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비판에 절차상 하자만 인정…사면위 결의는 아직 유효, 논란 불씨 여전

▲ 예장통합 임원회가 올바른 절차를 지키지 못하고 진행했던 이단들의 특별 사면 선포를 철회하고 제101회 총회로 공을 넘겼다. 사진은 지난 특별 사면 선포식에서 예장통합 채영남 총회장이 그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채영남 목사·이하 예장통합)가 김기동·박윤식·변승우·이명범 씨의 특별 사면 선포를 철회했다. 그러나 사면 자체를 취소하는 것이 아니라 제101회 총회에서 사면 여부를 최종 결정하겠다는 뉘앙스를 남겨, 절차상 하자만 바로 잡겠다는 의도를 보였다.

예장통합 임원회는 9월 22일, 21일자로 성명서를 내고 “이단 사면(해지)과 관련한 교단의 절차에 대한 해석과 교단을 염려하는 총대들의 뜻을 받들어, 지난 9월 12일에 행한 총회장의 이단 사면 선포를 철회한다”고 밝혔다.

사면 선포 철회는 교단 안팎의 반대와 비판의 목소리를 채영남 총회장이 받아들인 결과로 보인다. 채 총회장의 사면 선포 후 100여 명에 달하는 전국 신학대학 교수들, 산하 노회들의 반대 성명이 줄을 이었다. 특히 9월 20일 오후 예장통합 증경총회장들이 채영남 총회장을 만나 의견을 전달한 것이 컸다. 증경총회장 19명은 서울 장충동 그랜드 앰배서더에서 총회 임원들에게 특별 사면의 부당함과 부적절함을 강조했다. 20일 아침까지만 해도 채영남 총회장은 특별 사면에 대한 해명서를 발표하는 등 끝까지 밀어붙이려고 했으나, 결국 21일 임시 임원회를 거쳐 사면 선포 철회를 결정했다. 이 자리에 채 총회장은 불참했다.

사면 선포는 철회했지만, 성명서 내용 상 특별사면위원회의 사면 요청은 아직 유효해 최종 결정은 제101회 총회가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예장통합 내부 분위기로는 통과가 쉽지 않고, 일부에서는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을 들어 관련자들의 징계까지 총회에 요구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최근 공개된 특별사면위원회 보고서에는 박윤식 씨의 경우 사면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와 있어 임원회가 마음대로 사면을 결정한 것도 논란이 될 수 있다.

채영남 총회장의 요청으로 이단대책위원회가 이단들을 재심한 결과도 총회에서 통과되지 않을 수 있다. 이단대책위원회는 처음 논의에서는 특별 사면 대상자가 없다고 보고했으나 재심을 거쳐 인터콥과 김풍일 씨, 변승우 씨는 ‘특별 사면 대상’ 다락방과 이명범 씨를 ‘예의주시’ 등으로 결의한 바 있다.

이단 관련 특별사면에 대한 성명서

총회임원회는 지난 9월 20일 최근 총회의 관심사인 이단 관련 특별사면에 대한 고견을 듣기 위해 증경총회장님들과 회동하였습니다.

우리 임원회는 교단을 염려하시는 증경총회장님들의 한결같은 권면을 적극 수용하여 결의한 바를 다음과 같이 발표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 임원회는 제101회 총회가 화평하고 거룩한 가운데 개최되고 진행되는 것을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하여, 헌법위원회와 규칙부가 제시한 이단사면(해지)와 관련한 교단의 절차에 대한 해석과 교단을 염려하는 총대들의 뜻을 받들어, 지난 9월 12일에 행한 총회장의 이단사면선포를 철회합니다.

그동안 총회와 임원회에 대한 전국 교회와 총대들의 충정어린 조언에 감사드리고, 본의 아니게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깊이 사과하며,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6년 9월 21일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 채영남 목사 외 임원 일동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