을 진단 분석하여 교회의 선교방향을 제시할 것”이라면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위임해주신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는 일’이 하루 속히 이루어지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표> 기독교학술단체 학술대회 일정

 

1

17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주제:2020년 한국사회를 향한 교회의 소명, 양재온누리교회)

11일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학술발표회(매월 첫째주 토요일)

 

2

14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주제:지라르의 포스트모더니즘, 젠더비판, 양재온누리교회)

 

3

6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주제:진화론적 창조론은 성경적인가, 과천소망교회)

14일 한국복음주의구약신학회 학술대회

미정 기독교통일학회 학술심포지엄(주제:교회와 정치)

 

미정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주제:종교차별법과 선교)

 

4

3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주제:기독교세계관, 양재온누리교회)

11일 개혁신학회(주제:복음과 인간)29일 샬롬나비(주제:가정과 교회 바로세우기, 과천소망교회)

18일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정기논문 발표회(주제:창조와 환경, 신촌성결교회)

 

5

1일 기독교학술원 월례포럼(주제:기독교 지도자의 이념과 상, 양재온누리교회)

29일 샬롬나비 학술대회(주제:한국교회 미래와 다음세대 교육, 횃불회관 화평홀)

30일 한국개혁신학회 학술대회(주제:김치선 박사와 한국교회, 안양대학교)

미정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6

18일 한국복음주의구약신학회(주제:구약과 목회의 만남-열왕기서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미정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주제:위기관리와 선교)

 

8월

미정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주제:선교신학의 미래)

 

9

26일 개혁신학회 학술대회(주제:아브라함 카이퍼:복음, 그리고 삶과 세상,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예정))

 

10

17일 한국개혁신학회 학술대회(주제:남북통일과 한국교회, 백석대 방배 캠퍼스)

31일 한국복음주의신학회(주제:목회자 양성 관련, 칼빈대학교)

 

11

미정 개혁주의생명신학회 정기학술대회

미정 기독교통일학회 제2회 복음-평화-통일 콘퍼런스

 

미정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주제:지역학과 선교)

 

12

5일 한국복음주의구약신학회 학술대회(예정)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