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부 가을나들이 어떻게 할까요
가정에 초점맞춰 계획 세워요

 

▲ 이수경 사모(북성교회)

 Q   아이들 그리고 부모님들과 함께 가을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토요일 하루를 잡아서 알차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너무 많네요. 지혜를 나누어 주세요.

 A  첫째로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목표를 어디에 둘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목표에 따라서 다양한 가을 나들이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정에 초점을 맞춘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함께 예배드리지 못하는 부모님과 유아들이 함께 가을 나들이를 다녀옴으로써 교회 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극대화시키고, 가정끼리 좋은 시간을 가지도록 도움으로써 유아들에게 가족의 소중함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들의 신체활동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일에는 교회의 공간이 제한되어 있고, 또 시간도 얼마 없어서 유아들이 맘껏 신체를 움직이는 활동을 하기 어려운데 토요일에 가을 나들이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으로 유아들의 신체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가을이라는 아름다운 계절에 아이들이 자연을 만끽하며 이 자연을 만드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자연관찰 활동도 계획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고려할 것은 가을 나들이의 장소입니다. 교회에서 가까운 곳에 가을 나들이 할 수 있는 장소가 어떤 곳이 있는지에 따라 계획이 달라져야 합니다. 운동장, 공원, 숲, 바닷가, 농장, 시냇가, 동물원, 식물원 등 교회에서 가까운 곳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다양한 장소에 따라 실제적인 계획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 고려할 것은 아빠의 참석 여부입니다. 부모님과 함께 하는 나들이를 계획할 때 엄마들만 함께 할 것인지 아빠들도 함께 하는지에 따라 계획이 달라져야 합니다. 엄마들만 참석할 경우에는 반별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좋고, 아빠들도 참석할 경우에는 각 가정별로 활동하거나 몇 가정이 소그룹을 이루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고려할 것은 점심식사에 대한 부분입니다. 장소에 따라서 그곳에서 요리 활동을 하는 것이 가능한지, 아니면 교회에서 식사를 준비해야 할지, 각 가정에서 도시락을 준비해야 할지를 결정하여 그에 따른 세밀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가을 나들이 다음날인 주일의 계획입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진행한 가을 나들이의 후속 프로그램을 주일날 진행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가족사진 전시회, 식물을 이용한 미술 작품 전시회, 가을 나들이 동영상 감상 등의 시간을 주일에 계획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수경 사모(북성교회)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