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를 쇄신하기 위한 정책들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제101회 총회부터는 의사결정 기능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총회정책위원회와 총회기구혁신위원회는 서울 광주 부산 등 3개 권역에서 공청회를 갖고 총회회무 및 의사결정 개선, 총회기구혁신 추진방안, 총회예산정책 개선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총회 회의의 공정성에 대해 문제를 거론하면서 언제부턴가 총회는 총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작전 세력’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경향이 높았다고 지적했다. 이러다보니까 헌법과 총회산하 기관의 정관이나 내규를 무시하고 결의를 이끌어내어 혼란이 야기되고, 결국 사회법에 호소하는 상황으로 전개되는 경우가 많아 총회의 권위가 실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소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예장통합처럼 회의 자료와 헌의안 등을 사전에 배부하여 총대들이 숙지한 뒤 회의에 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높았다. 또한 총회 파회 후에도 영상을 상시 공개하여 투명하게 총회의 모습을 알리고 결의내용도 만인이 알 수 있도록 공지해야 한다는 제안들도 있었다. 거기다 총회결의를 할 때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여 신속하게 개표를 하고, 주요 안건의 회의록은 총회임원회에 맡기지 말고 현장에서 채택하자는 목소리도 컸다.

이와 함께 총회실행위원회의 기능에 대한 기대치도 높았다. 권한의 확대와 축소를 놓고 찬반이 엇갈렸다. 찬성 측은 총회 파회 이후 긴급하거나 중요한 안건을 총회실행위원회에서 다뤄야 한다는 반면, 반대 측은 소수에 의해 안건을 결정하는 데 무리가 있고 권한을 남용하여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총회예산편성에 대한 관심도 예상 외로 높았다. 공청회 참석자들은 회계 전문가로 구성된 재정부원 공천과 더불어 상비부와 특별위원회의 사업타당성을 검토하여 예산을 배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다시 말해 ‘전례대로’를 남용치 말고 정책을 입안할만한 곳에 예산을 배정하자는 것이다. 특히 인맥에 의한 청탁을 방지하는 게 급선무라는 지적도 뒤따랐다.

이번 공청회는 모처럼 생산적인 총회를 지향하는 청신호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높았다. 총회가 정책에 목적을 두고 전문성 있는 인사를 등용하여 변신을 시도하고, 회의절차도 합리적인 방향에서 개선돼야 한다는 지적들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제101회 총회가 기대되는 것은 이런 건전한 제안들이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