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성수 습관, 즐겁게 배우고 익히세요
‘부모가 모범’ 가족 단위 진행 바람직 … 총회교육진흥원 백서로 활용도 높여


 

▲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주일성수운동을 더욱 의미있게 재미있게 실시할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주일성수캠페인 공모전에 출품되었던 우수작품들.

‘주일성수 캠페인’으로 더 재미있게

고단하고 딱딱하게 여겨질 수 있는 주일성수운동도 캠페인과 이벤트 형식을 가미한다면 훨씬 더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교회마다 4주 동안의 캠페인을 진행하도록 권하는데, 교회에 따라서는 1년 단위로 주일성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성도들 모두가 주일성수에 대한 바른 개념을 갖고, 실천하는 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온 가족 예배
주일성수운동은 가족 단위로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부모와 어른들이 먼저 보여주는 주일성수 모범이야말로 자녀들에게는 무엇보다 값지고 훌륭한 교육이니까요.

교회에서 세대통합예배를 준비해 3대 이상이 함께 예배하는 시간을 따로 지정하거나, 가족 단위로 계획을 세워서 일정 기간 공예배에 함께 참여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예배 후에는 서로를 위해 기도하며 축복하는 시간을 마련하고, 가족 단위의 특송 혹은 간증 등 발표 기회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주일성수를 위해 노력한 가족들의 이야기를 수기나 사진첩 가족신문 등의 형식으로 제출하는 ‘우리가족 주일성수 콘테스트’ 같은 이벤트를 마련해 봅시다. SNS를 활용하거나, 교회에 인터넷 홈페이지가 개설돼있다면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 콘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물론 우수작들에는 푸짐한 시상이 뒤따라야겠죠.

▲즐거운 출석체크
주일성수 캠페인이 진행되는 기간에는 예배시작에 앞서, 성도들 스스로 출석체크를 하도록 색다른 준비를 해봅시다. 탁구공 크기의 작은 공들을 마련해 자신의 이름을 적게 한 후 투명한 상자에 넣는다거나, 예쁜 디자인의 카드나 스티커를 만들어 게시판 같은 곳에 부착할 수도 있습니다.
예배 중에 헌금을 봉헌하듯 공이 담긴 상자를 봉헌할 수도 있고, 전광판 등을 통해 출석한 성도들의 숫자나 이름을 게시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성도들은 주일성수 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기부여가 이루어지지 않을까요.
 

▲공모전을 열어요
총회교육진흥원에서는 지난해 기독신문과 공동으로 주일성수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어린 주일학교 학생들부터 장년들까지 UCC, 사행시, 인증샷, 간증문 등 다양한 부문에서 기발하고도 은혜 넘치는 작품들이 접수되었습니다.

교회별 캠페인에도 이런 공모전을 도입한다면 한결 역동적이고 풍성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특히 주일학교 학생들에게는 어려운 숙제가 아니라 신나는 미션으로 주일성수 캠페인을 받아들이는 효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주일성수와 관련한 감동적인 사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총회교육진흥원이 발간한 <주일성수캠페인 백서> 표지.

‘주일성수 백서’로 더 의미있게

주일성수운동을 실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교육 내용이나 설교자료가 필요하다면 총회교육진흥원이 제작한 <주일성수캠페인 백서>를 편리하고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일성수캠페인 백서>는 그동안 진행되었던 주일성수 캠페인에 관한 심포지엄 등에서 발표된 연구결과와 기독신문에 게재된 연재기사, 다양한 실천사례, 캠페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자료 등이 두루 담겨있습니다.

특히 ‘무너지는 주일성수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안식일에서 주일로’ ‘개혁주의 입장에서 주일성수교육’ 등을 주제로 핵심을 잘 정리해놓은 글들을 통해서 주일성수 문제와 관련해 근본적으로 제기되는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일성수교육이 이 시대에 필요한 이유, 주일성수운동의 성경적 근거와 역사신학적 근거, 교회사 안에서 나타나는 주일성수 모범 등 사실상 주일성수와 관련된 거의 모든 전문적 자료들이 이 백서 안에 담겨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교육주제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짧게 요약한 글들을 따로 편집한다면 성도들을 위한 훌륭한 주일성수 교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연재기사들 중에서도 온 교우들이 나누어 볼만한 좋은 자료들을 골라보실 수 있습니다. 맑은샘광천교회와 대구범어교회 등의 실천사례를 참고하여 각 교회별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주일성수 캠페인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실천 매뉴얼과, 세대별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들도 풍성하게 제공되고 있어 주일학교에서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일성수를 실천한 위대한 신앙인들의 간증과 실화들도 예화로 활용해 보세요.

<주일성수캠페인 백서>는 총회교육진흥원(02-559-5635)에 요청하면 PDF파일 형태로 무료 제공해 드립니다. 인터넷 홈페이지 ‘총회교육.com’에 접속하셔도 필요한 자료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료제공=총회교육진흥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