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신 커진 연급가입자 이탈 확산 우려

‘납골당 문제 사법처리 곤란’ 입장 나와
“찬송가공회 관련자 강력처벌 불가피”



은급재단납골당문제후속사법처리전권위원회

은급재단납골당문제후속사법처리전권위원회(위원장:박춘근 목사, 이하 사법처리전권위원회)는 그 명칭에서도 위원회의 존재 목적과 역할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즉 납골당 부실 매각과 관련해 거액의 손실을 끼친 총회 관련자에 대한 형사처벌과 민사상 손해배상, 교회법에 의한 시벌을 하기 위해 전권이 주어진 위원회인 것이다. 지난 2014년 11월 11일 열린 제1차 임원회에서 위원들은 납골당 문제와 관련해 일절 조사 대상자와의 사적 접촉이나 청탁, 회유, 뇌물수수 등에 연루되지 않으며, 이와 관련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경우 위원직에서 바로 사퇴할 것을 다짐하는 서약서를 작성하며 의욕적으로 출발했다. 이후 사법처리전권위원회는 관련자 조사를 진행했다.

그러던 중 지난 6월 26일 사법처리전권위원회는 은급재단발전위원회와 공청회 형식의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양 위원회 위원과 총회 연금 가입자는 물론, 납골당 관계자인 최 모 권사와 김 모 목사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사법처리전권위원회 위원장 박춘근 목사는 “납골당과 관련된 사안들은 은급재단 이사회가 결의에 따라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사법으로 처리할 경우 절대 이길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껏 납골당 문제가 책임질 사람 없이 진행돼 왔고 납골당 문제 해결을 위해 사법처리전권위원회가 구성됐지만 해마다 위원회가 해체되는 상황에서 몇 년이 더 지속될지 모르는 소송을 처리하기 어렵다”고 입장을 밝혔다. 즉 사법처리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이다. 연금 가입자들 사이에서는 지난 99회 총회처럼 이번 총회에서도 사법처리전권위원회가 제98회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고 납골당과 관련해 의혹이 있는 인사들에게 면죄부를 줄 경우 연금 가입자 이탈이 확산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총회연금가입자협의회 회장 이판근 목사는 “납골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매년 총회에서 논란이 되면서 대내외적으로 은급재단에 대한 불신이 확산되고 기존 연금 가입자들마저 탈퇴하는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 총회에서 반드시 납골당 문제를 해결해 연금 가입을 확대하고 활성화 하는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아이티사법처리전권위원회

아이티구호헌금전용의혹 사건에 대한 사회법 재판은 아직도 진행중이다. 당시 총회재난구호대책위 관계자 3인에 대한 재판은 1심에서 다시 심리토록 고등법원이 환원 명령하여 지방법원에서 진행 중이다. 형사소송은 기소가 되지 않은데 대해 이의를 제기해 놓고(제정신청)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사에 대해서도 항소심을 하고 있다. 1심 판결들이 불리하게 나온 것은 사실이지만 전권위원(위원장:신규식 목사)들은 여전히 사법을 통해 정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또 사법처리 결과 여부와 별개로 오는 총회에서 교단 재정의 방만한 사용에 대한 단호한 입장이 재확인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법인한국찬송가공회파송이사조사처리위원회

위원회(위원장:정진모 목사)는 교단과 소송을 하고 있는 법인 한국찬송가공회의 대표이사와 이사로 재임하고 있는 서 모 전 총회장과 김 모 장로에 대해 강력한 제재조치를 총회에 건의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출석과 서면조사를 진행했으나 응답이 없거나 사임 권유를 수용하지 않아 징계건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위원회의 총회 보고 예정 내용은 그간 계속됐던 총회의 법인찬송가공회에 대한 결의정신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노충헌 이미영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