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회성·교단명예 회복 강한 열망 반영

역사적 제100회 총회

9월 14일 대구 반야월교회에서 개회한 제100회 총회는 고질적으로 교단을 괴롭혔던 문제들을 대부분 해소하는 의미 있는 결정들을 내렸다. 아이티 구호헌금 전용의혹 사건, 납골당 사건, 찬송가 등의 소위 3대 사건에 대한 시벌을 교회법에 의거하여 내렸다. 이들 3대 사건은 수년 동안 총회 현장에서 공분만 확인했을 뿐 제대로 된 시벌이나 행정조치가 없어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켰다.

총대들은 새로운 세기를 맞아 총회가 도약하기 위해서 반드시 구태는 청산되어야 한다는 의지를 이번 결의로 재확인했다. 더불어 제100회 총회는 정책총회와 공교회성 강화를 위해 힘써나가기로 다짐해 주목받았다. 눈에 보이는 행사와 전시행정은 줄여나가고 교단 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힘을 모으므로 내실을 기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정책연구소, 기구혁신위원회 등을 비롯, 다양한 전문 분야의 상설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 교단의 다수를 이루고 있는 미자립교회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밖으로 교단연합 사업에도 힘써 공교회성을 회복하는데 앞장서기로 했다.

총회에서 해묵은 사건들을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제100회 총회를 맞아 교단이 달라져야 한다는 강한 열망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어렵게 내린 총회 결의에 대해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한다. 눈에 보이는 정치적 압력과 회유가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지만 개혁을 열망하는 교단 교회들과 성도들의 기대에 찬 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가시적 성과 보인 미자립교회 지원 사역

교회자립지원제도

총회교회자립지원제도는 2010년 시행을 결의됐지만, 본격적인 시작은 제99회기부터였다. 제99회기 총회장 백남선 목사는 대형교회 목사와 장로들로 구성된 총회교회자립지원실행위원회를 조직토록 했는데, 이 실행위원회 조직이 교회자립지원 사업에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했다. 실행위원회는 종전의 계획안 수준이었던 교회자립지원제도를 속속들이 살피고, 효과적인 제도 시행을 위한 연구와 함께 비재정적인 부분에 있어 세부 사업들을 본격 전개했다. 농어촌-도시 직거래 장터, 도시교회 성도 고향교회 방문 운동, 미자립교회 자녀 대학 입시철 대도시교회 홈스테이 연결 등이 대표적이다. 사랑의교회(오정현 목사)는 미자립교회 돕기를 위해 전격적으로 10억 원을 약정해 큰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다. 권역별 세미나를 통해 전국적 관심을 이끌어 낸 것도 중요한 성과였다. 교단이 미자립교회를 돕기 위해 실제로 움직이고 있다는 분위기는 전국 교회에 확대돼, 100회 총회에서 총대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와 응원을 얻기도 했다.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아쉬움도 있었다. 미자립교회 지원 연결의 기초가 되는 교세통계가 55% 수준에 머문 것이다. 예년에 비해서는 많이 늘어난 수치였지만, 정확한 지원예산편성율을 정하기에는 아쉬운 수준이었다. 부득이 총회교회자립지원위원회는 회기를 넘겨 다시 교세 통계 조사에 나섰다.

100회 총회에서는 교세통계 조사에 불성실한 노회에 대한 제재가 결의돼 교세통계 조사 참여는 늘어날 전망이다. 100회 총회에서는 또 이번 회기 지원예산편성율을 2%로 잠정 시행키로 했다. 총회교회자립지원제도가 만들어진 후 첫 번째 재정지원이 구체화된 것이다.
 
납골당 운영·관리권 회수 탄력 받다

은급재단 납골당 문제

제100회 총회에서 은급재단 납골당과 관련돼 총회에 손해를 입힌 자에 대한 처벌이 전격 통과됐다. 13년간 지지부진하게 끌어오던 납골당 사태가 총회 현장에서 관련자 처벌을 결의함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것이다. 총회에서는 관련자에 대해 총회 총대권 정지 및 총회 공직 정지 등 교회법상 처벌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교회법상 처벌을 실제로 적용하는 문제와 더불어 향후 진행될 민형사상 처벌 등의 과제가 총회임원회와 은급재단 이사회에 주어졌다.

총회가 끝난 후, 새로 구성된 임원회가 출범한 후 납골당 관계자 처벌 문제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10월 16일 총회 후 처음 열린 은급재단 이사회에서는 납골당 문제로 총회에 손해를 끼친 관계자들에 대한 엄중한 사법처리가 다시 한 번 결의됐다. 특히 납골당 문제와 관련해 최 모 권사에게 유리한 진술서를 작성해 논란이 됐던 은급재단 이사 김의수 목사와 정은환 목사에 대해서 만장일치 해임을 결정했다. 납골당 매각 주도자 김영길 목사에 대한 사법처리 진행과 은급재단 재직 시 재단에 손해를 입힌 임해순 장로에 대한 손해배상청구 진행도 통과됐다. 설치권 회수 및 명의 변경 조치와 관련해 은급재단에 공갈과 협박 행위를 한 김장수 목사에 대해서는 형사고소를 진행하기로 했다.

관계자에 대한 교회법상 처벌과 민형사상 대응에 더해, 은급재단은 납골당 운영권과 관리권 회수를 위한 인계 절차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은급재단의 벽제 납골당 영업금지가처분 결정 승소가 법원에서 재확인돼, 은급재단의 납골당 운영권과 관리권 회수 움직임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총회는 ‘철퇴’ 결의, 관계자는 맞 소송

아이티 구호금 문제

2010년 카리브 해의 섬나라 아이티를 강타했던 지진의 여파는 어이없게도 5년 동안 교단을 괴롭혔다. 역사상 유례가 없는 29억여 원을 모금했으나 그 돈이 8억 원으로 줄어들 때까지 이렇다 할 구호사업이 전개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전직 총회장들과 총회 실력자들이 구호헌금을 들고 현지에 가서 비전센터를 짓겠다고 계약까지 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총회는 제96회기부터 구호헌금의 사용처를 밝히고 관계자를 벌하라면서 특별위원회를 세 차례나 구성했다. 그러나 위원회의 보고는 해마다 달랐고 관계자 처벌은 이뤄지지 못했다. 횡령을 했다는 주장과 현지 정황 때문에 부득이 공사를 하지 못했다는 주장이 맞섰다. 전 현직 총회장들과 임원들, 교단의 실력자 수십 명이 관련된 일이어서 해결은 더욱 어려웠다.

그러나 제100회 총회를 하면서 총대들은 더 이상 관망해서는 안 된다면서 결단을 내렸다. 비록 관계자들이 억울한 점이 있다고 하더라도 수십억 원의 돈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했고 교단의 명예를 실추시켰던 일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총회는 아이티 재난 사건 당시 총회긴급재난대책위원회의 실무를 맡았던 책임자들에게 5년간 공직 및 예우 정지 또는 정직이라는 처벌을 결정했다.

아이티 사건과 관련해서 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수년 동안 계속되면서 재난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의 법정 싸움도 진행됐다. 법원은 아이러니하게도 재난대책위원회의 손을 연이어 들어줬다. 그러나 대책위원회와 총회는 항소를 하면서 법정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총회 차원의 시벌 결정이 난 후 재난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은 새로운 소송을 제기했다. 제100회 총회 결의를 무효로 해 달라는 가처분을 낸 것이다. 아이티 문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러나 사회법의 결정 여부에 관계없이 제100회 총회의 관련 결의는 개혁의지의 분출로 역사 속에 기록될 것이다. 한편 남은 금액 8억 원은 제99회 총회에서 조직된 특별위원회가 아이티 오나빌에 기독교학교를 건축하므로 모두 소진됐다.
 
강력한 개혁 열망, 새 변화로 이어지나

안정 찾은 총신대

총신대 이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신진세력들과 안정을 추구하는 기존 재단이사들간의 싸움이 한 해 동안 지루하게 계속됐다. 제99회 총회에서 총신대 이사들에 대한 사퇴라는 강력한 결정을 했으나 총신대측은 사회법정에 총회결의무효확인가처분소송을 제기해서 승리하므로 법에 의지해서 한해를 버텼다.

더불어 총신대는 학문의 독립성과 대학종합평가 위기론 등을 거론하여 여론의 반등을 꾀했으나 총대들의 개혁을 바라는 입장은 완고했다. 총신대에 대해서 제99회 총회보다 더 강력한 제재조치가 확실시된다는 전망이 커져가는 시점에서 백남선 전 총회장과 김영우 전 재단이사장은 6월 30일 전격적인 합의서를 작성했다. 소송을 철회하고 김영우 목사가 총장으로 이동하며 정관개정과 이사 교체에 협력한다는 내용이었다.

제100회 총회에서 총대들은 이같은 합의서를 받아들였고 합의서 내용대로 총신대가 변화되어야 한다는데 입장을 같이했다. 백남선 전 총회장에게 힘을 실어주어 이사 교체, 총회 직영 성격을 확실히 하는 이사회 정관으로의 개정, 관계자 처벌 등을 백 전 총회장과 현 총회장에게 맡겼다. 이제 총회 결의의 이행은 백 전 총회장과 박무용 총회장을 비롯한 현 총회 임원회의 손에 달렸다. 총대들은 조속한 총회 결의 이행을 통해 총신대가 변화와 더불어 안정을 되찾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순교신앙 계승’ 후속작업에 쏠린 눈

주기철 목사 복권 조치

제100회 총회에서 내린 역사적 결정 가운데 의미 있는 것이 고 주기철 목사에 대한 복권 결의였다. 한국교회가 가장 존경하는 순교자 가운데 한 사람인 주기철 목사는 부끄럽게도 1939년 대한예수교장로회 평양노회에 의해 파면됐다.

70년만의 뒤늦은 복권이지만 교단이 과거의 잘못된 결정을 반성하고 순교신앙을 따르겠다는 다짐이어서 총대들은 회개의 마음과 더불어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다. 이에 탄력을 받아 총회는 12월 19일, 즉 주 목사가 파면된 날을 기점으로 복권감사예배를 드릴 예정이었으나 진행하지 못했다. 제100회 총회 결의의 의미를 살려서 복권감사예배도 드리고 학적 복적 등의 후속조치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미 예장통합에서는 교단보다 7년 전에 주 목사 복권을 결의했고 복권을 위한 상당한 사전 작업을 했다. 복권 결의 전후로 세미나, 책자 발간, 뮤지컬 공연, 생가 복원, 기념관 건립 등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했다. 따라서 교단이 뒤늦게 총회적 복권 결의를 하고 성실한 후속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졸속결의였다는 비아냥거림을 당할 수 있다.

다행히 역사위원회가 상설위원회로 설립되었기에 회기 중에 관련 사업이 진행될 것을 기대한다. 주기철 목사 복권 후속 사업은 교단의 역사의식의 현주소를 대내외에 드러내는 일이라는 점에서 교단차원의 지속적 관심이 요청된다.
 
‘효율성’에 초점 맞춘 개편, 연착륙하나

GMS 조직 개편

총회세계선교회(GMS)가 9월 3일 정기총회에서 이사회 임원 임기와 본부조직 개편안을 통과시켰다. 이사회 임원 임기는 이사장을 제외하고 종전 2년에서 1년으로 축소됐다. 다만 이사장 임기는 업무연속성 확보 차원에서 2년을 유지토록 했다. 또 모든 임원은 계속 3년 이상을 초과할 수 없도록 했다. 이번 임원 임기 개편은 보다 많은 이사들이 임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본부조직도 개편됐다. 종전 행정부, 사역부, 훈련원으로 3부서 체제였던 것을 행정부와 사역부 2부서 체제로 바꿨다. 행정부 아래에는 행정국과 재무국을 두고, 사역부 아래에는 선교국과 훈련국을 뒀다. 부서장은 행정부를 책임지는 본부총무와 사역부를 총괄하는 선교총무로 명칭이 바뀌었다. 부서들이 통합 운영되는 대신 팀제를 채택해 사역의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본부조직 개편과 함께 10월 29일 부서장 선거에서 본부총무에 조기산 목사, 선교총무에 조용성 선교사가 세워졌다. 부서장 선거는 필요 이상으로 과열돼 적잖은 부작용이 일기도 했으며, 혼란의 반복을 막기 위해 부서장 선거 방식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부서장과 함께 선교국장과 훈련국장이 새로 채용됐으며, 전체 직원에 대한 인사개편도 연이어 단행됐다. 인사개편은 김재호 이사장 취임 이후 처음 진행됐으며, 업무 쇄신과 함께 업무 효율성을 최대한 이끌어낸다는 판단이었다. 몇 년 전 홍역을 치른 이후 GMS가 안정을 찾아가는 상황에서, 본부 부서장 교체와 조직 개편이 어떤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공과 따지기 전 ‘반성 보고서’ 필요하다

단기편목 영구 중지

규칙상으로는 총신대신대원에서 편목교육을 받으려면 1년을 공부해야 한다. 그러나 특별교육이라는 명목으로 교단은 몇 차례 단기교육을 실시하여 목회자들을 영입했다. 목회자의 자질 문제나 교단의 화합 문제 등의 우려가 많았으나 정치적인 이유와 재정 수익 확대라는 이해관계가 맞아서 편목교육은 끊이지 않았다.

특히 4년 전에는 교육을 추진했던 당사자가 수료를 하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그리고 다시는 편목교육을 하지 말자는 결의를 관련 위원회들이 했다. 그러나 제99회 총회에서 또다시 특별 편목 교육을 하기로 결의를 하고 회기 동안 총신대에서 대상자들의 출신에 따라 2~6학기간의 교육이 시행됐다. 2학기 수료자들은 수업을 마치고 강도사고시까지 치렀다. 편목정회원자격특별교육실시위원회는 2학기 수료생들을 배출한 뒤 총회에 단기편목교육 영구적 중지를 헌의했고 제100회 총회는 총회 차원에서 이를 허락하는 결의를 했다.

그러나 아직 단기편목교육은 진행 중으로 4학기와 6학기 수료자들이 공부를 해야 한다. 위원회도 살아있고 교육도 계속되고 있다. 이들 수료자들이 강도사고시를 치러야 모든 편목 과정은 끝이 나는 것이다. 총회결의는 했으나 이 결의가 성실히 지켜지려면 그동안 진행된 특별편목 과정의 공과를 따지고 왜 더 이상 해서는 안 되는지에 대한 반성의 보고서 한 장이라도 발표되어야 할 것이다.

강도사고시 직격탄, 교단행사 차질 빚어

‘메르스’로 총회 휘청

5월 말 대한민국을 덮쳤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은 총회 행사와 일정에도 적잖은 영향을 줬다.

메르스로 직격탄을 맞은 것은 ‘강도사고시’였다. 2015년 강도사고시는 당초 6월 22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양지캠퍼스에서 예비소집을 갖고, 다음 날인 23일 오전 9시 예배를 드리고 본격적인 고시를 치를 예정이었다.

그러나 신대원생 가운데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하면서 양지캠퍼스 폐쇄라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결국 고시를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 시험일정과 장소가 변경됐다.

고시는 어떻게 됐나고? 6월 23일 총신대학교 사당캠퍼스에서 진행했으며,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고시를 치렀다. 총회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발열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응시생들의 체온을 일일이 점검했다. 사전 신고한 응시생 1명은 별도의 장소에서 격리된 채 치르기도. 다행인 것은 우려에 불구하고 아무런 탈 없이 모든 일정이 마무리 됐다.

한편 순교자기념사업부와 학생지도부도 관련 행사와 일정을 연기시켰고, 지역 노회들도 행사를 취소시키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를 했다. 반면 일부 단체들은 이런 상황에서도 대규모 외유성 행사를 진행해 빈축을 샀다.
 
‘목회자윤리규정’ 과제 던진 충격 사건

목회자 칼부림 사건

10월 22일 교단의 총무까지 지냈던 황규철 씨가 같은 노회 소속의 박석구 씨에게 흉기를 휘두른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었다. 두 사람은 사건 전에 교단을 탈퇴했으나 한때 중직을 맡았고 교단의 목회자였다는 점에서 교단이 받은 충격은 적지 않았다.

총회는 재빨리 총회장 명의의 성명을 발표해 불필요한 오해를 차단했고 11월 9일에는 실행위원회를 열어 두 사람에 대해 총회 및 노회 공직역임 기록 및 명부상 이름을 영구 삭제키로 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목회자의 도덕성 문제는 다시 도마에 올랐으며 목회자윤리규정 제정의 필요성이 다시금 제기됐다.

목회자윤리규정은 제98회 총회와 제100회 총회에서 헌의됐으나 기각되었고 역사적으로 다섯 번이나 시도됐으나 번번이 벽을 넘지 못했다. 윤리규정은 말 그대로 강제성이 없는 선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단의 일부 목회자들이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삶을 제대로 살지 못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교단 전체에 미치는 피해가 크기 때문에 자성의 의미로라도 발표해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지고 있다.

교단이 한국교회 비리의 진원지인 것처럼 비춰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새회기 총회는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윤리규정 채택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