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교육 개념도’ 주목하세요

2016년 담임목사용 여름사역 매뉴얼 표지와 각 과별 교육과정 소개.

오케스트라 지휘자에게 개별 악기 연주자용과는 다른 전용 악보가 필요하듯이, 교회 전체 사역을 지휘하는 담임목사에게도 그만을 위한 사역설명서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2016년 여름사역을 앞두고 <담임목사님을 위한 여름사역 매뉴얼>이 만들어졌습니다.

총회교육진흥원이 제작한 20여 페이지 안팎의 이 짧은 책자는 뜻밖에도 꽤 알차고 풍성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중요 임무를 수행해야 할 현장 지휘관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만 정리해 놓은 일종의 교본과도 같다고 할까요.

매뉴얼의 시작은 ‘2016년 담임목사님의 여름성경학교 지휘를 도와 드립니다’라는 주제 아래, 올 여름사역의 지휘봉을 반드시 담임목사가 잡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설득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더 예수 성품 교육과정’이라 이름 붙인 올 여름 총회교육의 개념도를 살펴볼까요? 사실 이 그림만 제대로 이해하고 들어간다 해도 90%이상은 지휘자의 역할을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성품교육이 진행되는 전체 체계를 잘 설명해놓은 그림입니다. 그림만으로는 개념이 잘 이해가 안 된다 싶으시면, 바로 다음 페이지의 상세 설명이 제법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다음 항목을 눈여겨보십시오. 바로 ‘여름 사역 지휘를 위한 일정별 추진전략’입니다. 총 4단계에 걸쳐 여름사역 진행을 위한 핵심항목과 실천과제들을 설명해놓은 하나의 작전계획서입니다. 각 시기별로 담임목사 각 부서 사역자 담당교사 가정 등의 역할과 구체적인 임무 등을 친절하게 명시해놓았기 때문에, 따로 머리 싸매고 여름사역을 준비할 필요가 없답니다.

다음으로 각 부서별 교재들을 차근차근 살펴보시면 어떤 방식과 콘셉트로 학습이 진행되는지 한 눈에 알아채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초등부 여름성경학교는 사관학교 콘셉트로 운영되고, 중고등부 캠프는 방송국 스튜디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분위기가 연출된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렇다면 부서별로 어떤 환경과 준비과정이 필요하겠다는 답이 딱 나오겠죠?
교재소개 뒤에 이어지는 각 과별 교육과정도 놓치지 마세요. 앞 기사에서도 설명 드린 것처럼 올 여름 성품교육은 세대통합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영유아부로부터 장년부 소망부에 이르기까지 같은 주제와 내용들을 눈높이만 다르게 해서 교육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1과에서 3과까지 각 시차별로 요점은 어디에 두고, 무슨 활동을 통해서 학습목표에 도달하는지, 그리고 핵심요소 중 하나인 가정과의 연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매뉴얼에 담아두었습니다. 아마도 여름사역에 앞서 전체 주일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상하고 계신다면, 이 대목이 강의준비에 큰 도움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마지막으로는 여름사역 준비에 더 많은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총회교육진흥원이 따로 만들어 둔 3D 애니메이션, 찬양악보와 CD, 교사용 매뉴얼북과 DVD, ‘더 예수 성품저금통’ 등의 교육 자료들이 소개되어있습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현장 사역자들에게 챙겨주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만하면 올 여름사역을 준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시겠죠? 부디 담임목사용 매뉴얼을 잘 활용하셔서 올 여름사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시고, 온 교우들에게 믿음직한 지휘자의 모습도 보여주세요.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