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책연구소가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교단의 장단기 계획을 발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정책연구소는 무엇보다도 깨끗한 총회를 표방하며, 자정능력을 상실한 총회에서 신뢰받는 총회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밝혀 산뜻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시 말해 총회가 정치 일변도에서 벗어나 정책을 입안하고 실현해가는 믿을 수 있는 교단을 추구한다는 것이 정책연구소의 목표다.

이를 위해 총회정책연구소는 총회선거관리위원과 재판국원의 직선제 문제를 화두로 들고 나왔다. 사실 부끄러운 얘기지만 선관위와 재판국은 회기 때마다 늘 개혁의 정점에 서 있었다. 선거관리위원과 재판국원이 되려고 보이지 않는 줄을 대는 모습은 일상화 된 지 오래다. 총회의 노른자라는 인식이 팽배해 힘이 있는 자만 들어가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총회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요인으로 일그러진 총회의 자화상이 바로 이들 위원이라는 자조 섞인 표현들도 많았다. 정책연구소가 제시한 선관위와 재판국의 직선제 도입의 실현성 여부는 미지수다. 총회법으로 불가하다는 지적도 높다.

하지만 금권의 온상지로 지목되는 이들 위원회의 정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선거규정이나 재판규정이 있다 하더라도 해석이 분분하고 사안에 따라 적용하는 범주도 제각각이어서 이에 대한 손질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높다. 총회가 신뢰받기 위해선 소위 총회해결사가 정리되어 깨끗한 총회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총회를 위해 헌신한다고 말하면서 총회가 곧 직장인 일부 인사들의 퇴진이 총회를 살리는 근인(根因)이라는 점을 깨닫고 제100회 총회에서 ‘클린총회’를 선언하기를 바란다.

벌써부터 총회정책연구소에 대한 ‘험담’이 들린다. 무슨 권한으로 정책연구소가 거대한 총회의 조직을 흔들며 전권을 행사하느냐는 것이다. 그렇지만 주목해야 할 한 가지는 정책연구소에서 제안한 의견들을 총회 산하 전국 교회가 간절히 바라고 있다는 점이다. 수많은 목회자와 장로들은 건실한데 일부 인사들로 인해 총회와 한국 교회의 이미지가 계속 실추된다는 것이다.

총회는 지금 제100회 총회를 앞두고 과거로 회귀할 것인지, 도약할 건지 귀로에 서 있다. 정관개정과 재단이사 문제로 ‘안개지대’로 여겨졌던 총신대 사태도 어느 정도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이제는 서로 자중자애하며 정실주의를 배제하고 금권으로부터 벗어나 깨끗한 총회를 위해 일조해야 할 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