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신앙 교육과 전수, <통합형 공과>가 돕는다

“다음세대 신앙 전수, 통합교육으로 이어가다”

한국교회의 교회교육이 무너지고 있는 중요한 원인으로 손꼽히는 것 중 하나는 단절되고 있는 세대 간 신앙교육의 전수, 즉 신앙 흐름의 단절이다. 한국교회의 문화는 원래 세대통합문화였다. 이른 새벽부터 부모를 따라 교회에 나와 예배를 드리고 어른들과 함께 말씀을 듣고 교회 봉사와 전도도 함께 나가는 시절이 있었다. 자녀들은 부모 혹은 조부모의 예배 모습을 보면서 예배를 익히고, 부모는 자녀들을 축복하며 자연스럽게 신앙인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 이것이 이전 세대 부모들의 신앙 전수의 모습이었다.

시대가 변하고 주일학교 교육은 점점 세분되고 우리 자녀들의 신앙교육은 교회나 부모가 아닌 담당 교역자와 주일학교 교사들에게 전담이 되었다. 한때는 주일학교 교육이 신앙양육의 중요 기관으로 부각되었지만, 신앙의 계대가 점점 약화되는 현실 속에서 현재의 신앙교육이 전초기지로써 미래를 기대하기에는 한계에 이르렀다. 교회학교에서만 드리는 예배로는 세대단절만 더욱 심화할 뿐 가정연계 신앙교육 등 신앙전수로 이어지기 힘들기 때문이다. 또한 점점 인원수가 감소되는 주일학교를 현재의 교육방법으로 지속하기에는 그 한계성이 분명히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세대통합예배 및 전방위 통합교육으로 다음세대 신앙전수의 효과적인 해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동산교회

세대통합예배를 드리고 있는 동산교회 모습
세대통합예배를 드리고 있는 동산교회 모습

서울 관악구 운성로에 위치한 동산교회(김정우 목사)는 주일 2, 3부 세대통합예배를 드리고 있다. 건강한 교회의 회복이라는 목회철학을 중심으로 교회의 예배와 행사와 봉사, 단기선교까지 모든 세대가 참여하며 다음세대 신앙전수가 전 교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회는 다양한 세대가 존재하고 있기에 당연히 세대를 아우르는 교회철학과 그에 따른 실천적인 목회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성세대와 다음세대들의 세대통합예배를 시작으로 교회 전반에 세대통합 목회가 정착되었다. 세대통합 목회는 결과적으로 다음세대들에게 교회에 대한 강한 애착심을 갖게 하여, 그들이 성장하여도 결코 교회를 떠나지 않는 일들이 부서마다 나타나고 있다.

담임목사의 설교는 다음세대의 눈높이에 맞도록 실물자료를 사용하기도 하며, 각 부서에서는 담당 교역자와 교사들이 설교와 연관된 다양한 신앙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진행하여 효과적으로 적용을 돕는다.

담임목사의 건강한 교회론이 담긴 목회철학이 각 부서 교역자들과 교사들에게 교육을 통해 전달되거나 공청회를 통해 나누면서 서로 소통하였다. 기성세대들은 교회 그 자체를 가정으로 인식하여 내 가정처럼 교회의 모든 아이를 이해하고 은혜로 바라보는 등 꾸준한 노력과 배려를 바탕으로 세대통합예배가 이어지고 있다. 현재 부서마다 상위 부서 100%의 진급률을 보이며 주일학교 다음세대들이 청년부가 되어도, 결혼하여도 지속해서 교회를 떠나지 않고 예배의 자리로 나오고 있다. 이는 어렸을 때부터 부서만의 예배 참여가 아닌 공예배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함께 공유하고 나누고 섬길 기회를 주었기 때문이다. 다음세대를 배제하지 않고 오히려 그들과 같이 호흡하며 세대간의 다름을 불편이 아닌 이해와 은혜의 기회로 삼아서 세대통합 목회를 통한 신앙전수가 지속적으로 이루져서 건강한 교회로 나아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이처럼 세대통합교육은 다음세대의 신앙전수를 위한 신앙교육과 내실 있는 교회 교육을 위해서 많은 유익을 갖고 있다. 이를 적용을 위해서는 각 교회에 처한 현실과 지역의 특색을 고려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하고, 횟수와 방법 등의 다각도의 연구와 접근이 필요하겠다. 전 세대가 함께 있는 공간적인 세대통합예배를 넘어 다음세대 신앙의 전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면에서 그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겠다.

영동현대교회

주일학교 통합예배 후 부서별 공과가 진행 중인 영동현대교회.
주일학교 통합예배 후 부서별 공과가 진행 중인 영동현대교회.

충북 영동에 소재한 영동현대교회(조모세 목사)의 교회학교는 주일학교가 통합예배로 진행되어 아이들은 매주 같은 본문의 설교를 듣는다. 담당 교역자가 해마다 교육과정을 만들고 그에 따른 부서별 공과 자료를 매주 제작한다. 아이들은 같은 본문으로 설교를 듣고 각 담당 교사와 함께 부서별로 제작된 공과로 활동을 한다. 같은 설교이지만 수준이 다른 공과로 진행되기에 연령별 눈높이에 맞게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절기가 포함되는 달에는 한 달 동안 절기를 준비하고 적용하며 예배를 드리는 등 전 부서가 통합적으로 특별한 예배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혹은 매주 통합으로 진행되는 설교자료를 준비하고 수준별로 공과를 만드는 것은 큰 노력과 시간이 요구되는 일이다. 또한 이것은 교역자 혼자가 아니라 주일학교 교사들의 도움과 헌신이 있어야 가능하다. 주일학교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통합형 공과가 개발된다면 꼭 적용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였다. 통합형 공과는 주일학교 전 부서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끈이 되며, 가정연계 신앙교육에도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공과제작이나 준비에 쏟는 에너지를 예배준비와 전도 등으로 전력하여 주일학교의 부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주일학교 신앙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면 가정과의 연계성 있는 교육이 좀 더 가능성을 가지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다음세대 신앙전수로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실천과 적용 가능한 신앙 연계 교육을 도울 수 있는 방법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주일학교에서는 통일된 주일 말씀과 연관되어 연령을 고려한 공과 자료, 가정에서는 온 가족이 공유할 수 있는 주일 말씀과 연계된 다양한 자료제공과 이를 돕는 각종 콘텐츠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 다음세대 신앙 전수는 교회의 세대통합 교육에서 시작하여 가정에서 가족 간 세대통합 실천으로 마무리되어야 하겠다.

무너져가는 다음세대를 살리고 실천이 있는 신앙교육으로 가정들이 회복되어 건강한 교회를 세우도록 다각적인 면에서 신앙전수를 준비하는 교회, 힘들지만 매주 몸부림치며 기도로 이 일들을 감당하는 교회들, 그리고 신앙의 계보를 계속 이어나갈 다음세대들을 위해 총회 통합형 공과가 해결방안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