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적 평화통일 원년’ 움직임 분주

분단 70주년 교계 대응

분단 70주년을 맞아 한국교회는 2015년을 복음적 평화통일의 원년으로 삼자며 새해 벽두부터 힘차게 움직였다. 1월 1일 임진각에서 개최한 ‘한국교회 평화통일 신년기도회’를 필두로, 70주년 기념세미나, 3·1절 특별기도회, 국제심포지엄 등 한반도 통일 관련 행사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 8월 9일 서울광장에서는 한국교회 성도 10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복 70주년 한국교회 평화통일기도회’도 열려 한반도 평화통일의 소망이 서울 한복판에서 피어올랐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보면 행사만 많았을 뿐, 향후 한국교회 통일운동을 위한 의제를 생산해내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다. 통일 전문가들은 분단 70주년에도 한국교회의 통일선언은 그야말로 선언적 의미에 그쳤다고 평가했다.
한국교회는 분단 70주년에 맞는 통일운동의 방향을 정하고 통일운동을 전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어야 했다. 먼저 복음적 평화통일이라는 가치를 사회 전방에 전파시키지 못한 점이 아쉽다. 현재 우리나라는 통일이라는 대의를 놓고도 보수와 진보가 대립 중에 있다. 하지만 교회는 다르다. 보수교회와 진보교회가 복음적 통일운동 아래 하나로 뭉쳐 있다. 다시 말해 교회가 하나 된 통일운동을 향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보수와 진보의 엇갈린 신념 사이에 교회가 다리를 놓아 복음적 평화통일을 뿌리내리는 작업을 했다면, 통일은 한발 더 다가왔을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통일운동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었어야 했다. 한국교회의 통일운동은 현 정북의 대북정책 틀 안에 갇혀 있다 보니, 운신의 폭이 좁다. 사실상 교회의 인도적 지원과 대북 교류가 가로막혀 있는 상태다. 그렇다면 교회가 앞장서 정부에 대북지원 규제 완화를 촉구하여 남북접촉의 길을 열어야 한다. 그러나 이 일도 못했다. 따라서 복음적 평화통일의 원년으로 삼겠다는 2015년은 수많은 행사만 치른 분단 70주년으로 기억될 것으로 보인다.
 
‘종교인 과세’ 눈앞, 현실적 대책 필요

종교인 과세 전격 통과

종교인 과세가 12월 2일 국회를 통과했다. 소득세법 개정안에 따르면 기타소득에 ‘종교소득’ 항목을 신설해 종교인 소득에 대한 과세를 하도록 했다. 식비, 교통비 등 실비 성격의 소득은 비과세 소득으로 인정하는 대신 소득규모에 따라 필요경비의 비율을 차등 적용했다.
그러나 종교인 과세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과세 시행을 2018년으로 미룬 것을 놓고 2016년 국회의원 선거와 2017년 대통령 선거를 의식한 꼼수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총선과 대선을 거치면서 종교인 과세 자체가 흐지부지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정부는 “조세형평성을 맞췄다” “47년 만에 이뤄낸 성과”라면서 과세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기독교는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원칙적으로 종교인 과세를 법으로 제정해 시행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회도 내부적으로 반대 입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독교시민총연합(CCA)은 “총선과 대선에서 낙선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반면 지역 교회는 종교인 과세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 서울 강남의 대형교회 목회자는 “교회에서는 이미 목회자 납세를 실시하고 있다”면서 “자발적으로 내는 것이 신뢰회복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교회 80%가 미자립인 상황을 감안하면 “목회자 납세가 별 다른 의미가 없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종교인 과세에 대한 한국교회의 목소리가 사분오열된 상황에서도 시계는 돌아가고 있고, 2018년은 다가오고 있다. 찬반 논쟁을 뛰어넘어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공감’ 이끌어 낼 동성애 대책 과제로

동성애 반대 운동 활발

올해 교계의 가장 큰 이슈는 단연 동성애 대책이었다. 반대집회, 항의방문, 반대시위 등 적극적인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데 이어 동성애를 바르게 아는 것과 대처하는 방안까지 논의를 확산했다.
퀴어문화축제로 촉발된 한국교회의 동성애 조장 반대 운동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5개 연합기관이 모여 만든 한국교회동성애대책위원회는 대한문 국민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장로교 총회 현장에 동성애의 문제점과 동성애를 극복한 사람들의 간증이 담긴 책자 및 영상을 배포하는 등 지속적으로 동성애의 폐해를 알리고 있다. 한국교회연합 역시 회원교단들이 목회서신 등을 통해 동성애에 지속적으로 대응할 것을 독려했다.
지역 차원에서는 성북교구협의회, 대전시기독교연합회 등이 개교회들과 연합해 동성애를 조장하는 지방자치단체의 행보를 저지하는 일에 나섰고, 학계도 다양한 동성애 관련 포럼을 열고 한국교회가 사회 속에서 동성애에 대해 소통하고 지혜롭게 대책을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나갔다.
사안이 사안인 만큼 새해에도 동성애 문제에 대한 관심은 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제는 교회 내의 성소수자들을 위한 대책 마련과 일반 국민들도 공감할 수 있는 동성애 반대 운동 확산에 머리를 맞대야 할 때라는 목소리도 높다.
 
반복된 역사관점 충돌, 2라운드 예고

국정교과서 찬반 논란

한국사회를 뒤흔든 역사교과서 국정화 논란이 교계에서도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 교계 내에서 이 이슈에 선점을 잡을 쪽은 한기총 한교연 한장총 등이 연합한 한국기독교역사교과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교과서대책위)다. 교과서대책위는 기독교역사 공정 서술을 요구하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찬성을 선언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교계의 기류가 달라졌다. 먼저 회원교단의 반대로 한장총이 하차하면서 교과서대책위의 행보가 주춤거렸다. 여기에 보태 교회협 등 진보단체, 복음주의 교회 연합단체 한국복음주의교회연합, 기독교사단체 좋은교사운동, 기독학자 모임 샬롬을꿈꾸는나비행동까지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대열에 합류하면서 찬반논쟁의 추가 반대쪽으로 기울었다. 사회에서도 국정화 반대여론이 확산돼 반대가 찬성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보도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고시를 강행했다. 하지만 정부 예비비 사용, 집필진 비공개, 집필진 연쇄 사퇴 등 국정화를 둘러싼 문제가 계속해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런 와중에 예장합동총회는 때늦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지지를 선언하여 교계의 따가운 시선을 받고 있다. 역사교과서 논쟁은 이제 1라운드가 끝났을 뿐이다. 편찬 기간 동안은 물론, 국정교과서 발행 이후에도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한국사회와 한국교회에 뜨거운 이슈가 될 전망이다.
 
청소년 노리는 이슬람, 경각심 높여라

국내 이슬람 위험 확산

올해 1월, 터키에서 실종된 한국 학생이 강경 무슬림 단체인 IS에 합류했을 것으로 추정되면서 국내에 침투하고 있는 이슬람 세력에 강력한 대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IS가 청소년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다 최근 들어 정부도 적극적으로 이슬람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어 이에 대한 경각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이슬람이 인터넷을 통해 아직 온전하게 성장하지 못한 청소년들을 호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유명한 무슬림 이맘의 팔로워가 2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이슬람은 자신들의 신념을 물리적 경계를 뛰어넘어 세계 각지로 확산시키고 있다. 과거 중동의 테러단체가 황무지에서 재래식 무기로 전투만 하던 ‘야전’ 이미지였다면 최근엔 첨단 IT 장비로 무장한 세대로 탈바꿈했다.
이슬람 전문가들은 더 이상 한국도 안전지대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국내외적으로 이런 식의 유혹들이 더 교묘하고 지능적으로 진행될 우려가 짙다. 한국교회가 이슬람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알지 못해 그 끔찍한 실체를 알리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단학적인 관점에서 이슬람교를 분석하고 그 실상을 성도들에게 적극 가르쳐야 한다”고 경고했다.

한국교회 공세적 이단대책 마련해야

이단 난동 · 행패 잇따라

2015년 새해 벽두부터 이단의 몰지각한 파행이 교계를 강타했다. 1월 6일 이단 신옥주 측 신도들이 예장합신총회 신년하례회장에 난입해 난동을 벌인 사건이 벌어졌다. 예장합신은 99회 총회에서 신옥주를 이단으로 규정한 바 있다. 이에 앙심을 품은 신옥주 측 신도들은 지난해 12월 말부터 예장합신 총회본부가 자리한 기독교연합회관 앞에서 시위를 진행했고, 급기야 올해 초 예장합신총회 신년하례회에 들이닥쳤다. 이들은 밀가루 날계란 오물을 투척하며 난동을 벌이다, 출동한 경찰에 의해 진압됐다. 이로 인해 예장합신총회는 총회본부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철수하여 임시 사무실로 옮기기도 했다.
신옥주 측의 파행은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2월에는 대전중앙교회에 무단침입 하여 예배를 방해하고 집기를 부수는 등 또 다시 행패를 부렸다. 특히 이 사건에는 대전중앙교회의 이성현 목사의 사모 신보혜 씨가 적극 가담해 큰 충격을 줬다. 이 일로 이성현 목사는 담임목사에서 사퇴했다.
이러한 이단의 파행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매번 정통교회가 수세적인 입장을 취한다는 것이다. 신천지나 구원파, 하나님의교회 등 주요 이단에 대해서는 신대연 등 대책 기관이 있어 비교적 체계적으로 대응한다. 하지만 신흥 이단의 행패 앞에서 손도 못쓰고 당하는 처지에 있다. 이단들에 대해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할 법률자문단 구성 등 한국교회가 전방위 이단 대책을 마련할 때다.
 
잘 풀어가던 이단문제 마지막에 ‘삐걱’

한기총 이단해제 논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의 이단해제 오욕의 역사는 2015년에도 재현됐다.
한기총은 한국교회의 비난이 빗발치자 2014년 연말 이단해제에 대해 재논의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2월 27일 임원회에서 이단검증특별위원회 설치를 통과시켰다. 박윤식, 류광수에 대한 재점증은 “한기총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고 이영훈 대표회장 체제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영훈 대표회장은 사정의 칼을 빼들었다. 한기총은 6월 16일 긴급임원회를 열고 홍재철 전 대표회장과 관련 인사들에 ‘자격정지’ 등의 징계처분을 내렸다. 이에 앞서 반대측도 이영훈 대표회장의 WCC 관련성과 리더십을 문제 삼으며 대표회장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한기총 사태는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 했다. 한기총은 7월 9일 임원회 및 실행위를 열고 홍재철 목사를 제명했다. 또한 한기총과 한국교회연합의 연합도 급물살을 탔다.
그러나 반전이 있었다. 7월 30일 임원회를 열고 “류광수 목사 검증의 건에 대하여 재론하지 않는다”는 이단검증특별위원회의 보고를 최종 확인했다. 일부에서는 조작됐다고 주장했지만, 이단을 끌어안고 가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천명한 것이다.
이후 이영훈 홍재철 목사는 서로 사과하며 관계를 회복하는 등 이단 재검증은 용두사미로 끝나버렸다. 빈 소리만 요란했던 한기총 이단 재검증 사태는 이단이라는 진리문제를 정치적으로 풀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또한 이단에 면죄부를 줬다는 지적도 받았다.
한편 한국교회의 우려는 몇 개월 만에 현실이 되고 있다. 한기총 임원회는 11월 20일 레마선교회가 소속된 교단과 다락방 류광수 목사측 단체의 가입을 통과시키고, 실행위원회에 상정했다. 한기총이 또 다시 이단 해방구 역할을 할 것인 지켜볼 일이다.
 
주목도 높아진 노회재판, 부담 커졌다

전병욱 목사 재판 문제

2010년 발생한 전병욱 목사의 성추행 사건이 아직도 교계에서 계류 중에 있다. 더욱 큰 문제는 이 사건이 여전히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홍대새교회 교인들은 전병욱 목사의 성범죄 사실을 비판한 사람들을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자성을 요청하는 목소리에 고소로 응답한 격이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목회자들이 움직였다. 교파를 초월한 목회자 726명은 성명서를 발표해 예장합동총회에 전병욱 목사 면직을 촉구했다. 이어 김명혁 손인웅 목사 등 한국교회 원로들로 구성된 한국교회목회자윤리위원회도 예장합동총회에 전병욱 목사 치리를 요청하는 공개서한을 발송했다.
교계의 요구에 힘입어 예장합동총회는 제100회 총회에서 해당노회인 평양노회에 전병욱 목사 재판을 지시했다. 또 12월 24일까지 평양노회가 재판결과를 발표하지 않거나, 재판을 방해하는 자에게 총대권을 정지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이제 공은 평양노회에 넘어왔다. 그러나 평양노회는 아직까지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삼일교회와 교회개혁실천연대 등은 즉각적인 전병욱 목사 징계를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한국교회가 교회 내 성범죄에 대해 쉬쉬하고 넘어가는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교계를 넘어 사회까지 평양노회의 결정을 주목하고 있다.
 
각성 필요한 강단, 검증시스템 급하다

신학자 표절의혹 논란

대한민국은 표절 공화국? 2015년 6월 유명 소설가의 표절 논란으로 또 다시 표절 시비가 들끓었다. 한국사회 울타리 안에 있는 한국교회도 표절 광풍으로 홍역을 앓았다.
한 목회자가 개인 블로그에 유명 신학 교수들의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표절 지적을 받은 이들은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2명을 포함해 그동안 실력을 인정받았던 유명 신학자들. 그들이 줄줄이 도마에 올랐다.
일부 교수들은 해명 및 책 절판으로 사태를 무마시키려 했다. 반면 정면 돌파를 시도한 신학자도 있었다. 총신대 A교수는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또한 총신대 교수 7명은 A교수의 책을 검증하고 “표절 의혹 근거 없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유명 신학자의 표절 의혹 광풍은 교회와 설교로 번졌다. 기독연구원 느헤미야, 교회개혁실천연대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청어람 등은 잇따라 포럼을 개최하고 “한국교회 강단 전체가 표절로 점철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표절 의혹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대형교회 한 목회자는 표절 의혹으로 징계를 받았으며, 분쟁으로까지 번진 교회들도 있다. 문제는 진정한 회개가 없다는 것이다. 올해도 표절에 대한 의혹과 지적이 난무했지만, 별다른 열매 없이 우리의 뇌리에서 지워져 버렸다.
물론 표절과 관련된 목회자윤리 지침이 제정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런 선언과 문구로는 표절의 유혹을 떨쳐버리기 어렵다. 따라서 철저한 각성과 회개, 그리고 검증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총신대 관계자는 “그동안 한국교회와 교수들이 표절의 문제점이나 심각성을 간과했던 것이 사실”이라면서 “검증 시스템에 걸리지 않는 목회자나 신학자는 거의 없을 정도로 만연되어 있다. 따라서 한국교회 목회자 신학자 모두가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향후에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단통합 대전제는 결국 합의와 소통

결과 엇갈린 교단통합

예장백석과 예장대신, 그리고 예장고신과 예장고려가 한 가족이 됐다. 결과는 같았지만 그 과정은 사뭇 달랐다.
예장백석과 예장대신은 통합 과정 내내 잡음이 많았다. 작년 총회에서 통합을 결의하고 12월에 통합예배를 드린 후에도 마음이 맞지 않았다. 통합 진행 절차와 조건에 대해서 의견이 계속 엇갈렸다. 우여곡절 끝에 통합총회를 열고 교단 명칭을 예장대신으로 확정했으나 통합을 반대하는 예장대신 일부 교회들이 따로 총회를 진행해 사실상 예장대신은 분열의 수순을 밟았다.
반면 갈라졌다가 39년 만에 다시 만난 예장고신과 예장고려의 통합은 축복 속에 진행됐다. 두 교단의 통합추진위원회는 ‘성도 간의 사회법정 소송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다(병원, 학교 등 불가피한 상황 제외)’는 대전제에 합의하고 여러 차례 회의를 거치며 통합을 준비했다. 통합총회 때는 예장고신 임원들이 예장고려 총회 현장을 방문해 임원 및 총대들을 ‘모셔오는’ 극진한 배려를 했다. 이미 2001년에 예장고려 산하 50여 교회가 예장고신으로 합류해 정착한 선례도 있어 예장고신과 예장고려는 교단의 정체성을 나누며 무리 없이 새 출발을 향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