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교회는 성도들의 자발성이 있어 ‘참좋은’ 교회다. 국내개척팀 해비타트에 밝은 표정으로 참여하는 성도들.

참좋은교회, 능동적 참여로 큰 성과 목회안정 다져
세대 넘나드는 헌신, 다양한 사역현장서 사랑 실천

목회를 하다보면 성도들이 제대로 움직여주지 않을 때 애를 먹는다. 새로운 사역을 시작하거나 성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때가 특히 그렇다. 이럴 경우 성도들을 사역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교역자들이 번번이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전화를 돌리는 등 인위적이 노력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대구의 참좋은교회(이윤찬 목사)에서는 적어도 이런 고민은 필요 없다. 교회 사역 대부분이 성도들의 자발성에 의해 만들어져 운영되기 때문이다. 참좋은교회 성도들이 어떤 모양으로 능동적인 사역을 펼치고 있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 신축한 조삼성 어르신댁에서 가진 준공감사예배.

참좋은교회에는 밀알선교회 산하에 농촌 미자립교회를 돕는 ‘국내개척팀’이 가동되고 있다. 국내개척팀은 농촌 교회의 복음의 환경을 열어주는 사역방향을 고민하던 중, 작년부터 ‘해비타트’ 사역을 시작했다. 국내개척팀의 해비타트는 담장도색, 하수도 정비, 전기공사, 대문 제작, 도배 등 농촌 교회 주변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일이다. 물론 교육관 건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당 교회의 필요도 공급한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성도들의 재능기부로 이뤄지고, 만만찮은 비용 역시 사역에 참여하는 성도들의 십시일반으로 채워진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개척팀은 최근 집수리가 아니라 아예 집을 지어주는 일도 했다. 작년에 해비타트로 도왔던 경남 밀양의 가곡교회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사역을 준비했다. 가곡교회로부터 조삼성 어르신댁을 추천받아 방문했을 때, 난감 그 자체였다. 지은 지 100년이 된 집이라 손을 대면 금방이라도 주저앉을 정도로 수리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그런 집에 두 명이 누우면 빈공간이 없는 좁은 방에 어르신 내외와 한 살배기 손녀가 살고 있었다.

원래 100만원 예산으로 도배와 페인트칠 정도 생각하고 방문했던 국내개척팀은 고심 끝에 집을 지어주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인건비를 빼더라도 재료비만 800만원 이상 소요될 대공사였다. 그런데 이 비용 모두가 참좋은교회 성도들의 십시일반으로 다 채워졌다. 개중에는 시멘트, 나무, 판넬 등 재료로 지원하기도 했다. 물론 몸살이 날 정도의 고된 노동에 직접 참여해 구슬땀을 흘린 성도도 꽤 있었다.

국내개척팀과 성도들의 자발적 헌신으로 조삼성 어르신에게 신축 원룸을 선사했다. 전도를 위해 10년 넘게 기도하고 접촉을 했지만 냉소적이던 조삼성 어르신이 자신의 집에서 준공예배를 드리고, 참좋은교회에까지 방문할 정도로 마음 문이 열렸다.

참좋은교회 성도들의 자발성은 세대를 넘나든다. 8년 전 이윤찬 목사가 부임하면서 곧바로 청년부를 독립시켰다. 이후 청년들의 헌금 참여가 눈에 띄게 늘었고, 교회 일에 참여하는 헌신도 이전보다 높아졌다. 참좋은교회 청년들은 자체적으로 선교사도 돕고 있다. 심지어 청년부 담당교역자를 위해 사역비와 해외에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도 하고 있다.

청년들의 외부 활동 역시 활발하다. 지역의 조손가정 아이들을 정기적으로 찾아가 교제해 멘토 역할을 한다. 이들을 위해 학용품 지원과 용돈 등으로도 후원하고 있다. 미자립교회 여름성경학교 지원, 연탄나누기 등의 섬김도 진행하고 있다. 이 모든 것들 역시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생각해 내고, 실천하고 있는 것이기에 의미가 있다.

참좋은교회 성도들은 선교사를 섬기는 일 역시 자발성이 넘친다. 최근 장로 피택자들이 논의 및 건의 과정을 거쳐 재정을 모아, 선교사들이 국내에 머무르는 동안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공간과 차량을 마련했다.

또한 선교사에게 정성이 가득 담긴 선물보내기, 어버이날에는 국내에 거주하는 선교사 부모를 일일이 찾아가 선물하기, 어린이날에는 선교사 자녀에게 별도로 선물보내기 역시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아이디어와 재정을 내서 시작된 일들이다.

▲ 자발성 있는 사역에 격려하는 이윤찬 목사.

이와 같은 성도들의 자발성은 목회에 어떤 유익이 있을까? 이윤찬 목사는 이렇게 설명한다. “자발성이 없는 사역에는 반드시 부담감이 작용하고, 수동적인 모습을 보게 됩니다. 반면 자발성에는 할 수 있는 만큼의 참여와 헌신이 있기에 더 큰 효과를 가져 옵니다. 더불어 새가족들이 일에 동참하니 교제가 이뤄지고 자연스레 정착율도 높아집니다. 제 목회는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성도와 함께 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목사의 역할은 격려만 해도 사역이 잘 돌아갑니다.”

그래서 참좋은교회에서 담임목회 8년차를 보내고 있는 이윤찬 목사는 당당하게 말한다. “공짜로 목회하는 것 같다”고. 그리고 “이런 성도들 만나기 힘들 정도로 너무 감사하다”고.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