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을 알면 성경이 확실히 보인다”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의 맥을 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성경을 대하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성경을 더 쉽게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이번에는 성경의 배경을 배운다. 성경의 지리, 성경 속 동식물, 성경 속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성경을 좀 더 확실하게 볼 수 있게 된다. 손에 잡히는 성경 배경을 만나자.

Why, Why, Why – 성경 배경 공부의 필요성

왜 성경 배경을 공부해야 하는가? 왜 2017년인가?

종교개혁가들은 성경을 자국어로 번역하여 읽게 하였다. 모든 사람이 성경을 자유롭게 읽고, 오직 예수님에 의해서 하나님께 나아가도록 하였다. 2017년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면서, 성경을 더 많이 읽고, 성경의 본질로 돌아가야 한다. 성경을 더 쉽고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해서 성경 배경을 배워야 한다.

성경의 배경이 된 땅과 그 당시의 풍습과 절기 등은 오늘날 우리의 것과는 많이 다르다. 그래서 성경을 읽다가 포기하게 만들거나, 의구심만 가득하게 만든다.

성경의 무대가 되는 땅을 이해하게 되면, 성경이 입체적으로 읽어질 것이다. 성경 당시의 풍습과 절기 등을 알게 되면, 성경의 사건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성경을 더 가깝게 입체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배경을 알아야 한다. 이번 교재는 성경의 배경을 배울 수 있는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교재가 될 것이다.

How, How, How - 성경 배경을 배우는 방법

어떻게 성경 배경을 배울 것인가?

아무리 중요한 내용이라도 방법적으로 흥미롭지 않으면, 학생들의 참여도나 학습 결과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안한다.

양손을 이용하여 성경의 지도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오른손과 왼손 위에 성경의 배경이 되는 땅과 도시, 산과 바다를 그려보면서 성경의 지를 알 수 있게 된다.

손으로 성경의 땅에 위치를 배웠다면, 이제 가상현실(VR) 속에 들어가서, 성경 배경을 접하게 된다. 일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운 성경의 땅을 직접 가보지 않아도, 그 환경에 들어와 있는 것처럼 체험하게 된다. 이스라엘 땅의 높고 낮음, 산과 바다를 지나서 성경의 여러 나라와 성경 속 도시들을 지나간다. 또한 예수님의 마지막 일주일이 어떤 여정이었는지 예루살렘 성을 중심 가상현실 속으로 들어가서 체험한다.

손과 가상현실을 통해서 배운 것을 연령별로 대그룹, 소그룹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배운다. 지도를 이용한 게임, 성경 배경 카드를 이용한 활동 등을 하면서 성경의 배경을 체험하게 한다.

What, What, What – 성경 배경의 내용

무엇을 알아야 성경의 배경을 알 수 있나?
성경의 배경을 크게 세 가지로 접근 한다. 첫째, 성경의 땅을 알아야 한다. 지중해, 애굽, 광야, 이스라엘, 앗수르, 메소포타미아의 위치를 알고 손에 표시할 수 있게 된다. 땅과 연관된 성경 속 기후에 대해서도 알게 된다. 두 번째는 성경 속 동식물에 대한 이해이다. 세 번째는 성경 속 사람들의 일상을 다룬 풍습과 절기다. 이 세 가지를 배우고 나면 성경의 배경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겨울성경학교 부서별 교재 소개

 영유아유치부

1과 함께 떠나요. 성경 속 나라 여행
2과 함께 떠나요. 성경 속 마을 이야기

성경 속으로 여행을 떠나요

영유아들의 비행기를 타고 성경 속 여러 나라들로 여행을 간다. 주요 정거장을 거쳐 가면서 그곳의 지리, 기후, 동식물을 배운다. 이번에는 기차를 타고 성경 이스라엘 속 여러 도시들로 여행을 간다. 그 도시 속에서 만나는 이스라엘의 의식주, 의상, 사람들의 일상을 볼 수 있다. 여러 공항과 기차역을 지나면서 성경 배경을 이해하게 된다.

열어보고, 끼우고, 들춰보고 활동을 통해 재미있게 성경 배경을 배워요

영유아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다양한 책의 형식을 가지고 있다. 폴더북 형식으로 문을 여는 것처럼 책을 펼친다. 비행기를 타고 성경 속 나라 공항에 도착하면, 그 나라와 관련된 카드를 책에 끼워넣기 한다. 숫자와 색깔로 카드를 맞춰서, 끼우고 빼고 놀이를 할 수 있다. 기차를 타고 성경 속 여러 도시들에 도착하면, 그 지역의 각기 특색 있는 생활 풍습이나 문화를 들춰보기 하면서 배우게 된다.

가정에서 탈부착 스티커와 게임으로 복습

영유아들의 가정 연계 교육은 중요하다. 교회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부모님과 복습하며 활동 할 수 있도록 가정 학습지를 제공한다. 성경의 지도를 크게 볼 수 있고, 성경의 땅과 동식물, 생활 풍습 등이 들어있는 복습 지도로 성경 배경과 친근하게 한다. 이스라엘의 생활 풍습과 문화의 중요한 부분은 탈부착 스티커로 띄었다 붙였다는 할 수 있다. 또한 게임판을 제공하여, 가정에서 즐겁게 복습하도록 한다.

 유초등부

1과 지리 마스터 클래스
2과 동식물 마스터 클래스
3과 풍습 마스터 클래스

바이블 마스터가 되기 위한 3단계 클래스를 통과하라

바이블 마스터가 되기 위해 3단계 클래스를 통과한다. 첫 번째 단계는 지리 클래스이다. 바이블 마스터 로이를 찾아 이스라엘과 지중해 연안 곳곳을 살펴본다. 두 번째 단계는 동식물 클래스로 이스라엘에 숨어 있는 12개의 보석을 찾는다. 세 번째 풍습(절기) 클래스에서는 바이블 마스터의 최종관문으로 이스라엘의 풍습과 절기를 마스터 한다. 바이블 마스터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에게는 마스터 자격증이 주어진다.

원맵(Map)+원다이어리(Diary)

유초등부 어린이들의 재미와 흥미를 위해 정보제공과 게임을 결합한 성경공부 교재로, 3단의 접지 형태의 맵과 마스터 과정을 안내할 마스터 다이어리로 구성하였다. 어린이가 성경지도를 통해 스스로 성경 지리와 배경, 문화를 보고 설명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성경공부 이후에도 스스로 지도롤 활용하여 성경배경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스터 다이어리는 게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카드로 제작하였다.

가정과 연계한 통합교육

각 단계별로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수행해야 하는 가정 미션이 주어진다. 가정 미션은 성경지도를 통해 성경의 주요 인물들의 여정을 따라가도록 구성하여 지도를 통해 성경 전체를 읽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게 하였다.

 중고등부

1과 Majestic Map!
2과 Amazing mAp!
3과 Powerful maP!

미션! 너의 센스를 보여줘

손바닥에 찍힌 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주어진 지도와 정보를 통해 찾는 것이다. 만화와 미션을 적절하게 믹스하여 학생들이 좀 더 재미있고 즐겁게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자주 사용하는 SNS를 활용하여 성경의 배경을 이해하고, 그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기억하면서 스스로 지형, 기후, 동물, 식물, 절기, 풍습 등을 이해할 수 있다.

MAP의 깊은 뜻이 있다니

신구약 성경의 주요 인물을 통하여 이스라엘을 비롯하여 주변 나라들의 지도를 볼 수 있다. 단지 지명의 특징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각 도시를 연결하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첫 번째 M을 통해 majestic, 장엄한 하나님의 사랑을 볼 수 있다. 아브라함을 통하여 이루신 하나님의 웅장한 계획을 중고등부 학생들이 배우게 된다.

두 번째 A를 통해 amazing,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를 보게 된다.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을 중심으로 우리를 향한 값없는 사랑을 보여주신 놀라운 은혜를 눈으로 보게 된다.

세 번째 P는 powerful, 힘찬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게 된다. 바울을 통하여 복음이 전파되면서 하나님의 강하고 담대한 능력을 경험하게 된다.

지도는 내 손 안에 있소이다

부록으로 제공하는 지도를 통해 이스라엘의 지도를 확실히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신구약 주요 도시와 주요 사건을 소개함으로 색다른 시각에서 신약 성경의 배경 맥을 잡을 수 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창의적인 교재로 신구약 성경의 배경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