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박행 목사(복내전인치유선교센터)

잘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덧 천봉산에도 실록이 우거져 있습니다. 뜨락에 있는 자목련은 고귀한 자태를 한껏 뽐내고 있습니다. 생명의 어울림을 위한 향연이 한창입니다. 요즘 요양 중에 있는 환우들이 봄기운을 힘입어 하루에도 몇 시간씩 산책과 운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병원에서 링거를 맞으면서 죽음을 무기력하게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살아있다는 것은 곧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몸을 움직이지 않고 사용하지 않으면 쇠약해지고 죽어 가는 것이 자연의 이치입니다. 몸은 적당한 운동을 해야 제기능을 다하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어린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잠자는 시간 말고는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이렇게 움직여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가 걷기 시작하면 더욱 운동을 많이 합니다. 건강한 어린이는 내버려둬도 자기에게 필요한 만큼 적당하게 운동을 합니다. 청소년 초기에 이르면 굳이 운동을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나 대학시절이 지나면 운동량이 줄어들기 시작해서, 전문직이나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거의 운동을 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근육은 늘어지고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지방이 축적된 근육은 약해지고 체중이 늘며, 움직이기가 더욱 싫어지고 자꾸 피곤해집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지방은 더욱 많아지고, 결과적으로 활력은 없어지고 병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약해집니다. 살아있다는 것은 신체의 각 기관이 기능에 따라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며, 그 기능을 원활하게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운동의 효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습니다. 심장을 보다 능률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심장 근육이 강화되고 심장 출력이 증가됩니다. 혈액 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합니다. 혈액의 흐름은 생명의 강입니다. 피는 산소, 영양분, 기타 신체에 필요한 요소들을 운반해 줍니다. 더구나 신진대사를 통해 생긴 노폐물들을 모아서 그것들을 처리하는 콩팥, 허파, 피부로 운반해 줍니다.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을 증가시켜 신체 각부에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해 줍니다. 그리고 혈압이 정상화 됩니다. 만약 고혈압이면 혈압을 낮춰 주고, 저혈압이면 정상적인 혈압이 되게 해 줍니다. 휴식 중의 맥박 수를 낮춰 줍니다.

운동은 반사작용과 화학작용을 통하여 복식 호흡을 유도합니다. 폐가 확장되면 더욱 능률적이 되기 때문에 더 많은 산소가 혈관에 들어가고,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억압된 감정들을 해방시켜 줍니다. 분노와 좌절을 감소시켜서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 잘 버는 것보다, 잘 먹는 것보다 인간에게 더욱 중요한 것이 잘 움직이는 것 곧 운동이다.

운동은 두뇌와 신경 세포를 전기력으로 충전시켜 줍니다. 운동은 중추신경과 자율신경조직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추도록 해 줍니다. 또한 정신력을 예민하게 하고 사고하는 힘을 길러 줍니다. 내분비 기관에 생리학적인 균형을 가져다 줍니다. 뇌하수체, 췌장, 부신, 생식선 등이 더욱 효율적으로 됩니다. 자연스럽게 소화가 잘 되며, 가스나 변비를 줄이고 장의 활동을 증대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근육, 뼈, 인대를 강하게 해 줍니다. 운동은 뼈의 무기물의 손실을 막아 골다공증을 막아 줍니다. 칼로리를 태움으로써 수면 중일지라도 신진대사를 조절하여 과도한 비만을 막아 줍니다. 체중을 줄이려면 우선 식사 양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을 곁들이면 훨씬 쉽습니다. 근육도 탄력 있게 되며 몸의 움직임이 가벼워지므로 살이 찌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고 있는 것이 에어로빅 운동입니다. 에어로빅은 ‘공기’라는 뜻으로, 호흡을 많이 해서 산소 흡입을 증가시키는 유산소운동입니다. 에어로빅 운동 중에서 가장 쉬우면서 안전한 운동은 바로 ‘걷기’입니다. 하루에 1만 보를 걷는 것으로 충분한 운동이 됩니다. 현대인들은 기계문명이 주는 편리함으로 좋은 음식을 먹고, 푹신한 침대에서 자고, 인터넷으로 쇼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이런 방식을 성공한 삶이라고 착각하고 살아온 것 같습니다. 몸은 점점 비대해지고 에너지는 정체되고 맙니다. 돈을 벌기보다 잘 써야 하듯이 먹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잘 움직이는 것입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