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해설/ 납골당 매각

총회실행위원회가 ‘최춘경 씨에게 벽제추모공원을 27억원에 매각’하겠다는 은급재단의 결정을 허락했다. 이로써 15년 동안 총회의 가장 큰 문제였던 ‘납골당 사태’가 정리수순으로 들어갔다. 은급재단은 총회실행위원회 결정을 바탕으로 빨리 납골당 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는 제101회 총회에서 은급재단과 총회실행위원회의 매각 결정이 환영을 받을지 알 수 없다.

“총회결의대로 했나?”

은급재단과 총회실행위의 매각 결정이 제101회 총회에서 논란이 될 여지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납골당을 매각하면서 총회결의를 충실히 이행했는가, 둘째는 납골당 매각 결정이 총회실행위원회에서 결정할 만큼 긴급한 사항이었는가이다.

납골당의 매각 결정이 총회결의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지적은 여러 실행위원들이 제기하기도 했다. 제100회 총회는 ‘납골당은 현재 진행 중인 법정소송이 완료된 후, 전문 감정기관에 의뢰하여 평가한 후 매각처리하기로’ 결의했다.

납골당의 가치평가는 그동안 평가주체에 따라 큰 격차를 보였다. 2007년 삼일회계법인에 의뢰해서 실사했을 때, 납골당 가치는 190억원이었다. 2009년 최춘경 씨와 납골당 가치를 산정할 때 140억원으로 하락했고, 충성교회와 매각할 때는 90억원으로 평가하고 매매금액을 정했다.
이번에 은급재단은 납골당의 가치를 과거 충성교회와 매매계약을 체결한 후 받지 못한 39억원 기준으로 평가했고, 최춘경 씨와 협상하면서 27억원으로 합의를 했다.

이 때문에 매각에 반대의견을 낸 실행위원들은 ‘전문기관에 납골당 가치를 평가해서 매각하라’는 총회결의를 충족하지 못했음을 지적하고, “매매금액은 현재 납골당의 가치를 평가해서 결정해야지 충성교회에서 받지 못한 돈을 근거로 결정하면 안 된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납골당 매각 금액이 너무 차이가 나다보니, 은급재단 문제에 꼭 뒤따라오는 ‘불법적인 돈’에 대한 소문이 무성했다. 이날 총회실행위원회에서도 ‘뒷돈’이라는 발언이 나왔고, 은급재단 관계자가 강력하게 항의하며 발언취소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번에 매각 못하면 어쩌지”

납골당 매각을 반대하는 주장에 은급재단도 원칙과 논리로 대응했다.

은급재단은 “총회 결의의 핵심은 납골당을 매각하라는 것”이라며, 총회 결의를 완벽하게 이행하지는 못했지만 “매각을 추진하라는 결의에 따라 진행하기에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총회실행위원회는 “총회가 파한 후에 대내외적으로 발생한 긴급한 사항을 처리”할 권한이 있기에 “총회실행위원회의 납골당 매각 결정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은급재단은 납골당 매각이 긴급한 사항이라는 점을 ‘진입 도로 문제’ 때문이라고 말했다. 납골당으로 들어오는 길을 땅주인이 폐쇄하면, 은급재단이 또 다른 소송에 휘말리고 납골당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실행위원들은 이 위험 때문에 매각 허락으로 기울었다. 15년 동안 끌어온 납골당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안도감, 잘못하면 27억원도 못받고 손해배상을 해줄 수 있다는 불안감, 이 두 가지가 실행위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이다.

납골당 문제의 당사자인 총회연금가입자협의회 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납골당 매각을 실행위원들에게 요청한 것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