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1회 총회 특집 / 주요 쟁점

100회기 교단적으로 경색국면이 지속되는 정점에는 다름 아닌 ‘총신대’가 있었다.

제100회 총회 직후 총신대 문제가 해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했다. 100회 총회 마지막 날 회무에서 총신대 이사 선임 및 개방이사 추천위원 선임, 총회직영을 위한 정관변경, 운영이사 임원교체, 긴급권 행사 거부자에 대한 징계 처리를 백남선 직전 총회장과 총회임원회에 맡겨 처리하기로 결의했으며, 총신 이사 관계자들이 총대들 앞에서 총회 결의 이행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파행은 계속 되었다. 올해 2월 1일 같은 날 총신대 운영이사회가 총회회관(총회측)과 총신대 사당캠퍼스(총신측)에서 따로따로 개최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이때 총신측 운영이사회에 참가했거나, 양측 모임에 모두 참여한 운영이사에 대해 현재 제101회 총회의 천서문제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중이다.

총회와 총신 갈등은 이 뿐 아니었다. 100회 총회 결의에 대한 법정 소송이 이어졌으며, 대전에서 총신 7인 징계 관계자 등이 현 사태를 성토하는 대책모임을 갖기도 했다. 또한 총회 지시를 불이행한 총신대 재단·운영이사 관련자 및 해당 노회의 총회총대 천서 제한 등 이번 회기 역시 ‘총회vs총신’ 구도가 이어진 형국이다.

총회와 총신의 공방은 그동안 총회결의와 사학법 논리 대결이었다. 이에 대해 총회장마저 총회와 총신간 대결이 계속되는 이유가 정치부재에 의한 것인지, 개인의 욕심 때문인지 모르겠다고 할 정도면 총신대 문제는 단편적이지 않다는 것이 결론이다.

따라서 지금처럼 양측이 총회결의와 사학법을 각각 내세우는 것은 설득력이 없을 뿐더러 타협점을 찾기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현재 일각에서는 총회를 앞두고 학교정상화를 위한 재단이사 구성을 두고 물밑 접촉이 이뤄진다는 이야기도 들리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총회vs총신’ 구도를 타파할 수 있는 방법은 대승적 차원의 정치적 타협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교단 안정, 그리고 학령인구 급감에 따른 대학간 생존에서 총신대가 살아남아 지속가능한 명문 선지학교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총회와 총신의 해묵은 갈등을 하루 빨리 풀어야 한다. 그 시발점이 제101회 총회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총회 개회는 불과 1주일 남은 상태다. 즉, 시간이 별로 없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