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기구혁신위, 14일 유관기관과 연석회의

전국 교회를 대상으로 공청회를 무사히 마친 총회기구혁신위원회가 보배를 만들기 위해 구슬을 꿰는 작업을 시작했다. 총회기구혁신위원회(위원장:김창근 목사)는 7월 14일 총회 산하 상비부와 특별위원회 관계자들과 함께 총회의 정책결정과 실행을 위한 기구조정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총회기구혁신위원회와 유관부서 연석회의’는 공청회보다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논의가 오갔다. 총회기구혁신위원회는 유관부서와 논의한 내용까지 참고해 제101회 총회에 상정할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다.

이날 연석회의에서 열띤 토론 주제는 역시 ‘총회실행위원회의 역할 강화’와 ‘정치부 상설화’였다. 이 주제는 세 차례 공청회 현장에서도 중심 토론 대상이었다.

서기 김관선 목사는 “총회에서 안건을 졸속으로 처리하면서 총회가 파한 후 총회결의를 둘러싼 소송이 많아졌다. 실행위원회의 상설화로 이런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긍정적 효과를 지적했다. 하지만 총회실행위원회의 권한 확대는 장로교정치원리에 어긋난다는 지적, 실행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해서 ‘소총회’로 확대하더라도 여전히 불합리하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위험이 있다는 점 등은 문제로 지적했다.

연석회의에서 기구혁신위원회의 입장이 바뀐 것도 있다. 애초 기구혁신위원회는 실행위원을 현행처럼 각 노회에서 1명씩 파송하는 것으로 했지만, 정치원리에 따라 ‘각 노회에서 목사 장로 각 1인씩 2인’을 파송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다만 실행위원 자격기준은 ‘총대경력 5년 이상’으로 분명히 했다.

‘정치부 상설운영안’ 역시 큰 영향을 미칠 내용이다.

기구혁신위원회는 지난 99회기 총회에서 특별위원회는 40개가 넘었고 이번 100회기에도 30개 이상 조직됐다며, “정치부를 상설화하고 정치적이고 특별한 사안을 다룰 소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정치부가 상설한다면, 일단 30~40개 특별위원회에 들어가는 예산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치부는 총회로부터 위임받은 상비부이기에, 유권해석과 분쟁조정 등 급한 안건을 특별위원회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기구혁신위원회 이날 정책과 정치 관련 유관기관 회의에 이어 교회교육과 교회지원 및 사회봉사 관련 부서와도 연석회의를 갖고 ‘부서통폐합’ 등 의견을 나누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