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 4·13총선 활동결과 발표

▲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 개표참관인(오른쪽)이 투표지 분류기가 이상이 생긴 것을 확인하고 감시하고 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가 4·13총선 개표참관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4·13총선 개표참관활동을 위해 지난 3월 11일 발족한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공의정치포럼 평통기연 SFC IVF사회부 새벽이슬 뉴코리아 기윤실 성서한국 등 10여 개 교계단체가 함께 활동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4·13총선 개표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으로 △봉인상태가 불량한 투표함 △미분류 투표지 대량 발생 △투표지 분류기의 잦은 고장 △선관위 직원의 과도한 제재를 지적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이번 개표참관활동을 정리하여 ‘4·13총선 개표참관활동백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정치권에 현행 개표제도 개선을 위한 입법제의를 진행할 계획이고, 선거법과 중앙선관위 매뉴얼 불일치로 인한 법적 문제도 별도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표참관활동의 의미에 대해 평통기연 윤은주 사무총장은 “무엇보다 교계단체들이 연대하여 일반시민사회단체들과 협력하는 과정에서 큰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냈다는 점이 커다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당초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전국 253개 개표소에 최소 2명씩 파송하여 모니터링 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중앙선관위의 개표참관인 모집인원에 제한이 있어 32명만 활동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후 일반시민사회단체들과 협력하면서 개표참관인 파견 규모를 보다 확대할 수 있었다.

공명선거시민네트워크는 시민의눈, 선거파티, 국민TV 등과 협력하여 약 1100명의 참관희망자를 모집했고, 이중 717명을 193개 선거구 158개 개표소에 파견했다. 윤은주 사무총장은 “애초 계획과 달라졌지만 일반시민사회단체와 협력을 통해 무리 없이 전국 개표소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