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서위 ... 총신, 은급재단, 아이티 등 20여 노회 천서 유보
총회결의시행방해조사위 ... 10개 노회 총대천서 불가 입장

 

제101회 총회를 앞두고 천서 문제가 본격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천서검사위원회는 총신대와 은급재단 및 아이티구호헌금 문제 관련자에 대해 대거 천서를 유보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와 연관해 17개 노회가 천서 유보됐다.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위원회도 관련자의 치리를 하지 않는 노회는 총대 전원을 천서하지 않겠다고 밝힌 상태다. 10개 노회가 애를 태우고 있다.

천서검사위원회(위원장:이승희 목사·이하 천서위)는 8월 24일 총회회의실에서 제5차 회의를 갖고, 총신대 결의 불이행 문제와 은급재단 벽제중앙추모공원, 아이티구호헌금 사건 연루자와 소속 노회의 천서를 유보했다.

천서위는 총신대 관련 제100회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은 김영우 목사 및 충청노회를 비롯해, 총신대 재단이사인 김승동 한기승 배광식 고영기 목사 및 해당 노회의 천서를 유보했다. 또한 총신운영이사인 강태구 고광석 정중헌 남태섭 이규섭 주진만 전승덕 목사와 해당 노회에 대해서도 천서 유보했다. 천서위는 총회임원회 결의에 근거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은급재단 납골당 문제로 총회결의를 이행하지 않은 대전노회 황동노회와 관련자인 하귀호 채규현 목사 윤선율 장로도 천서 유보 결정을 했다. 하귀호 목사는 아이티구호헌금 전용사건과 관련해서도 천서 유보를 받았다.

이외에도 천서위는 한서노회 총대보고는 받되 제자교회 문제가 추후 발생할 경우 재론키로 했다. 21당회 미만인 남중 새순천 평북 노회도 천서를 유보했다. 또한 소속 교회가 총회에 등록되지 않은 삼산노회 정운주 목사 및 오정태 장로는 교회등록서류가 구비되지 않을 경우 천서를 유보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울산남교회 소유권 문제를 해결하지 않은 평동노회 천서가 유보됐으며, 분쟁중인 동대전노회와 경남동노회는 실사위원회 보고를 받은 후 처리하기로 했다.

하지만 제101회 총회를 앞두고 가장 중요한 천서 문제는 9월 5일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위원회에서 터져 나올 것이란 분석이다.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위원회(위원장:윤익세 목사)는 8월 25일 총회회관에서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김영우 목사의 출석여부로 관심을 끌었다. 위원회는 지난 2월 1일 총신대에서 열린 총신운영이사회에 김영우 목사가 관여한 증거가 나왔다며, 김 목사에게 25일 출석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이날 김영우 목사는 예상대로 소환에 응하지 않았다.

위원회는 김 목사가 출석하지 않자, 총회결의시행방해 조사대상자에 포함시켰다. 또한 9월 6일 출석하라는 2차 공문을 발송했다. 김영우 목사를 조사대상자에 포함시키면서 안명환 목사와 송춘현 목사를 비롯해 총 10명이 조사대상에 올라갔다.

위원회는 지난 6월 27일 조사대상자가 속한 노회에 기소장(기소위원: 윤익세 이종철 목사)을 보내 8월 16일까지 관계자들을 재판하고 치리한 결과를 보고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위원회는 노회가 조사대상자 치리에 불응할 경우 “해당 노회를 행정처리”하겠다고 통보했다. 공문을 받은 한 노회의 임원은 “행정처리는 101회 총회에 노회 총대 전체를 천서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처음 치리결과 보고를 8월 16일로 명시했지만, 이날 회의에서 9월 5일로 연기했다.

8월 25일 현재, 김영우 목사 소속 노회를 제외한 9개 노회는 재판국 또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회의에서 9개 노회 중 정식으로 재판국을 구성한 대구노회가 처음으로 조사대상자 ㄴ 목사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했다. 대구노회 재판국은 ‘본인이 총회결의를 일부 지시불이행 했다고 인정하고 책임을 통감하며 스스로 총대를 포기했으므로 선고유예 처분을 내렸다’고 보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위원장 윤익세 목사는 “총회헌법 권징조례에 ‘선고유예’는 없다. 헌법에 따라 최소한 견책의 징계라도 내려야 한다”며 서류반송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위원은 “노회 총대 모두의 천서를 제한한다고 하니까 각 노회에서 고민하며 처리하고 있다. 이대로 가면 많은 노회의 천서를 제한해야 하는데, 그것은 너무 부담이 크다”며, 대구노회의 결정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대구노회의 처리가 다른 노회에 선례가 될 수 있다며, 결국 대구노회 보고를 반송시켰다.

대구노회를 포함해 현재 9개 노회 중 6개 노회가 재판 중이다. 하지만 상당수 노회가 일단 재판국을 구성하고 진행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한 노회 임원은 “노회원을 정치적 문제로 치리한다는 것에 모두 부담을 갖고 있다. 또한 이번 결정이 인사권을 결의할 수 없는 총회실행위원회와 총회임원회에서 위원회를 구성했고, 총신 관련 총회결의가 사회법정에서 패소했다는 것도 재판을 진행하기가 곤란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무엇보다 “노회 총대 전체를 천서하지 않겠다는 것에 대해 노회원들이 총회의 월권이라며 강하게 반대하는 것도 부담”이라고 전했다.

총회결의시행방해자조사위원회는 노회에 9월 5일까지 조사대상자를 치리하고 결과를 보고하라고 통보했다. 총회는 2일 천서검사위원회에 이어 8일 공천위원회를 진행한다. 총회를 앞두고 긴장감이 높아가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