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 결론 연기...김영우 목사 조사 제외

제101회 총대천서 문제가 총회 개회 직전까지 진통이 일 것으로 보인다. 천서검사위원회와 함께 총대천서의 열쇠를 쥐고 있는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원회가 최종 결론을 연기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제101회 총회를 개회하는 26일에 최종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원회(위원장:윤익세 목사, 이하 위원회)가 9월 22일 총회본부에서 제28차 회의를 열었다. 위원회는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날 조사대상자 10명 중 김영우 목사를 제외한 9명의 소속 노회에서 보낸 ‘총회결의 시행 방해자 재판 결과보고’를 검토했다. 비공개로 회의를 진행한 가운데, 대구 동광주 수경 함남 등 4개 노회에서 처리결과를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대구서노회도 위원회에 곧 처리결과를 보고하겠다고 연락을 한 상황이다. 이외 소래노회 함남노회 관서노회는 재판국을 구성하지 않았고, 성남노회는 ‘재판 일정을 조정 중’이라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부총회장 후보자 김영우 목사는 위원들의 의견이 엇갈려 조사대상자에서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위원은 “김영우 목사에 대해 논의를 했으나 최종적으로 총회결의 시행 방해자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선관위가 파행 속에서 김 목사를 부총회장 후보로 허락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김영우 목사를 제외하면 조사대상자 9명이 소속한 노회 중 6개 노회가 처리결과를 보고했고, 3개 노회가 거부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보면, 상황이 조금 다르다.

22일 현재 처리결과를 보고한 6개 노회 중 위원회의 요구에 맞춰서 정식으로 재판국을 구성해 조사대상자에게 징계를 내린 노회는 하나도 없다. 다만 대구노회와 수경노회가 위원회의 요구에 합당한 절차를 거쳐서 징계하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광주노회는 조사대상자 고OO 목사를 재판하고 ‘무죄’ 판결을 내려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광주노회 재판국은 원고(기소위원 윤익세 이종철)가 고 목사를 교단분열, 총회결의 위반, 해총회 행위, 총신정관위반 등 5가지 이유로 기소한 것에 대해 “피고의 고의적인 범죄사실로 보기 힘들고 형을 부여하기는 무리”라며 무죄를 선고했다. 다만 “노회가 파송한 총신운영이사로서 노회에 우려를 끼친 점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향후 총신운영이사직을 수행하면서 총회결의와 총신정관에 입각해 직무수행에 임할 것을 확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남노회는 조사처리위원회를 구성해서 강OO 목사에게 ‘총대 무기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위원장 윤익세 목사는 “재판국을 통해 정식으로 치리해야 한다. 조사처리위원회에서 처리한 것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고 밝혔다.

이어 윤익세 목사는 위원회의 요구에 따라 치리하지 않은 동광주노회와 함남노회, 그리고 재판국을 구성하지 않은 소래노회 함남노회 관서노회 등 5개 노회는 “권징조례 제4장 제19조를 적용해서 총회 현장에서 직접 처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총회 현장에서 위 5개 노회에 대해 “노회 총대 전원 천서불가”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외에 대구노회 서대구노회 수경노회는 총대 천서를 허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노회는 위원회가 분명한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성남노회는 23일까지 조사대상자 정OO 목사의 처리결과를 보고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천서검사위원회(위원장:이승희 목사)는 23일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처리위원회의 회의결과를 확인하고, 그동안 천서를 하지 않았던 일부 노회들의 총대를 천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천서금지에서 풀린 총대는 약 60명 정도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직까지도 천서를 받지 못한 노회도 최소 7개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총회결의를 시행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 ‘노회 총대 전원 천서 불가’와 ‘조사 및 징계 대상자만 천서 금지’를 두고 천서검사위원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제101회 총회는 개회 선언 직전까지 총대 천서 문제로 극심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현재 상황이 그대로 이어진다면, 진통을 넘어 심각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천서를 받지 못한 노회와 총대들의 항의 속에 총회 현장이 극심한 혼동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노회 총대 전원의 천서를 금지해서 총회의 권위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말하는 강경파 쪽에서는 이런 상황을 대비해 “천서를 금지당한 총대의 총회 출입을 막기 위해 용역이라도 동원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제101회 총회가 이렇게 막이 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