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통합 성품교육을 직접 지휘하세요
교육효과 극대화한 ‘여름사역 매뉴얼’ 따라 교회공동체 업그레이드 기회로

지난 3월 우리는 인간과 알파고의 바둑대국을 통해 인공지능이 얼마나 우리의 현실 가까이 다가왔는지를 실감했습니다. 세상의 발전 속도는 우리의 생각을 뛰어넘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교회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 우리의 지혜와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마다 돌아오는 여름성경학교·수련회를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인 신앙교육의 기회로 삼을 것인지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주일학교 교장 역할을 하는 담임목사님들이 여름사역을 직접 지휘해 주셔야 합니다. 담임목사님께서 지휘하시는 여름사역, 생각만 해도 기대가 됩니다. 특히 2016년 여름 사역을 담임 목사님께서 지휘해 주셔야만 하는 7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다음세대 사역을 위한 담임목사의 리더십과 조정자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세대통합 중심의 성품교육으로 이루어지는 올 여름성경학교·수련회에서 담임목사는 전체 사역의 지휘자로서 적극 나서야 한다.

첫째, 2016년 총회 여름성경학교 및 수련회 교육과정이 세대통합 교육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교회교육은 각 부서만의 사역이 아니라, 교회와 가정 그리고 온 세대가 참여하는 통합적인 사역이 되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2016년 여름사역의 주제가 ‘더 예수 성품, 우리도 변화할 수 있어요!’로 사람의 성품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품교육은 특별히 온 교회와 온 가정, 온 세대의 전인격적인 참여를 요구합니다. 이런 주제적 특성으로 인해 특별히 올 총회 여름교육과정은 세대통합 방식으로 기획했습니다. 담임목사님이 이런 취지를 먼저 인지하고 준비할 때 교회 내 전 세대가 ‘예수성품’ 교육에 동참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주일학교 교육의 통일성을 위해 필요합니다.

세대통합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것은 결국 교육의 통일성입니다. 영아부에서부터 어린이 청소년 청장년 노년부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주제와 목적을 가지고 교육할 때, 신앙교육의 통일성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의 통일성은 한 몸 된 교회의 정체성을 확신하고, 교회 공동체성을 실현하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임목사님의 지도가 필수적입니다.

셋째,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담임목사님에게 지워져 있는 교회 사역의 짐은 엄청납니다. 그래서 부교역자들이 함께 동역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년 중 신앙교육의 골든타임이라고 할 수 있는 7~8월 여름 기간에 담임목사님이 주일학교 교육에 직접 관여하는 것은 최고의 교육효과를 내는 지름길입니다.

넷째, 전 교인이 여름 교육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전 교인이 다음세대 교육에 함께 참여하는 것만큼 주일학교 교육에 바람직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것을 주도하고 실현할 수 있는 지도자는 오직 담임목사님 뿐입니다.

다섯째, 주일학교 교사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알아주지 않는 사역 중 하나가 주일학교 교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그들의 헌신은 숨겨져 있습니다. 담임목사님의 참여는 이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여섯째, 부서 상호간 유기적인 협력을 꾀할 수 있습니다.

전체를 바라보는 담임목사님의 관점과 조정역할은 주일학교 부서들의 교육적 역량이 서로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1년 중 주일학교 교육의 골든타임인 여름성경학교·수련회는 담임목사가 주일학교 교장으로서의 권위를 사용할 최고의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총회교육진흥원이 발간한 ‘2016년 담임 목사님을 위한 여름 사역 매뉴얼’은 담임목사님께서 여름 사역을 직접 지휘하실 수 있도록 기획된 사역 매뉴얼입니다. ‘더 예수 성품’을 중심으로 교회학교 전 부서가 담임목사님의 지휘 하에 통일적인 여름사역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자료들을 구비하였습니다.

담임목사님께서 성품교육을 위한 통합 교육과정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실 수 있도록 ‘더 예수 성품’ 교육과정에 대한 개론적인 소개와 함께 각 과별 학습 주제와 진행 방식, 교육자료에 대한 소개를 하였습니다. 또한 담임목사님께서 여름 사역의 진행을 한 눈에 확인하고, 지휘하실 수 있도록 일정별 추진 전략을 책임 주체별로 구분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매뉴얼을 참고로 하여 담임목사님들께서 여름사역을 직접 지휘하실 때, 전국 교회의 여름성경학교·수련회는 온 교회와 온 성도가 ‘예수 성품’으로 새롭게 되고, 한 몸을 이루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자료제공=총회교육진흥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