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회 총회매거진 주요이슈] 직선제 선택 여부

▲ 부정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던 재판국원과 선관위원을 총회 현장에서 직선하자는 안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은 재판국 회의 모습.

정책연구소 단기과제로 선정…불신 해소 여부 관심

제100회 총회에서 가장 뜨거운 안건 중 하나가 총회 재판국과 선거관리위원회의 ‘직선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판국과 선관위에 대한 직선제 바람을 일으킨 곳은 총회정책연구소다. 정책연구소는 세 차례 공청회를 통해 수렴한 정책과제 가운데 하나로 두 부서에 대한 직선제 도입을 단기과제로 선정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재판국과 선관위 개선을 요구하는 안건은 정책연구소뿐만이 아니다. 선관위에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노회에서 발의한 헌의안도 있다. 대표적으로 남평양노회 동광주노회 등에서 선관위원을 총회 현장에서 선출하자는 헌의안을 올렸다. 재판국과 선관위 구성원을 ‘선출직’으로 하자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어나는 이유는 두 부서에 대한 불신이 원인이다.

현행 총회 재판국원은 공천위를 통해 구성되며, 총회선관위의 경우는 선거관리위원 당연직 외의 위원을 총회 임원회에서 선정하도록 되어 있다. 얼핏 제도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 오래 전부터 실시한 제도이며, 몸에 익숙해 있다. 하지만 실상은 개혁이 가장 필요한 곳이라는데 이견이 없다. 부도덕한 관행들이 판을 치고, 이로 인해 교단에 대한 불신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선출직일 경우 바로 책임성과 청렴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부서보다 크게 한 몫 챙길 수 있다고 여기는 정치꾼들의 반대 속에 재판국과 선관위의 직선제 채택 여부가 100회 총회에 결코 작지 않은 쟁점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