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 길자연 총장 사임과 향후 전망

정관개정엔 의견 접근, 김영우 목사 거취 · 이사교체 방식엔 '이견' ... '정상화와 연계 안된다' 의견도

길자연 총장의 6월 25일 사임이 향후 총회와 총신대간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길 총장은 6월 25일 전주의 한 병원에서 열린 총신대재단이사회(이사장:김영우 목사)에 참석해 사의를 표명했고 이사회는 이를 전격 수리했다. 총신대재단이사회는 회의 후 즉시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를 띄워 “2015년 6월 25일부터 길자연 총장님께서 총회에서 개방이사를 신속하게 선임하여 재단이사회를 정상화하는 조건으로 총장직을 사임하셨다”고 알렸다.

사임과 관련해 길 총장은 “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저 자신이 결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며 저의 사임을 계기로 학교 운영과 총회와의 관계가 개선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 길 총장은 “저의 사임은 아내의 간병에 전념해야 겠다는 뜻도 있으며 교육부와의 재판에서 불리할 것 같아서 사표를 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길 총장은 지난 5월 21일에도 백남선 총회장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총회와 학교간 정상화를 희망한다면서 사임의사를 밝힌 바 있었다. 길 총장은 최근 학교 운영과 관련해 많은 고심을 했고 그 결과 사표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길 총장 거취와 관련, 제99회 총회 이후 길 총장의 사임을 요구하는 압박은 다양하게 이뤄졌다. 총신대신대원과 총신대 학생회는 총장 퇴임 서명운동을 했고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한 소송도 진행됐다. 최근에는 총신대가 대학종합평가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아 교육부의 재정 지원 축소 뿐만 아니라 적지 않은 정원감축도 불가피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길 총장은 총장 선임 절차가 정당하고 소송 역시 희망적이라면서 사임 불가의사를 밝혀왔다.

교단 내에서는 길 총장의 사퇴를 계기로 총회와 총신대간에 공식적인 대화가 시작될 것이라고 보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학교 관계자들은 "총회와 총신대 갈등은 사실 길 총장의 정년 문제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총회의 결의에도 문제가 있고 사학법의 울타리에 있는 학교 문제를 해결하는데 현실적 어려움이 있으니 대화가 요청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일부 증경총회장들도 같은 취지로 “한발씩 물러서서 화합의 길을 찾으라”고 조언한 바 있었다.

총신대재단이사장 김영우 목사는 “재단이사회는 정관을 개정할 용의가 있으며 소급만은 불가하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총회가 요구했던 두 가지 결의 중 하나인 총장의 정년 문제가 이제 해결됐고 현재 재단이사회가 정관 개정에 동의하고 있는 상황이니 이제 총회가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이어 “정관을 개정하려면 우선 재단이사의 정수가 차야 하고 이를 위해 현재 위원이 형성되어 있는 개방이사 추천위원회가 개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총회 내에는 총장 퇴임과 재단이사회 정상화 문제를 연계해서는 안된다고 보는 의견도 적지 않다. 총장 퇴임과 별개로 재단이사회는 재단이사회대로 총회결의에 따라야 하며 먼저 재단이사 전원이 사임서를 제출하고 나서 후에 정관개정을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최근 연이어 열린 총회결의시행위원회는 사임서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최근 자체 선임된 총신대 재단이사들에게 차례로 공문을 보내서 사임서를 요구했으며 불응할 경우 천서를 제한토록 건의하겠다고 밝혀왔다. 또 총회임원회가 개방이사회추천위원회 총회측 위원을 선임했으나, 개방이사 추천의 건은 총회실행위원회에서 허락 후 진행해야 한다는 유권해석이 나와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백남선 총회장은 “정관개정이 필요한 것은 여전하며 이것은 총회의 결의”라면서 “총회결의시행위원회 임원을 통해 총회결의가 시행되기를 기대했으나 결과가 없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동시에 백 총회장은 “학교를 생각하고 일하므로 우리 총신이 사도바울같은 목회자를 배출하고 세계교회의 신앙과 신학을 지켜나가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총회와 총신대측은 그동안 학교와 총신대 문제와 관련해서 공식 비공식적인 접촉을 몇차례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결의시행위원회를 통해 총신대 관계자를 소환하는 형식을 띠기도 했고, 위원회 임원이 총회장의 뜻을 학교 책임자에게 전달하기도 했으며, 양측 관계자들이 비공식 접촉을 갖기도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양측은 길자연 총장 퇴임과 이후 학교의 재편 방향에 대해 의견을 좁혀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정관개정 문제에 대해서는 개정하되 소급은 않는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김영우 재단이사장의 거취와 재단이사회 이사교체의 방식을 놓고 의견 조율이 잠정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