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체성 확립·공교회성 회복 중점 추진

헌법 질서 회손엔 강력한 제재 의지 밝혀…정책가능 강화·기구혁신 연구도 무게감

총회(총회장:박무용 목사)가 11월 9일 총회회관에서 실행위원회와 상비부장 노회장 연석회의를 열고 한 회기 동안 정책방향을 소개했다. 이번 회의는 새회기 들어 처음 열리는 것이어서 무게감을 더해주었으며 교단의 나아갈 지향점을 명확하게 알게 해주었다.
 
총회정체성 확립
양 회의에서 드러난 교단의 최대의 이슈는 총회정체성 확립이었다. 이와 관련 교단은 총회실행위원회를 통해서 ‘교단 탈퇴 및 범죄 행위자 신분정리의 건’을 다뤄 칼부림 사건으로 물의를 빚고 교단까지 탈퇴한 황규철 박석구 씨를 면직 제명 출교하기로 결정했다. 또 ‘헌법질서 훼손자에 대한 치리권 강화조치’를 결의해서 교단의 질서를 훼손하고 금전적 댓가를 취하는 이들에 대해 면직조치까지 시행할 것을 결정했다. 만일 노회가 해당자를 방관할 경우 노회에도 감독 책임을 물어 총회 총대권 유보 등 그에 상응한 행정제재를 시행하기로 했다.
일부에서는 후자의 경우 징계 범위가 광범위해서 악용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으나 최근 몇 년동안 어지럽혀진 질서를 회복한다는 차원에서 고육지책이라는 것이 임원들의 의지였다.
정체성 확립과 관련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추진되는 각종 신학관련 활동들이다. 헌법개정위원회, 신학부, 칼빈5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종교개혁5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등은 한 회기동안 장로교 정치원리 및 현장에 맞는 헌법을 개정하고 기념 세미나와 교리교육 교재 발간의 사업을 진행할 것이다. 역사적 정체성 확립에 미진했다는 반성 아래 상설기구로 ‘총회역사위원회’를 설치한 것도 주목된다. 총회는 역사위원회를 중심으로 총회역사 기록물 분류 정리 전시, 총회산하 역사 유적 발굴 보존, 총회산하 순교자 발굴 심사 및 기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교회성 회복
새회기동안 주목할 두 번째 방향은 공교회성의 회복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교단의 정책기능 강화다. 새회기동안 총회임원회는 최근 들어 가장 강력한 권한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선 제100회 총회 결의를 바탕으로 총회본부구조조정 작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고 총회 규칙과 상치되는 산하기관의 정관 조정 작업을 해 나가게 된다. 더욱이 이번 실행위원회에서 총회질서 훼손자에 대한 강력한 징계까지 결의했기에 임원회가 총회산하 기관에 대해 갖는 권한은 막강해졌다.
총회기구혁신위원회는 핵심위원들을 존속시킨 가운데 기구혁신의 방안을 계속 연구토록 했다. 제101회 총회에서는 지난 총회보다 진전된 총회 산하 각 기구 중복임무 기능 체계화 및 통합조정안을 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정책연구소가 그대로 활동하면서 총회 중장기 목표를 제안하고 정치 행정의 투명화와 합리화를 위한 제도를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공교회성 회복과 관련해 새롭게 제안한 내용 가운데는 미자립교회 지원기구(및 재단) 설립 사업이 있었다.
 
대외정책
세번째로 특기할 것은 여느때보다 활발한 교단연합활동에 앞장서게 됐다는 것이다. 장로교단의 연합체인 한장총에 백남선 전 총회장이 대표회장으로 추대될 예정이다. 한기총과 결별한 후 연합단체 활동이 중단되다시피했기에 교단 인사가 연합단체 수장을 맡게 되는 것은 새로운 전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총회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한기총에 재가입할 것인가에 있다. 그러나 이단 문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참여하기 어렵다는 것이 교단의 정서다. 박무용 총회장도 “이단 문제가 정리돼야 입장을 밝힐 수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당장 어떤 기구에 가입하지 않더라도 현직 교단장들의 연합체인 교단장협의회를 통해 연합운동에 적극 나설 것은 잘 알려진 일이다. 이번 연석회의에서 교단은 “한국교회 공교회성 강화를 위한 교단장 중심의 연합기구 모색”이라는 정책목표를 유인물로 소개하면서 교단장협의회 활동 쪽에 무게 중심을 보였다. 더불어 신학교 설립과 교단 설립시 한국교회 자율인증제도 도입, 정통교단 중심연합기구 추진을 위한 운영정관 제정과 교류 모색 등의 중점 사역도 밝혀 이전과는 다른 선도적인 자세로 연합사업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나타냈다.
 
기타
제100회 총회의 주요결의들도 순차적으로 매듭될 전망이다. 총신대학교의 정관개정과 이사회 재편 문제, 은급재단납골당 처리, 신옥주 황규학 홍혜선 등에 대한 이단성 조사, 미자립교회지원 제도의 성공 등이 심사숙고할 현안들이다.
올해는 여느해보다 특별위원회의 숫자가 적다. 교단을 괴롭혀온 큰 이슈들은 제100회 총회를 통해 정리가 상당히 됐다는 의미다. 그렇기 때문에 교단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연합사업으로 지평을 넓히겠다는 여유를 갖게 된 것으로 해석이 된다. 그럴수록 더 중요한 것이 총회임원회와 지도부가 제100회 총회의 결의를 그대로 이행하여 교단 내에 신뢰를 주는 일이라는 것이 교단내의 정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