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0회 총회매거진 주요이슈] 교회자립지원제도

▲ 총회교회자립지원제도는 권역별 실무세미나를 통해 전국적으로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아직 통계 부족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사진은 부울경 지역 실무세미나 장면.

권역별 세미나 통해 관심 높여 … 정확한 통계마련·행정표준화 ‘과제’

총회교회자립지원제도는 이번 회기 가장 활발하게 진행된 사업이다. 특별히 대형교회 목사와 장로들로 구성된 실행위원회가 조직돼 탄력을 받았고, 권역별 세미나를 통해 전국적 관심을 고취시켰다. 교회자립지원 제도를 재정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확대시킨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미자립교회 성장 프로그램 개발, 미자립교회 자녀 대입 면접시 대도시 교회 홈스테이 연결, 농어촌 직거래 장터, 도시교회 성도 고향교회 방문 등을 제안해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반면 교단 전체 사업으로 진행되다보니, 예상치 않은 변수들도 등장했다.

첫 번째는 통계참여 부족. 현재 통계보고에 참여한 교회 비율은 60%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년보다는 많이 늘어난 수치이지만, 정확한 지원예산편성율을 정하기에는 아쉬운 상황이다. 따라서 교회와 노회들이 통계보고에 의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총회에서 다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이행시 노회 행정보류나 천서제한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많다.

행정표준화도 관심도 요청된다. 교회 행정과 노회 행정이 표준화가 안 돼 있고, 보고가 누락되거나 축소돼 보고다운 보고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본부에 실무조직이 아직도 시행되지 않은 점도 개선이 요청된다. 현재는 총회본부 사무국 직원이 겸직을 하고 있는데, 사업의 효율과 연속성을 위해서는 조속한 시간 내에 담당 조직과 인원 확보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총회에서는 총회교회자립지원제도가 전국교회가 함께 사는 길이라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특별히 총회 현장에서 발표될 지원예산편성율에 대해 전국 교회들이 관심을 갖고, 연말 예산 수립에 해당 항목을 책정시키는 노력이 반드시 요청된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