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총회교육진흥원

▲ 성품교육에 활용될 찬양율동 비디오의 배경화면.

바른 인성과 성품 기르는 ‘굿 디자인’ 하세요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와 다양한 교육 매뉴얼·자료에 해답이 있습니다


①‘예수 성품’으로 하는 교재 디자인:여름지도자콘퍼런스

예수 성품으로 어떻게 성경학교와 수련회를 디자인 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이 여기에 있다. 바로 2016년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이다. 5월 16일 서울 사랑의교회를 시작으로 17일에는 대구 범어교회, 마지막으로 19일에는 광주동명교회에서 오후 2시부터 8시30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2016년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의 가장 큰 특징은 ‘예수 성품’을 주제로 하는 현장을 그대로 구현한 총회성품박람회로 시작한다는 것이다. 총회성품박람회는 총회놀이교육연구위원회에서 주관하며, 성경학교 디자인 이미지로 꾸며진 ‘데코현장’과 주제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교육활동’ 공간으로 구성된다. 이는 참가자들이 매뉴얼 책자를 통해 평면적으로만 접해오던 장면들을 박람회 현장에서 입체적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 총회 성품교육 교재 유초등부매뉴얼 ‘성품 인품 게임’ 이미지와 중고등부 매뉴얼에 등장하는 ‘성품 역할극’ 이미지.

‘데코현장’에서는 특히 총회교육진흥원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디자인으로 꾸며진 다양한 전시물들을 만날 수 있다. ‘교육활동’ 공간은 매뉴얼에서 글자로만 설명해놓은 교육활동 준비물들을 실제로 갖춰놓고 참가자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설정한다. 총회성품박람회을 둘러보고 나면 이와 관련된 강의가 이어진다. 더욱 체계적이고 자세한 설명이 이어질 것이고, 참가자들이 궁금한 내용을 질문할 기회도 마련된다. 이를 통해서 콘퍼런스가 여름 행사의 실제적인 준비가 이루어지는 현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물론 그동안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가 마련해 온 여름교재 강의와 매뉴얼 강의는 올해도 계속된다. 여름교재 강의는 ‘예수 성품’이라는 주제를 연령대에 맞춰 최적화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은 우리는 예수 성품을 덧입었고, 이는 훈련을 통해서 성숙시킴으로 이웃관계에서 섬김으로 나타나야 하며, 열매를 통해 세상을 살리는 리더십으로 나타나야 한다. 이러한 주제 메시지가 연령대별 부서 강의에서 분명하게 확인되기를 바란다.

▲ 올 여름수련회와 성경학교가 그리스도인의 바른 인성과 성품을 기르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는 많은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은 콘퍼런스 초청장.

매뉴얼 강의는 앞선 총회성품박람회의 내용을 포함하여 성경학교와 수련회 일정을 어떻게 세울 것이며 각 프로그램별로 상세한 준비사항과 진행사항을 배우게 되는 시간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총회여름지도자콘퍼런스에 많은 지교회 교역자분들과 교사들이 참여하여 실제적인 도움을 받게 되기를 소망한다.

신청방법은 먼저 인터넷접수를 한 후, 해당 참가비를 접수자와 동일한 이름으로 입금하면 된다. ‘총회교육.com(eduwind.org)’으로 접속하여, 콘퍼런스 팝업 신청창을 누르면 바로 인터넷접수가 가능하다. 콘퍼런스에 대한 더 자세한 안내는 팝업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문의는 총회교육진흥원(02-559-5644)으로 하면 된다.
 
②‘예수 성품’으로 하는 프로그램 디자인:여름 매뉴얼 자료(매뉴얼 책자 3권과 멀티자료DVD)

‘2016년 총회 여름성경학교·수련회 교육활동 매뉴얼’은 교재의 구성을 새롭게 하여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성경학교·수련회를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로드맵을 수립하고, 로드맵에 따라 자료 구성을 해놓은 것이 특징이다. 기획에서 사후관리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활동편’과 성품 예배를 디자인할 수 있는 ‘예배편’으로 분리되어 출판된다.

미취학부는 ‘영유아를 위한 기쁨 팡팡! 성품대장 교육활동 매뉴얼’이란 제목으로 ‘기쁨 팡팡 성품 극놀이’, ‘열매 퐁퐁 과별 활동’, ‘우리 교회 성품 캠페인’, ‘Win Win 성품 특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특별히 유아의 연령대에 맞는 맞춤형 활동을 제공함으로 ‘성품’이라는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유초등부는 ‘아이(I) 세움 예수성품사관학교 운영 매뉴얼’이란 제목으로 성경학교의 모든 준비와 관련된 사항을 시간 순서에 따라 소개한다. 특별히 소그룹 활동, 대그룹 활동을 특화시켜 오감을 통해 성품을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21일 성품 훈련 프로젝트’와 가정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성경학교 이후의 성품 교육에 대한 대안도 제시하고 있다.

중고등부는 ‘예수 성품으로 나를 디자인하라!’는 제목으로 중고등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성품(하나님, 이웃과 세상)을 2박 3일 일정의 수련회를 통해 체득하고, 체화할 수 있도록 양질의 자료를 제공한다. 준비편, 진행편, 관리편, 예배편으로 각각의 항목을 나누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특별히 ‘성품’을 주제로 수련회 오후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도록 활동 자료를 보강하였다.

이 외에도 멀티미디어 자료에는 3D 애니메이션을 수록하여 미취학 유아부터 중고등학생들까지 재미있게 ‘예수 성품’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현수막, 포스터, 배너, 포토존, 가정통신문 등 성경학교·수련회 준비 자료들도 알차게 담았으므로 교회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③‘예수 성품’으로 하는 찬양 디자인:여름 찬양 자료(찬양율동집, 찬양CD, 찬양율동DVD)

 2016년 총회 여름 성경학교·수련회 교재 및 교육 자료는 세대 통합적 관점에서 ‘예수 성품’이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찬양 역시 ‘더 예수 성품 우리도 변화할 수 있어요(빌2:5)’라는 주제에 맞춰 그리스도인이 따라야 할 신앙적 성품들을 소개하는 다양한 찬양을 담았다. 총 28곡이 제작된 성품 찬양은 주제가를 포함한 전 부서 공통 곡들과 영유아·유치, 어린이와 청소년은 물론 실버 세대를 위한 곡까지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노래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각 연령층에 필요한 찬양을 찾아 정하는데 있어서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별히 ‘믿음에서 사랑까지’라는 제목의 총 주제가는 지금까지의 익숙했던 주제가들과는 사뭇 다른 신선한 느낌을 준다. 오늘날 빠르고 강렬한 노래에 익숙해져 있는 다음 세대들에게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님의 성품을 깊이 생각하며 묵상할 수 있도록 서정적인 느낌을 담은 것이다. 이 주제가는 ‘말’이 아닌 ‘몸과 마음’으로 예수님의 성품을 닮고 실천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빠르고 경쾌한 곡도 물론 좋겠지만, 감동과 잔잔한 여운이 담긴 주제가는 이번 성경학교를 통한 아이들의 성품 훈련에 촉촉한 단비가 되어줄 것이다.

그밖에 각 공과의 주제 성구를 재미있고 쉽게 배울 수 있는 챈트송과, 가벼운 체조로 스트레칭하면서 성품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체조송도 눈에 띈다. 여기에 빠르고 신나는 댄스는 물론 재즈, 레게, 힙합,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음악장르를 활용해 ‘예수 성품’을 교육하는 찬양들을 만날 수 있다. 음반제작에는 유명한 CCM 워십팀인 ‘PK’, CCM 작편곡가로 널리 알려진 이종익 이기현 씨 등이 함께 참여하여 수준을 한껏 높였다.

지금 우리 사회는 어느 때보다 바른 인성과 성품을 기르는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총회 교육국이 제작한 성경학교 교재와 찬양들을 통하여 한국교회의 전 세대가 더욱 예수님 성품으로 변화되고, 예수님을 닮아가는 역사가 일어나길 간구한다. 그동안 교재와 찬양 제작에 함께하신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리며, 후원을 아끼지 않고 땀 흘려 수고해준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제공=총회교육진흥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