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로 본 주요교단 총회 결산

재정비리 등 내부 대형이슈 해결에 몰두, 동성애·종교인과세 등 당면 과제 대응책 논의 미흡

한국 주요 교단들이 총회를 마쳤다. 역사적인 100회기를 맞은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과 통합을 비롯해 고신 백석 대신 총회는 그동안 가시처럼 계속 논란이 됐던 교단 내 현안들을 처리하고 정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랫동안 교단통합 논의를 이어왔던 백석과 대신 교단이 드디어 통합을 이루고, 분열했던 고신과 고려가 다시 하나가 된 것도 주목할 만한 사건이었다.
하지만 각 교단의 총회를 돌아보면, 내부 현안 처리에 허덕이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국 사회 현안에 대한 고민과 대안제시는 고사하고 목회자 납세, 동성애 대책, 이단 대응 등 교회가 당면한 문제조차 깊이 논의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결국 2015년 각 교단 총회는 △내적 문제 해결에 집중 △교회 이미지 제고 실패 △사회 현안 논의 부족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 예장통합 교단이 제100회 총회 회무를 진행하고 있다. 통합 교단은 역사적인 100회 총회를 기념하며 목회박람회 등을 준비했다. 하지만 세간의 이목은 연금재단 문제 처리에 쏠렸다.

교단 내부 문제로 “허덕”

예장통합 교단은 수년째 갈등을 빚고 있는 연금재단 문제가, 고신과 백석 및 대신은 교단통합 안건이 핵심으로 떠올랐다. 21일 총회를 개회한 기침 역시 총회회관 부채와 침신대 갈등 문제로 시끄러웠다. 통합 교단은 총회와 대립각을 세운 연금재단 이사들을 전원교체하고, 2년마다 연금재단 외부특별감사 시행 및 연기금 위탁경영 등을 결의하며 교단 최대 현안을 처리했다.
고신과 고려, 백석과 대신이 추진했던 교단통합은 대비를 이루었다. 고신과 고려는 “아름다운 연합”의 모습을 보였다는 축하를 받은 반면, 백석과 대신은 “교단통합으로 또 다른 분열을 불렀다”는 비판을 들었다.
총회 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이단 관련 이슈는 신옥주 목사와 인터콥에 한정됐다. 대부분 교단이 신옥주 목사와 인터콥에 대해 주의 또는 교류금지를 결의했다. 예장통합 교단은 레마선교회에 이단성이 없다는 보고서에 대해 총회 전부터 논란이 일었지만, 1년 연구로 결론을 냈다.

▲ 예장고신 교단은 제65회 총회에서 고려 측과 역사적인 교단통합을 이루었다. 교단통합 후 양 교단 총대들이 회무를 진행하고 있다.

개혁 안건 혹시나 “역시나”

각 교단들이 내부의 대형 이슈에 많은 힘을 쏟으면서, 교단 개혁과 사회 현안에 대한 관심은 그만큼 줄어들었다. 아니 그나마 존재했던 개혁 안건마저 제대로 논의하지 못했고 부결시켰다.
가장 관심을 끈 개혁 안건은 예장통합이 목회 이중직을 사실상 인정한 것이다. 통합 총대들은 농어촌을 넘어 도시까지 미자립교회가 급속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목회 이중직을 전향적으로 인정하고, 이중직에 대한 연구와 지원 방안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목회 이중직과 함께 ‘목회세습’도 각 교단이 개혁 안건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었다. 예장합동과 기장에서 이와 관련한 헌의안이 상정됐지만, 어느 교단도 결의를 하지 못했다. 예장합동과 기장 총회는 또한 목회자윤리강령과 관련된 안건도 상정했지만, 두 교단 모두 기각됐다. 예장고신은 여성 선교사들의 가장 큰 소원인 ‘선교지에서 성례권 부여’ 헌의안을 부결시켰다. 
 
교회 관련 사회 현안도 “몰라”
현재 대한민국은 굵직한 이슈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실종자 수습, 퀴어문화축제 이후 확산되는 동성애 논의, 종교인 과세에 따른 교회의 응답, 깊어지는 청년실업과 사회양극화 등 교회와 직접 연결된 안건도 많다.
그러나 각 교단 총회에서 이런 안건들을 제대로 논의한 교단은 거의 없다. 연합기관을 중심으로 구성한 대책위원회에서 총회를 앞두고 각 교단에 동성애와 종교인 과세에 대한 자료집을 제공하고 결의를 요청했다. 하지만 예장고신만 대책위의 방향에 동의한다는 결의를 했을 뿐 이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결의한 교단은 없었다. 대부분 교단들은 동성애와 종교인 납세에 반대 입장이었지만, 이를 공식화하는 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사회선교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해 온 기장 총회가 한국 교단 가운데 처음으로 ‘종교인도 근로소득세를 납부’하기로 해서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성소수자에 대한 목회지침을 마련하자는 헌의안은 부결시켰다. 
 

고신…엄정한 선거문화, 금품선거 처벌 예외없다
백석…회무 전 윤리강령 낭독, 교단품격 높인다
기장…여성과 청년도 함께, ‘열린 총회’ 지향한다

건강한 총회 위해 노력하는 교단들


공의와 원칙 아래 금품선거 근절한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총회는 가장 보수적인 교단 중 하나다. 그리고 고신총회에게 있어 보수교단이라는 수식어는 찬란히 빛나는 훈장으로 통한다. ‘공의와 진리 수호’ ‘원칙 준수’라는 보수교단의 가치를 지키는 데 여느 교단보다 앞장서왔기 때문이다.

공의와 원칙을 지키려는 고신 총회의 노력은 임원선거에서 엿볼 수 있다. 여전히 교계에서 총회임원 선거가 금권으로 얼룩지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지만, 고신총회와는 관계없는 이야기다. 고신총회는 선거의 선명성과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엄정한 잣대를 적용해왔다. 일례로 과거 단독으로 출마한 장로부총회장 후보자가 몇몇 총대들에게 멸치박스를 선물했다가 후보자격을 박탈당하는 일이 있었다. 최근에는 재임을 노렸던 고신언론사 사장이 유지재단 이사들에게 식사 대접 및 여비를 지급했다가 자리에서 물러나야만 했다.

현금이 오고간 것도 아니었지만, 고신총회는 투명한 선거를 위해 사소한 문제라도 결코 덮고 넘어가지 않았다. 또한 원칙에 어긋나면 정치적 타협도 해결도 없다. 일단 총회 임원이나 기관장 후보자로 등록하면 전국 교회의 감시 대상이 된다. 이렇듯 엄정한 선거문화가 건전한 교단 풍토를 만든 것이다. 이번 65회 총회도 마찬가지다. 고신총회에서는 금권선거라는 단어를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윤리강령으로 그리스도인 의식 깨운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총회는 회무를 진행하기에 앞서 특별한 순서를 갖는다. 개회예배와 성찬식을 마치고 총회 회무를 시작하는 첫 순서, 총대들은 “목회자와 성도는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먼저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며 복음 전파에 사랑으로 전적인 헌신을 한다”고 <총회윤리강령>을 낭독했다.

예장백석 총회는 전신인 예장 합동정통 제87차 총회(2002년)에서 윤리위원회 조직과 윤리강령 제정을 결의했다. 이를 이어받은 예장백석은 작년 제37회 총회에서 총회윤리강령을 개정하기로 하고, 총회 임원과 신학자를 중심으로 6인의 개정위원회를 조직해 새로운 <총회윤리강령>을 내놓았다.
총 11항으로 이루어진 윤리강령은 ▲ 예수를 닮는 신앙인격 형성 ▲정직하고 신실하고 공명정대하며 편견 편파 편애 과장 왜곡 부정부패를 배격 ▲신앙인격에 따른 품위를 유지하고 합당치 않는 기호와 취미 배격 등 그리스도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신앙과 인격의 원칙을 규정해 놓았다. 또한 환경보호 가정생활 같은 사회윤리와 총회와 노회에 순종하고 교회 연합과 일치에 노력하겠다는 선언까지 담았다.

수 년 동안 윤리강령 제정을 부결시키고 있는 교단의 총대와 회무를 진행하기 전 윤리강령을 낭독하고 의식을 다지는 교단의 총대. 그 차이는 분명히 나타날 것이다.
 
모든 성도에게 열린 총회를 지향한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의 장점은 교회 내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양복과 넥타이 차림의 남성 총대뿐만 아니라, 여성과 청년들도 총회 석상에 함께 자리한다. 특히 기장총회는 한국 장로교단 총회 중 가장 많은 여성 총대 비율을 자랑한다. 전체 총대 720명 중 약 8%에 해당하는 60여명의 여성들이 총대 자격으로 총회에 참석한다. 지난 96회 총회 때 마련한 여성 총대 할당제(총대 수 20인 이상의 노회는 여성 목사, 장로 각 1인을 총대로 보내야 한다)를 실시한 결과다.
청년들은 총대는 아니지만, 언권회원 자격으로 총회에 참여한다. 아울러 한신대 신대원생들은 매년 자원봉사를 하며 총회현장을 경험한다. 또한 각 위원회 보고 때마다 여신도연합회나 청년전국연합회 등의 대표들이 총대들에게 인사를 하고 연합회 활동을 간략히 보고하는 시간도 갖는다.

남성 총대만으로 가득 찬 예장합동 총회에서는 볼 수 없는 모습이다. 시대가 변하고 있다. 예장합동 총회도 교회 내 여러 계층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우선 여전도연합회 여교역자연합회 청장년연합회 대표들에게 총대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어떨까.

기장총회는 이번 100회 총회에서도 ‘총대 수 10인 이상의 노회도 여성 1인을 총대로 세워야 한다’는 헌의안을 통과시켰다. 따라서 내년 총회부터 보다 많은 여성 총대들의 활약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