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미취학부

▲ 유치부 겨울성경학교는 실내 활동에 집중하기 때문에 내부 장식과 프로그램 구성에 많은 정성이 필요하다. 사진은 북성교회 유치부의 겨울성경학교 모습.


실내 진행 특성 고려, 내부 장식과 프로그램 운영 신경 써야
신규 교사와 학부모 준비과정부터 참여, 목표의식 나눠라

 

▲ 이수경 사모(북성교회)

보통 연말연시는 한 해의 사역을 마무리 하고 새로 교사를 충원하고, 반별 배치와 그에 대한 적응을 하다보면 정신없이 지나가기 마련이다. 그래서 ‘겨울방학’이라는 교육적으로 아주 좋은 기회를 분주함으로 그냥 놓쳐버리는 경우가 많다. 새해를 겨울성경학교로 시작하기를 추천한다.
 
주제선정과 형식 결정
여름 사역과 마찬가지로 겨울 사역에 있어서도 가장 선행되어야 할 것은 주제 선정이다. 겨울 사역은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진행되기 때문에 각 부서의 새해 목표에 맞춘 주제로 선정하면 좋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한 해의 교육적인 방향을 교사와 학부모에게 인식시킨다는 측면에서 큰 교육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 혹은 부서 주제가 아닌 총회에서 발행되는 겨울성경학교의 주제를 따를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공과와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 좀 더 손쉽게 겨울성경학교를 준비할 수 있다.

교회에 숙박이 가능한 시설이 되어 있다면 1박 2일의 캠프 형식으로 겨울성경학교를 진행할 수 있다. 겨울은 야외활동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실내에서의 교육활동에 집중하기 좋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효과를 보게 된다. 새해가 되어 유치부에 처음 참석하게 되는 유아들의 적응이나 또 새로 편성된 반에 대한 적응도 캠프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교회 공간의 부족과 교사들의 참석 여부에 어려움이 있어 캠프 형식이 어렵다면, 토요일과 주일에 성경학교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2주에 걸쳐 토요일에 두 번 진행할 수도 있다.
 
세부 계획 세우기
겨울성경학교의 주제와 형식이 결정되었으면, 세부적인 계획 단계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특히 프로그램을 결정함에 있어서 겨울성경학교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성경학교의 특성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실외 활동이 어렵다는 것이다. 실내에서만 진행되는 특성상 다양한 활동이 준비되어야 한다. 공과공부 시간을 조금 더 여유 있게 편성해서 넉넉한 시간을 가지고 공과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실내에서 유아들이 몸을 움직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야 한다.

레크리에이션이나 운동 등의 신체 활동 시간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미술 활동, 감각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 영역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하여야 유아들의 집중도가 떨어지지 않고 실내에서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또한 실내에서만 진행되기 때문에 실내 장식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평상시와는 다르게 주제에 맞춘 실내 환경이 조성되어야 유아들이 지루하지 않게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

성경학교를 2주에 걸쳐 진행하게 될 때에는 한 번은 외부에 나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도 있다. 겨울에도 가능한 과학관 방문, 뮤지컬 관람, 목공 체험 등 다양한 활동들을 겨울성경학교 주제와 연결하여 진행할 수도 있을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 동원
겨울성경학교는 교사의 상황을 고려하여 준비해야 한다. 기존의 교사가 계속해서 유치부에서 사역하게 되는 경우는 가장 안정되게 겨울성경학교를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에는 각 프로그램의 담당자를 적절한 교사로 세우고, 교역자는 잘 준비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체 교사들이 한 마음으로 겨울성경학교를 위해 기도로 준비할 수 있는 기도회와 준비 모임을 진행하면 될 것이다.

기존의 교사보다 새로 임명된 교사가 많을 경우에는 기존 교사나 교역자가 신규 교사와 함께 팀을 이루어 겨울성경학교를 준비하도록 한다. 신규 교사를 위해 겨울성경학교의 목표와 진행 사항, 교사가 담당해야 할 부분에 대한 명확하게 미리 가르쳐 주는 시간이 필요하다. 약간의 어려움이 있겠지만 도리어 겨울성경학교를 통해 신규 교사들은 매우 빠르게 부서에 정착하게 되어 잘 섬기게 될 것이다. 교사가 부족하다면 성경학교 기간에만 도와줄 수 있는 교사를 섭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겨울성경학교는 학부모가 함께 참석하는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유치부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가장 잘 보여주고 설명할 수 있는 것이 겨울성경학교이다.

신입 학부모들 역시 함께 겨울성경학교에 참석하게 되면 앞으로 안심하고 유아들을 유치부에 보낼 수 있을 것이고, 유아들 역시 겨울성경학교를 통해 적응하게 되면 이후에 부모와 떨어져서 드리는 유치부 예배도 잘 드리게 된다. 겨울성경학교 프로그램에 학부모를 위한 별도의 시간들을 계획, 진행한다면 더욱 알찬 겨울성경학교가 될 것이다.
 
일 년 교육과 연계하기
겨울성경학교는 한 해를 시작하는 시점에 진행되기 때문에 일 년의 전체적인 교육과 잘 연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겨울성경학교는 조별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새롭게 편성된 반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겨울성경학교 이후에도 겨울성경학교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계속해서 진행함으로써 성경학교의 교육적인 효과를 극대화시키도록 한다.
 

유치부 겨울성경학교 계획안
 
▲주제 : 성경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요!(딤후 3:15-17)
▲교육목표 
  1. 신약 성경은 예수님에 대해 기록한 책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2. 성경을 통해 구원에 이르는 지혜를 얻게 되는 것을 배운다.
  3. 성경을 잘 읽고 배울 것을 결심하고 실천한다.
▲일시 : 2016년 1월 30일(토) 오전 10시~31일(주일) 오후 12시
▲장소 : 소예배실, 유치부실 등
▲프로그램 개요
 
1.공과
예배 시간에 들은 본문 말씀을 유아들이 경험학습을 통하여 반복 학습한다. 연령별로 유치부 공과와 영유아부 공과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공과 시간을 1시간으로 진행하되, 토요일에 진행되는 1과의 공과는 교사와 함께 하는 시간과 학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교사와 함께 하는 시간은 교사가 주도적으로 전체 반을 대상으로 40분간 진행하고, 이후 20분 동안은 학부모와 유아가 가정학습용 부록을 이용하여 각각 활동을 진행하도록 한다.

2.예수님을 찾아요!
신약 성경에 나오는 여러 장면들을 그림으로 크게 그리거나 프린트하여 교회 곳곳에 붙여 겨울성경학교를 위한 환경을 꾸민다. ‘예수님을 찾아요!’ 활동은 학부모가 유아들을 데리고 교회 곳곳을 다니면서 신약 성경에 나오는 그림 중에서 예수님을 찾아 사진 찍는 활동이다. 곳곳에 붙어있는 그림에서 예수님을 찾고, 그림 앞에서 유아가 사진을 찍도록 한다. 부모가 함께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교사가 부모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붙여 놓는 그림에는 간략한 설명과 함께 관련 성경 구절이 어디인지 함께 적어 놓도록 한다.

3.신약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유아들이 신약 성경을 경험하고 배우도록 한다. 4개의 코너로 진행하며, 각 코너는 30분간 진행하고 나머지 시간은 이동과 정리에 배정한다. 각 코너 담당 교사들이 자신들의 코너를 진행하도록 하며, 유아들은 연령별로 4조로 나뉘어 활동을 실시한다.
1코너 신약성경 만들기(미술·인지활동):얇은 두 개의 박스를 붙여 성경책 모양을 만들어 꾸민다. 박스 안에 신약 성경의 주요 그림들을 넣어 신약의 내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2코너 오병이어(요리활동):예수님이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5천명을 먹이신 것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들과 함께 요리 활동 후 서로 나누어 먹도록 한다.
3코너 나도 예수님처럼(신체활동):예수님의 다양한 활동을 신체 활동으로 바꾸어 표현해 본다. 배 위에서 바다를 잔잔하게 하기, 눈먼 사람 고쳐주기, 산에서 가르치기 등의 예수님의 행적을 넒은 공간에서 몸을 움직여 따라할 수 있도록 한다.
4코너 즐겁게 성경을 외워요(음악활동):신약 성경 목록가를 배우고, 각종 악기를 가지고 함께 노래를 불러 신약 성경에 익숙해지도록 돕는다.

4.유치부 사역 소개
겨울성경학교 기간에 학부모들에게 2016년의 유치부 사역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학부모의 도움이 필요 없는 코너 시간에 따로 모여 진행하도록 한다. 유치부 조직과 1년의 고육목표, 예배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가정과의 연계교육 등에 대하여 설명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학부모들이 유치부 교육에 더욱 관심을 갖고 기도와 협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5.겨울성경학교 후속 프로그램
-겨울성경학교 사진 전시회:‘예수님을 찾아요!’ 시간에 찍은 사진을 중심으로
-신약성경 온도계:신약성경을 읽은 만큼 스티커로 표시하여 온도 높이기
-반별 신약성경목록가 부르기 대회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