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사 활동공간 청결하게 … 사적 거래 막아라
‘요주의’ 부서부터 직선제 확대·전자투표 도입 등 선거제도 정비 시급
정치적 악용 ‘긴급동의안’ 개선·지역주의 근거한 체제 타파 노력 절실


해결사를 막는 대안은 없나

▲ 해결사들을 막으려면 총회가 법과 원칙에 따라 운영되어야 한다. 예외와 특혜를 없애고 교단산하 교회들이 모두 유익을 볼 수 있도록 해야한다.(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없음)

해결사는 두 형태로 나타난다. 봉착한 난관에 대해 탁월한 안목으로 분석하고 상생의 정신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긍정적인 의미의 해결사가 있다. 이러한 해결사는 조직과 구성원의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발전의 동력이 된다. 여기에서 사적인 이득을 취하려는 목적으로 해결사 노릇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문제 해결을 명목으로 돈과 이권을 취하려든다면 또 다른 갈등과 불신을 낳기 때문이다.

얼마 전부터 “우리 교단 안에는 어른이 없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는 첨예하게 대립하는 쟁점에 대해 바른 길을 제시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사람이 없다는 아쉬움이 짙게 배인 푸념이다. 긍정적인 의미의 해결사가 없다는 의미다. 부정적인 의미의 해결사가 판을 치게 만들면 공명정대한 조직 운영은 요원하다.

해결사가 판을 치도록 부추기는 병폐도 근절돼야 한다. 법 테두리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해결사를 통해 자신의 의도대로 끌어가려는 사람들이 있기에 해결사가 존재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반드시 추잡한 거래가 이뤄지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사람이 없다면 제도다. 이권을 취할 목적의 해결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장치 마련으로 악용을 근본적으로 막아야 한다. 해결사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교단이 손쉽게 도입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살펴본다. 물론 아무리 잘 정비된 제도나 장치도 허점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해결사를 이용해 먹으려는 못된 심보를 버리는 것이 우선이다.

‘요주의’ 부서에 직선제 실시
교단 내 가장 공신력을 잃은 조직으로 총회 재판국과 선거관리위원회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가장 공명정대해야 할 조직으로서 재판국과 선관위가 신뢰를 상실한 까닭은 정치논리, 힘의 우위, 돈 때문이라는 사실 역시 공감하는 부분이다. 문제를 해결해주겠다는 명목으로 부당한 이득을 취하고, 조직원 몇몇을 구워삶아 원하는 목적을 이루는 해결사들로 인해 두 조직은 비판과 개혁의 대상이 되어버렸다.
비등해 있는 재판국과 선관위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조짐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그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것이 ‘직선제’다. 재판국원과 선관위원들은 총대들의 직접 투표로 선정하자는 말이다. 공천위에서 재판국원을 배정하고, 총회임원회가 선관위원을 선정하는 현행으로는 쇄신이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재판국과 선관위 직선제는 이미 여러 노회가 헌의안으로 상정한 상태고, 정책연구소 운영위원회가 이번 회기동안 의견수렴을 통해 선정한 정책어젠다 속에도 두 조직에 대한 직선제가 포함돼 있다.

‘전자투표’ 의무화
최근의 교단 총회를 회상해 보라. 1500명에 육박하는 인원들이 한 공간에 모여 발언을 하고, 토론을 벌이다보니 혼란스러웠다. 특히 민감한 안건에 대해서는 마이크 쟁탈전과 격한 말싸움, 청중의 야유 등 무질서의 극치를 심심찮게 보여주었다. 이 과정에서 정확한 민의가 반영되지 않은 채 몇몇의 의도대로 끌고 가버리는 사례도 많았다. 특정 안건에 대해 사전 모의를 통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대로 관철시켜버리는 것이 대표적인 모습이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회의진행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 그 대안으로 전자투표 도입이 시급하다. 전자투표는 투표나 집계에 있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고, 질서정연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전자투표는 정확한 집계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분명하게 피력할 수 있어 침묵하는 다수의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장점을 갖는다.
모든 의사결정을 전자투표를 통해 가부를 묻는다면 특정인의 의도, 즉 해결사의 노력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이처럼 전자투표 도입으로 격이 있는 회의 진행과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기대할 수 있다. 전자투표 도입에 그리 큰 재정이 들지 않는다. 기계를 대여할 수 있고, 기술자가 상주하기에 운영면에서도 그다지 어렵지 않다.

긴급동의안 악용을 막자
몇 해 전, 총회 현장에서 기가 막힌 일이 벌어졌다. 긴급동의안에 노회분립을 청원하는 안건이 상정됐는데, 이것을 그냥 받아버린 일이 있었다. 정치적 목적으로 긴급동의안을 악용하는 사례는 이외에도 많다.
노회에서 미처 숙의하지 못한 긴급한 사안에 대해 현장에서 안건을 상정할 수 있는 통로로 긴급동의안이라는 제도가 있는데, 간혹 사사로운 목적으로 이를 오남용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반대로 특정인이 개입되어 있는 긴급동의안을 모종의 작업과 협박 등을 통해 사장시키거나 임의로 없애버리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긴급동의안이 없어서는 안 될 제도라면,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악용과 오남용을 막을 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단의 또 다른 병폐 중에 하나가 지역주의다. 총회 전후로 이 지역주의는 극성을 부린다. 모든 제도시행에 3구도 원칙을 목숨처럼 지키는 현행 구도에서 지역주의 타파는 요원하다. 특정인이 문제를 일으킨 사안에 대해 해결하는 과정에서 거의 대부분 ‘지역주의 카드’가 어김없이 들고 나온다. 특정지역에 속한 사람을 두고 다른 지역에서 잡으려한다는 논리를 꺼내들면, 이유를 막론하고 지역주의가 고개를 내민다.
이러한 ‘닥치고 지역주의’는 문제의 본질을 호도할 뿐 아니라 교단통합에 엄청난 걸림돌로 작용한다. 망국의 병이라 일컫는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한 노력 역시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