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지원·통일운동 투 트랙 진행, 교단차원 통일준비운동 활성화 모색

▲ 통일준비위원회 임원들이 총회직원으로부터 정관 내용에 대한 보충 설명을 듣고 있다.
 

통일준비위원회(위원장:김정설 목사) 임원회는 6월 25일 총회회관 회의실에서 모임을 갖고, 제100회 총회에 보고할 정관(안)을 최종 확정했다.

이날 확정한 정관에 따르면 통일준비위원회 성격을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한 인도적 지원, 통일운동, 통일 후 민족복음화를 위한 사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명시했다. 이를 위해 △대북지원분과 △통일운동분과 △북한교회재건분과 등 3개의 분과를 두고, 통일준비위원회의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도록 했다. 구체적으로는 대북지원분과는 북한 당국자간 접촉과 북한 내 지원업무를 맡게 된다. 여기서 대북지원을 ‘북한 내’로 한정시킨 것은 통일준비에 있어 북한과 연관된 사안이 워낙 광범위한데다, 북한 당국을 자극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지원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좋겠다는 자구책으로 풀이된다.

통일운동분과는 국내외 통일운동 전반에 대한 기획과 사업을 추진하며, 북한교회재건분과는 통일 후 북한 내 교회 재건과 북한지역 복음화 사업을 연구하게 된다.

관심을 끄는 통일준비위원회 조직과 관련해서는 위원의 임기를 기본 3년으로 하되, 사업의 연속성과 집중성을 위해 연임할 수 있도록 정관에 명시했다. 하지만 위원의 자격을 총회총대로 한정시켜 총회총대가 되지 못할 경우 위원직을 자동 상실하도록 했다. 또한 3년조에 해당하는 위원 배정을 통일준비위원회 임원회 추천과 통일준비위원회총회 승인을 거쳐 최종적으로 총회의 승인을 받도록 해 위원 구성에 일정 부분 합리성을 부여한 것이 특징이다.

통일준비위원회 임원들은 7월 중에 전체회의를 소집해 이날 다룬 정관(안)을 확정짓고, 곧바로 규칙부로 보내 검토를 끝내 오는 9월에 열릴 제100회 총회에서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확정 지은 정관에 따르면 통일준비위원회의 활동을 크게 대북지원과 통일운동 등 투 트랙으로 정리된다. 이것은 다시 교단 차원의 통일준비운동을 전개하는 것이 통일준비위원회 역할로 압축할 수 있다.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교단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조직인 만큼 최대한 정치성을 배제하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통일정책을 수립하며, 무엇보다 재정적으로 신뢰감을 주겠다는 의지가 요구된다. 따라서 통일에 대해서는 국가적으로나, 교회적으로 아직까지 담론 수준에 머물러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좁게는 교단 내, 넓게는 한국교회와 한국 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통일철학과 통일신학을 수립하는 것이 통일준비위원회의 최우선 과제이다. 명확한 통일철학을 토대로 통일준비와 대북지원사업을 벌일 때 일관성 있는 통일준비가 가능하고,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