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사설언론 기고 및 후원 금지 결의 배경

정치관행 부채질, 파벌 조장…총회임원회 ‘기사·지원금지’ 촉구
교단 비난기사 수위 넘어, 언론홍보위 가동 신속히 대처해야


지난해 12월 23일자(제2039호) 1면 ‘교단 음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어’ 기사와 관련하여 파장이 일파만파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기독신문사 사장 이재천 장로는 “특정 사설언론이 총회장의 일반적인 견해를 악용하여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은 매우 유감이다”고 밝히고, “본의 아니게 총회장과 총회산하 전국교회에 누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기독신문은 교단의 발전을 위해 더욱 정진하는 언론이 될 것을 다짐하며 본 지면에 사설언론과 관련된 해설을 싣는다.
<편집자 주>

▲ 한국 최대의 교단을 자부하는 총회가 특정 사설언론의 연이은 교단 폄하보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제100회 총회현장에서 사설언론의 취재를 불허한다는 총회결의를 총회총무 김창수 목사가 관계자에게 전달하고 있다.

총회 임원회(총회장:박무용 목사)가 공식적으로 사설언론 구독, 기고, 인터뷰 및 후원 광고 게재 금지를 결의했다. 임원회는 지난 1월 14일 임원회에서 이같은 강력한 결의를 내렸다.

임원회는 ‘총회 내 비승인 사설언론 기고, 인터뷰, 공적지원 행위 금지 건’ 제목의 공문을 통해서 모 사설언론 발행인의 행위를 지적하고 “향후 총회 산하 노회소속 회원으로서 인터뷰, 기고하거나 교회의 공적인 예산으로 기부(헌금)하거나 광고비를 지출하는 행위를 일체 중지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임원회는 “총회 결의 통보에도 불구하고 위와 같은 일이 있을 시 부득이 총회 결의에 따른 총대권 제한 등 제재가 있을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임원회는 모 목사에 대한 제재 조치 이유에 대해서 “제100회 총회가 총회 안에 목사 회원이면서도 시무형편에 대한 소속 노회의 허락없이 임의로 기독언론 시무를 자임”하며 “노회의 관할과 무관한 세상 정부 승인기관에서 임의로 언론사를 만들어 교회 치리회 질서 안으로 무단으로 들어와서 교회의 각종 사안에 일일이 개입했다”고 밝혔다. 또 공문은 “심지어 한편 정치 파벌의 대변인이 되어 여론을 조장함으로 우리 총회 안에 잘못된 정치 관행을 부채질하여 파벌을 조장, 총회의 공적인 결의를 무력화시키고 헌법적 질서를 깨뜨렸다”면서 “교회 안의 화평과 연합과 화합을 저해하는 일을 상습적으로 반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자 교통비 지급 안했다고 비판

교단은 지난해 9월, 제100회 총회를 마무리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가졌다. 교단을 오랫동안 괴롭혔던 총신대, 납골당, 아이티헌금, 찬송가 문제 등을 청산하는 어려운 결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이후 박무용 총회장은 ‘정책 총회’와 ‘연합운동 선도’를 새회기 사업의 양대 축으로 내걸고 내적으로는 정책 지향적인 특별위원회들을 가동시켰고, 외적으로는 교단장회의를 7년만에 부활시켜 연합을 도모하는 일에 앞장섰다. 그러나 교단의 명예를 회복하고 한국교회를 선도하는 교단으로서 역할을 다하고자 했던 제100회기는 특정 사설언론으로 인해 상처를 받기 시작했다.

모 언론의 교단 비판은 제100회 총회 벽두부터 시작됐다. 제100회 총회 회무 기간 중인 2015년 9월 17일자 인터넷판에는 ‘총회 100회기, 출발부터 교계 언론으로부터 외면당해’라는 기사가 실렸다. 교단지들과 국내 유수의 기독교방송과 일간지 등이 현장 취재를 통해서 제100회 총회를 높이 평가했지만 이 언론은 비판적이었다. 그런데 그 내용이 총회 결의에 대한 비판이 아니라 ‘일부 교단이 언론사 기자들에 대해 교통비를 지급하고 숙소와 식사도 대부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기자들이 실망했다”는 것이었다. 일부 교단들이 총회 기간 중에 기자들에게 촌지를 제공하고 기사의 편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지 몰라도 교단은 오래전부터 이런 잘못된 관행을 금지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회 결의 내용의 본질이 아니라 기자들을 상대로 한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지 않은 것을 문제삼았다는 점에서 당시 기사는 언론의 공기능성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들었다.

이해관계 따라 기사 재단 의혹

사실 모 언론의 사적이고 무원칙적으로 판단되는 기사는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제97회기에 전직 정 모 총회장의 노래방 출입 시비가 계속됐을 때 모 언론은 전직 총회장을 전적으로 옹호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오보였음이 밝혀졌고 전직 총회장은 노래방에 간 적이 있다고 시인했다. 제98회기에는 교단 총무의 자격 시비 문제가 불거졌고 급기야 제99회 총회에서 4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전별금을 주고 총무직을 사임시켜야 할 정도의 어려움을 교단이 겪었다. 당시 모 언론은 교단의 여론을 무시하고 황 모 총무의 편에 서서 옹호하는 기사를 계속 내보냈다. 교단지 <기독신문> 마저 나서서 무리한 리모델링 공사와 교단 및 노회의 사건 사고 개입 행위가 잘못됐다고 총무를 질책할 정도였는데 모 언론은 총무를 지지하는 기사를 연일 내보냈다. 한때 당시 총회장과 총무가 주도한 <총회소식>을 제작하여 교단을 어렵게 했을 때도 모 언론은 이들과 뜻을 같이 했다.

그런데 어찌된 셈인지 회기가 바뀌어 백남선 총회장이 교단을 이끌게 되자 해당 언론은 교단에 대해 지나칠 정도의 비난으로 방향을 바꿨다. 제99회기에 수많은 기사들을 쏟아낸 가운데 총회를 폄하한 대표적인 기사들은 ‘총회재판국의 실상-공의와 헌법은 뒷전, 돈이 판결잣대’, ‘99총회 임원회 부실 성적표 분석 진단’, ‘99총회 임원회 중간평가 성적, 몇점’, ‘메르스 바이러스와 무능정부, 무능총회’ 등이다. 주로 총회 임원회를 겨냥한 기사들이었다. 표현도 악의적이라는 말이 지나치지 않을 정도였다. 총회 임원회를 향해 “들을 귀가 없는 정신적 장애인지 사태를 파악하지 못한 무능력자들인지 알 수 없는 노릇”이라고 했는가 하면 “총회 임원회는 위법, 탈법, 불법, 무법의 구렁텅이를 향하여 돌진을 거듭하고 있다”라고 비아냥거렸다. 이러한 기사에도 불구하고 백남선 목사에게 별다른 흠이 없고 임원회가 타협을 하지 않자 회기 말에 가서는 총회장의 주변인까지 망라하면서 연이은 공격을 했다.

새회기 교단 개혁 발목 잡아
결국 제100회 총회는 “치리회 승인 없는 사설언론 기관 설치 운영자 조사의 건은 총회임원회에 맡겨 처리하기로 가결”했다. 회기는 바뀌었지만 특정 사설언론에 대해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고 이러한 지나친 교단 비판 행위는 교단의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된다고 총대들이 인식한 결과였다. 언론 통제가 아니냐는 염려도 있었지만 비판의 도가 지나치고 해당 언론사 발행인이 교단의 목회자이기에 보도 태도에 대한 진위를 살펴봐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새회기가 들어서도 특정언론은 교단을 공격하는 기사를 멈추지 않았다. 최근에는 노회에서 면직된 한 인사의 증언이라는 형태를 빌어 총회 지도자들이 도박에 중독됐다는 기사를 서슴없이 내보냈다. 뚜렷한 증거가 없이 면직된 전직 목회자의 증언에 토대했으면서도 마치 사실로 확인된 것처럼 연일 기사를 내보내므로 모처럼 기지개를 펴려던 교단의 개혁행보의 발목을 잡았다.

명예 훼손성이었지만 총회 집행부의 대응은 신중했다. 제100회 총회가 이 언론을 조사처리하라고 임원회에 조사처리권을 맡겼지만 총회임원회는 적극적인 대응보다는 자제를 촉구해왔다. 지난 1월 4일 총회 신년감사예배에서 박무용 총회장은 “목적을 가지고 확인이나 물증이 없이 편파적인 글을 써서 교회를 혼란케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면서 “교단의 목회자로서 (기사를 통해) 총회를 어지럽히고 공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번에 총회 임원회가 전국 노회에 ‘총회 내 비승인 사설언론 기고, 인터뷰, 공적지원 행위 금지 건’ 제목으로 공문을 보낸 것은 고육지책이라는 의견이 많은 것도 그 때문이다.

교단의 적극적 언론정책 필요
언론으로서 비판과 계도는 사명이지만 비판을 할때는 쌍방의 입장을 균형있게 들어보고 명확한 사실에 근거해서 보도를 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또 일정한 논조를 유지하고 특정 세력이나 이권에 의해 좌지우지 되지 않아야 신뢰를 줄 수 있다.

한편 이번 임원회의 공문을 계기로 노회는 사설언론과 관계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교단은 신설된 언론홍보위원회 등을 통해 적극적인 PR 정책을 펼쳐가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총회 관계자들은 “교단이 중장기적인 언론정책을 가지고 알릴 것은 알리고 가릴 것은 가리는 모습을 가져야 시중에 떠도는 여론에 선점당하지 않고 확인이 되지 않은 보도로부터도 자신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