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없는 돈거래 관행… 강력한 ‘쩐’ 위력에 발목잡힌 교단 발전

선거·재판 결과마저 바꿔놓은 금품수수 의혹…스스로 불신 자초, 총회 혼란 악순환
특별위원·교단행사 선정 과정에도 어김없이 잡음… ‘돈이면 해결’ 시스템 무너진다


돈의 위력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실로 대단하다. 돈의 위세는 종교도 예외가 아니다. 현대 종교가 싸워야할 신(神)이 있다면 ‘돈신(神)’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멀리 볼 필요도 없다. 그간 교단의 온갖 비리에는 돈이 있었다. 돈이면 판결도 뒤집히고, 부자격도 적격이 된다. 돈이면 주목받는 자리에 언제든 설 수 있다. 그러는 사이 교단에는 공의가 사라지고, 불신이 팽배해지고, 돈과 권력이 결탁한 추태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번 기획에서는 돈 때문에 추악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교단의 민낯을 살펴보고, 그 원인과 대안을 찾아본다. 쩐(錢)의 위력을 약화시키지 않는 이상 교단 개혁은 요원하다. 이것이 이번 기획의 요지다. 또 하나, 우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는 존재라는 재각인이다.<편집자 주>


돈거래 사례들

사례1 돈이 널뛰는 선거판과 재판
교단내 돈의 위력은 예상보다 폭넓고 깊게 뿌리내려있다. 돈 거래가 지나치게 이뤄지는 분야는 단연코 선거판이다.

후보자가 투표로 당락이 결정되는 상황이 되면 적극적으로 유력한 사람들을 찾아가 청탁을 하거나, 인원 동원능력이 있다고 자처하는 이들이 후보를 찾아가서 금품을 요구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임원이나 상비부장 선거에서 이런 사례는 총회 선관위와도 연관되어 있다는 얘기도 새삼스럽지 않다.

과거 ㄱ후보가 부총회장 후보에 등록했을 때 유독 선관위 내에서 자격시비가 컸다. 아무리 제비뽑기라고 하지만 자질이 부족하지 않느냐는 논란이 일었다. 선거 후에 이 후보가 선관위원들을 상대로 금품을 제공했을 것이라는 후문이 돌았다.

후보 등록과 선정 과정에서 선관위와 일종의 브로커들이 개입해 상당액의 돈을 챙기는 과정은 대략 이렇다.

예외 조항이 있기는 하지만 선관위 규정에 의하면 후보 등록 1개월 이내에 후보자격을 확정해야 한다. 그러나 수년 동안 이렇게 일을 진행한 선관위는 없었다. 대개 9월 총회에 임박해서야 후보자 결정이 완료됐다. 후보자간 진정서와 고발서류 제출 등이 있어서 처리가 곤란하다는 이유를 대지만 선관위의 이런 말을 곧이곧대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 한국교회 유례가 없었던 제비뽑기 선거제도를 실시한 바 있다. 여러 부작용을 경험하면서 ‘제비뽑기+직선제’라는 특이한 선거제를 채택했다. 이 원인은 바로 금품선거 때문이었다. 아무리 제도가 치밀해도 이를 실현할 사람의 의식이 변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된다. 제100회 총회는 돈에서 자유할 수 있는 의식을 공유하기를 기대한다.

1~2명의 후보로 압축되면 자격 논란이 생기고 선관위는 후보 확정을 미루게 된다. 이 과정에서 로비가 진행된다는 것이 총회 관계자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금품이 채워져야지만 결정이 진행된다는 말도 들린다. 총회뿐 아니다. 산하 기관과 단체의 임원선거에도 여러 형태의 금권선거가 횡행해 있다.

총회 재판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최근 재판국 임원을 지냈던 한 목회자는 사법당국으로부터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특정 당사자에게 유리하도록 재판 기록을 변조했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아무 대가없이 이런 일을 했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는 공정해야 할 재판이 돈에 의해 언제든 바뀔 수 있다는 관행이 공개적으로 드러난 사건이었다.

사정이 이러하니 총회 재판을 불신하고 교회 문제를 사법에 맡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교단은 교회 문제를 사회법으로 가지 말라고 강제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사례2  돈 챙기는 요직들
감사부는 피감기관으로부터 버젓이 식사대접과 돈 봉투를 받는 것이 일종의 관행처럼 돼 있다. 또한 표적감사를 통해 정치적 판단을 내려 총회에 혼란을 주는 사례도 있었다. 감사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식견이 없는 상황에서 피감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는 막무가내식의 트집 잡기도 해마다 반복되고 있다.

예전부터 노회분립위원회는 인기가 있다. 노회가 분립하려면 3000만원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정설처럼 되어 있다. 그리고 그 절반은 분립위원들에게 간다는 얘기가 있다. 과거 노회는 분립하면서 고마움을 표시하고자 분립예배 때 위원들에게 순서비를 전달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 순서비는 액수가 커져 최근에는 1인당 100~300만원씩 주고 있다는 얘기다. 특히 심하게 싸우는 노회일수록 액수는 더 커진다. 반면 현재 활동 중인 ㄴ노회분립위 경우 분립 노회로부터 엄청난 찬밥신세를 당해 모멸감을 당한 사례도 있긴 하다.

특별위원회 위원 선정에서도 개연성이 적지 않다. 모 기관의 일부 이사들은 총회가 소송을 벌이고 있는 자료를 손수 제공하고 있다. 회의에 참여하고서도 회의록이 변조되었다는 식의 증언을 하는가 하면, 총회 결의에 반하는 회의를 해서 재판 자료로 활용되도록 하고 있다. 총회의 명을 받아 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총회를 향해 칼을 빼들고 있는 셈이다. 이런 일을 하는 위원들 중 아무개는 수 천 만원을 받았다는 얘기는 놀랄 일도 아니다.

사례3  주는 만큼 돌려받는 이상한 ‘캐쉬백(cashback)’
ㄹ목사는 2007년 교회를 개척하면서 총회 산하 ㄷ단체로부터 지원금 500만원을 받았다. 개척 초기라 ㄹ목사에게는 500만원은 가뭄의 단비였다. 그러나 순진한 ㄹ목사는 소위 ‘꺾기’를 몰랐다. ㄷ단체 관계자는 개척설립 기념예배를 드려야 한다면서 ㄹ목사에게 순서지를 줬다. 거기에는 사회, 기도, 성경봉독, 설교, 축가, 격려사①②③, 노회 환영사, 축도 등이 망라되어 있었다. 결국 500만원을 지원받은 ㄹ목사는 순서비로 300여만 원을 지출했다. 지원금을 받도록 도와준 ㄷ단체의 한 인사에게는 두둑한 봉투를 건넸다. 여기에 기념예배 선물과 식사비까지 합하면 받은 500만원을 고스란히 돌려준 셈.

ㄹ목사는 “정말 힘들게 개척했는데 도와주기는커녕 줬던 돈을 고스란히 빼앗아 가는 것 같아 황당했다”면서 “내가 너무 순진했나 보다”고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사례4  해외행사 ‘봉투가 법이며 길’

▲ ‘돈이 문제다’. 돈으로 인해 교단의 거룩성과 질서가 허물어지고 있다. 제100회 총회는 돈의 위력을 잠재우고, 바른 정치가 이뤄지는 원년이 되어야 한다.

2010년도 초반의 일이다. 총회 산하 ㅂ단체 대표가 된 ㅅ씨는 여행사 대표로부터 봉투를 건네받았다. 거기에는 수표 2장이 들어있었다. 이는 “이제부터 1년 동안 ㅂ단체의 국내외 행사는 모두 우리가 전담하겠다”는 무언의 제안이었다. ㅅ씨는 “얼떨결에 받았지만 신앙양심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다. 그래서 돌려줬다”고 말했다.

ㅂ단체의 경우 국내외 행사, 특히 대규모 해외행사 때마다 “여행사로부터 봉투가 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ㅂ단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대표들 대다수가 200~3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안다”면서 “이러한 부조리를 개혁하고자 해도 워낙 관계가 얽히고설켜 끊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토로했다.

총회와 거래하고 있는 여행사는 대략 6~7개 정도로 파악된다. 그중에 ㅇ여행사는 총회 산하 ㅈ기관의 해외행사에 입찰하지 않는다. 이유는 “봉투를 돌려도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ㅇ여행사 대표는 “ㅈ기관은 봉투만 있다고 되는 게 아니다. 줄도 있어야 한다”면서, “돈을 쓰고도 되지 않을 곳에 뭣 하러 아까운 돈을 쓰냐”고 반문했다.
 
사례5  돈이 있어야 강사로 선다
총회 관련 행사나 수련회에 순서자, 특히 설교자로 선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뜻깊다. 그만큼 목회적으로, 설교적으로도 인정을 받는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근래에 이런 의미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각종 행사에 강사로 선다는 의미는 ‘지명도 더하기 돈’이 다. 자기 돈 내고 순서자로 서는 것이 무슨 문제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돈을 내고 강사로 선다는데 선뜻 동의할 목회자는 그리 많지 않다. 그럼에도 돈을 내고 강사로 서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한 연합회 회장은 맡았던 ㅊ씨는 “수련회는 한 단체의 중요한 행사다. 그런데 강사로부터 후원을 받지 않으면 운영할 수가 없다. 돈을 내고 강사로 서는데 대한 거부감을 표하는 목사님들도 적잖다. 하지만 각종 행사 강사를 통해 존재감을 드러내고 정치적인 통로로 삼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지엽적인 문제겠지만 순서 때문에 볼썽사나운 장면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전국목사장로기도회다. 기도회 기간 하나의 순서라도 맡기 위해 기를 쓰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자신의 존재감도 드러내고 덤으로 수고비도 챙기기 때문이다. 그렇다보니 그 나물에 그 밥, 다시 말해 매번 같은 사람이 순서를 맡는다는 자조가 끊이질 않는 것이 전국목사장로기도회 모습이다.

사례6  횡행하는 돈 거래 경계가 없다
지난해 출범한 수도권장로회는 겉으로는 선거과정에 불만을 가진 이들이 갈라져 나온 것으로 비쳐졌지만, 실상은 오랫동안 곪아있었던 고름이 터져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그 핵심에는 증경회장들이 있었고, 조금 더 깊이 파고 들어가면 돈 문제가 있었다. ㅋ장로는 “수석부회장 선거를 둘러싸고 10여 년 전부터 금전적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서울지구장로회 선거에서는 증경회장들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으며, 그런 가운데 일부 증경회장들의 노골적인 금품 요구가 횡행했다는 것이다.

선거 때만이 아니다. 올해 열렸던 모 평신도 단체의 체육대회에서는 교통비를 지급하지 않아 준비위원장이 곤혹을 치른 것으로 알려졌다. ㅌ장로는 “체육대회 준비위원장이 500만원을 내는데, 여기에 교통비며 이것저것 합치면 1000만원이 훌쩍 넘게 든다”며 “이렇다보니 서로 준비위원장을 안하려고 한다”고 귀뜸했다. 문제는 보통 수련회나 체육대회 준비위원장같은 경우 해당 단체나 관련 단체에서 회장직을 준비하는 이들이 대부분으로, 이런 교통비 관행에서 자유롭기 어렵다는 점이다. 사실상 울며겨자 먹기 식으로 금품 제공 관행에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2000년대 ㅍ평신도단체 수석부회장 선거. 2명의 후보가 나섰는데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서로 패가 갈려 이런저런 이유로 상대 후보들의 꼬투리를 잡고 늘어졌다. 그러는 가운데 한 후보에 대해서는 적당히 돈을 받고 물러나라는 설득이었고, 또 다른 한 후보에 대해서는 상대 후보가 사용한 선거비용을 내라는 설득이었다. 양 후보로서는 기가 찰 노릇이었다. 두 후보 모두 정정당당하게 선거를 치르게 해달라고 수십 번 요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결국 두 후보는 굴복하고 말았고, 단독 후보가 결정됐다. 두 후보간 금품이 오가는 가운데 증경회장 출신 선거관리위원들의 수고비가 얼마나 들었는지도 비밀로 붙여진 상태다.
 
이처럼 교단 내 돈 문제는 아무리 파헤쳐도 끝이 보이질 않는다. 돈 거래 관행의 뿌리가 얼마나 깊고 넓은지 알 수 있다. 혹자는 말한다. 노회와 총회는 정치하는 곳이라고. 100퍼센트 맞다. 총회는 정치하는 곳이다. 교회를 교회답게, 교단의 질서를 잡는 행위가 바로 정치다. 그런데 여기에 돈이 붙어버리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정치판으로 변질되어 버린다. 교단 안에서는 어느새 정치를 위해서는 돈이 필수가 되었고, 돈이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인식이 너무나 폭넓게 퍼져 있다. 비정상이라도 반복되면 ‘관행’이 되고, 잘못된 관행은 도덕적 해이를 불러오고, 궁극적으로 조직을 와해시킨다.

그런 의미에서 제100회 총회의 교단 개혁의 제1 과제는 ‘쩐(錢)’의 위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분명한 성경적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해결책은 가까운데 있다

정책 진행과 재정 분리…책임소재 분명하게
재정 사고는 형사고발…분명히 책임 물어야


어떻게 하면 교단 내 팽배해 있는 맘몬주의를 근절할 수 있을까?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한 데 있다.

정책과 재정의 분리
정책 진행과 재정을 분리하면 된다. 특별위원회나 상비부들은 정책을 진행하고, 재정과 행정은 본부 직원들이 담당하자는 말이다. 이렇게 될 경우, 재정에 대해서 책임소재가 분명해 진다. 위원회나 부서에서는 관계성 때문에 고발 등의 처리 문제를 차일피일 미루게 된다. 그러다보면 공소시효조차 놓치기도 한다. 재정과 행정 처리를 해당 부서 총회 직원에게 맡겨 처리하면 시시비비는 곧바로 가려지게 된다. 총회본부 직원들이 정치적 압력에 의해 좌지우지되지 않도록 총회장과 총무가 방패막이가 되고 규칙에 따라 문제해결에 접근한다면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하다.
 
재정 사고 시 형사고발 의무화
재정사고에 대해서는 형사고발을 해서 발본색원을 해야 한다. 교회 문제를 사회법으로 가면 교회 권위가 떨어진다고 한다. 일면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를 악용할 경우 잘못을 저질러 놓고도 책임을 면할 방편으로 삼을 소지도 다분하다. 다른 것은 몰라도 재정사고 만큼은 강도 높은 수사와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수사기관에 의뢰하자. 이를 제도적으로 마련해 놓으면 함부로 돈에 손을 데는 일은 없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계좌송금 원칙
재정 투명성에 있어 계좌송금을 원칙화하는 것도 한 방편이다. 모든 재정 집행을 현찰이 아니라 계좌로 보낸다면 1차적인 꺾기를 막을 수 있다. 또한 자금 흐름파악도 용이하다. 송금한 이후 캐쉬백할 경우가 생겨도 감사를 통한 조사가 쉽고, 문제발생시 고발 조치를 취하면 되기 때문이다.
 
해외 행사 없애자
교단의 해외행사에 대한 긍부정적 반응은 처음부터 상존해 왔다. 아무리 좋은 취지라도 해외 행사는 재정적으로 갈 수 있는 자만 간다. 여기에 적잖은 재정이 투입되는 것은 교단 발전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이런 현실을 인식하고 실제 필요한 사업을 개발해 투자하는 개척정신과 결단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반복되는 로비와 꺾기 관행도 없앨 수 있다.
 
행사 순서비 지급하지 말자
교단에는 크고 작은 행사가 많다. 여기에 각종 순서자들의 이른바 수고비가 적잖게 들어간다. 개인별로 받는 금액이 얼마 되지 않기에 애교수준으로 봐야한다는 말도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것이 모이면 적은 금액이 아니다. 이를 효율적인 사업에 투자하면 몇 푼 안 되는 돈이지만 효용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순서비를 없앤다면 기를 쓰고 순서를 맡겠다는 행태도 어느 정도 사그라질 것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