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5일만 버티자…‘책임’ 사라진 무기력한 장자교단

문제 다룰 특별위 조직부터 민감…미흡한 해결의지·관련기관 비협조로 ‘산 넘어 산’
집요한 로비 시도·정치적 위협에 조사활동 머뭇, 시작 창대했으나 결국 ‘흐지부지’

 

▲ 교단개혁의 목소리가 높다. 교단개혁은 총회결의의 권위가 지켜지는데서 시작되어야 하나, 총회 결의들은 번번히 용두사미가 되었다. 총대들의 의지에 반하는 정치적 특별위원회 구성이 반복됐기 때문이다. 사진은 총회직원들이 납골당을 방문했을때 저지당하는 모습으로 특정기사와 무관함을 밝힌다.

100회 총회는 교단 개혁의 시작점이 되어야 한다. 총회 2세기를 여는 제100회 총회가 9월 14일 반야월교회에서 열린다. 새로운 역사를 열기 위해서는 반드시 청산해야 할 과거가 있다. 바로 교단 내에 산재해 있는 부조리라는 부끄러운 자아상이다. 이에 본지는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교단이 개혁해야 할 자아상을 지목한다. 비정상 관행의 민낯, 그리고 그 속에 도사리고 있는 맘몬과 구태를 밝히고 실질적인 개혁방안을 제시한다. <편집자 주>

납골당과 아이티 문제, 구제부 사태, 제97총회 파행 등 지난 10년 동안 교단을 뿌리째 흔드는 사건사고가 이어졌다. 사고가 터질 때마다 비리와 문제 당사자를 색출하고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는 ‘발본색원’ 목소리가 많았지만, 어찌된 일인지 결과는 용두사미로 그치고 말았다. 사고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도, 제대로 책임을 지울 사람도 없었다. 심지어 총회가 이렇게 하라고 결정을 내렸음에도 반대로 행동하는 경우도 많았다. 이렇다 보니 교단 정치권 안팎에서는 어떤 사고든 “총회 5일만 버티면 된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교단이자, 장자교단을 자부하는 교단으로서 수치스런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용두사미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사건사고 후 조직되는 특별위원회 활동에서 들 수 있다. 우선 소위 ‘돈 좀 될 것 같은’ 특별위원회에는 총회 현장에서부터 협상이 진행된다. 때문에 이런 특별위원회 조직을 총회임원회가 하느냐 정치부가 하느냐, 아니면 총회 현장에서 총대들이 추천을 하느냐는 여간 민감한 문제가 아니다. 청탁을 하는 인사들은 대체로 두 부류. 해당 사고 당사자와 이래저래 관련이 되거나 아니면 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금전적 이익을 바라는 이들이다. 정말 교단 개혁과 정화에 뜻을 품고 참여하고자 하는 인사들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깨끗한 인물을 찾기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특별위원회의 의지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위원회 활동 시작 때에는 확실히 매듭을 지을 것 같은 의욕을 보이다가 회기 마지막에 가서는 두루뭉술하게 의견을 표명하는 수준에 그칠 때가 많다. 총회가 확실한 뜻을 보였고, 그것을 시행할 목적으로 위원회를 구성했음에도 반대로 행동하는 경우도 있었다. 제98회기 은급재단납골당문제사법처리전권위원회는 총회 결의와는 달리 관련자에 대한 민형사상 소송을 진행하지 않았고 오히려 의혹이 있는 인사들을 소송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거기다 납골당 사태의 중심에 서 있는 공동사업자 최 모 권사가 반환청구한 이자 3억2700여 만원을 환불조치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올렸다. 차기 총회 현장에서 총대들이 분노한 것은 당연했고, 위원회 보고는 부결됐다.

특별위원회 안팎에서 협력이 안 되는 것도 용두사미 결과를 낳는 요인이다. 총회장과 총회임원회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특별위원회 활동에 비협조적이거나 심지어는 반대 목소리를 내는 경우도 있었다.
대표적인 경우가 아이티 사건. 아이티 관련 조사위원장들이 아이티 사건을 조사하려 할 때 첫 번째 넘어야 할 산은 같은 위원회의 위원들의 반대였다. 특별위원회의 목적을 이해하고 위원으로 들어왔는지 의심될 정도로 피의 대상자들을 옹호하는 위원들과 설전을 벌여가면서 위원회는 매해 삐걱거리면서 진행됐다.

총회 행정책임자들의 방해도 있었다. 제97회기 아이티구호헌금전용문제전권위원회는 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 실무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민형사 소송, 건설사를 상대로 한 민사소송을 결정했다. 그러나 당시 총회의 실무 책임자들은 위원회가 지급한 변호사 비용을 회수하면서까지 재판 진행을 막았다. 또 총회가 사법처리를 위임한 적이 없다는 확인서를 작성해 재판 자료로 활용하도록 했다. 총회가 결의한 사법처리 결정을 총회 책임자들이 앞장서서 막은 것이었다.

납골당 관련 조사위 활동 역시 마찬가지. 과거 은급재단 이사들 중 상당수가 납골당 비리 의혹에 연관된 이들이었고, 자연스레 조사위원회 활동에 불만을 표시하고 비협조적이었다.

이처럼 특별위원회가 제대로 구성되지 못하고 제 역할을 못하는 데에는 사고 피의 당사자들과 이들과 관련된 정치권 인사들의 로비와 위협 등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납골당 사고와 관련해 중요한 피의자인 모 인사는 조사 현장에서 대놓고 정치적 위협 발언을 하는가 하면, 위원들에게 개인적으로 전화를 걸어 로비를 시도한다는 이야기가 파다했다. 제97회기 납골당문제조사처리위원으로 활동했던 김기철 목사(정읍성광교회)는 “로비 시도가 있을 것 같아 아예 납골당 사건 관련자 전화와 모르는 전화번호는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고에 총회 주요 인사들이 직간접으로 개입된 것도 로비와 정치적 위협을 더 작용케 한 요소였다. 아이티 사건의 경우 문제가 된 긴급재난구호대책위원회의 조직에는 전현직 총회장부터 총회 임원과 기관장까지 교단의 실세들이 모두 포진해 있었다. 로비와 함께 정치적 보복이 가해지는 경우도 많았다.

총회의 용두사미 행태는 부동산 구입에 있어서도 별반 다를 것이 없었다. 1998년 새로운 총회회관 건립을 위해 구입한 서울 염곡동 4960여 평 부지, 2006년 어려운 홀사모들을 위한 복지시설 건립 명목으로 구입한 충주시 능암리 3000평 부지, 2010년 제주시 조천읍 대흘리에 구입한 2414평 제주선교100주년기념수양관 부지 등이 대표적이다. 하나같이 부지를 구입할 때는 교단 발전을 위한다는 거창한 명분을 내세웠지만, 재정 마련 등의 문제로 모두 흐지부지돼 버렸고, 지금도 여전히 방치된 땅으로 머물고 있다. 재정 조달이라는 기본적인 계획조차 안 세운 상태에서 총회장이 바뀔 때마다 즉흥적으로 계획하고 부지를 마련한 것이다. 그런 가운데 부지 매입과 활용 과정에 여러 비리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회의 통한 결의주체 세탁… ‘아니오’가 안들린다

교단의 사건에 대해 용두사미격 해결을 부추키는 요소 가운데 하나가 회의를 통한 결의 주체의 세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아이티, 구제헌금, 총회세계선교회 관련 등의 사법 소송 사건은 대체적으로 ‘혐의없음’이란 판결을 받았다. 패소한 데 대해 교단에서는 두가지 분석이 나왔다. 한가지는 교단 내 관계자들이 총회의 결정을 어겨가면서 재판에 대한 방해를 극심하게 했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소송 상대편에 총회쪽의 정보를 넘기는 일을 서슴지 않았다. 둘째는 회의를 통해 결의됐다는 기록 때문이었다. 최근 있었던 형사사건 결과를 보더라도 “모든 재정 지출은 총회의 회의를 통해 승인됐으므로 횡령이라고 할 수 없다”는 문구가 있다. 사건 당사자들은 특별위원회의 증언청취에 불려나와 이구동성으로 자신들의 무죄를 호소했다. 이때 한결같이 했던 이야기가 “회의를 통해서 진행했으며 이후 결재는 다른 사람이 했기 때문에 나도 했을 뿐”이라는 것이었다. 말단 직원에서부터 증경총회장에 이르기까지 진술은 한결같았다.

상비부나 위원회에서 몇 사람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 그 결과를 실행위원회나 전체회의를 통해 재결의를 하고, 다시 총회실행위원회에서 승인을 받거나 총회 보고서에 끼워 넣어 총회를 통과시켜 서류상으로 문제가 없는 사업인양 포장하는 경우가 많았다. 때로 감사부가 문제있는 사업들을 지적한 바 있지만 시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원래의 사업 승인이 효력이 있는 것으로 인식됐다.

회의를 진행할 때 일부 대의원들이 문제제기를 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미리 기획해 놓은 대로 회의가 진행되고 결의는 정해져 있는대로 회장이 선언한다. 그리고 회의록에는 늘 그렇듯이 만장일치로 의안이 통과됐다고 기록한다.

목회자들은 “아니오”를 외칠 수 있는 용기를 성도들에게 설교한다. 그러나 총회 회의에서 “아니오”가 들리지 않은 지 오래됐다. 말할 수도, 말해서도 안되기 때문이다. 목회자나 장로간의 관계를 깨뜨리게 되고, 반대를 주장했다가는 신상에 불이익을 당하고, 반대했다고 해도 반대가 조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한 효과가 없다는 것을 모두가 잘 알기 때문이다. 또 문제제기가 먹혀 들어간다고 해도 총회를 장악하고 있는 정치세력들이 후속조치 진행에 개입하기 때문에 시정이 되지 않는다는 것 또한 인지하기 때문이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지 않는한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