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 커진 정책연구 가시적 결과물 필요

100년 만의 개정 앞둔 헌법, 의견수렴 분주
교회자립지원위 의욕적 출발 ‘순항 궤도’



헌법개정위원회

헌법전면개정위의 전면개정안이 제99회 총회에서 부결된 후 위원회는 명칭을 헌법개정위원회로 바꾸고 심기일전했다. 지난해 11월 첫 모임에서 위원장으로 선임된 권성수 목사는 “개혁신학과 장로교 정통에 부합하면서도 현대 목회에 손색이 없는 헌법개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예배모범, 신조, 정치, 권징 분과로 나뉘어 연구를 해온 헌법개정위원회는 3월 16일 총회회관에서 ‘교회법 전문가 초청 헌법개정안 간담회’를 갖기도 했다.

헌법개정위원회는 교회법 전문가들의 의견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도 청취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7월 30일 총회회관에서, 8월 4일에는 대구 동신교회(권성수 목사)에서, 8월 6일에는 광주 신일교회(한기승 목사)에서 각각 공청회를 열어 전국교회의 중지를 모을 예정이다.

위원회는 공청회를 거쳐 최종 의견을 수렴한 뒤 제100회 총회에 개정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헌법개정위원회 서기 한기승 목사는 “그동안 부분 수정으로 총회 헌법이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 개정이 시급하다. 특별히 제100회 총회에서는 100년만의 개정으로 남다른 의미가 있다”면서 개정안이 통과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총회정책연구소

제99회 총회에서 총회산하기관으로 신설된 총회정책연구소와 관련해 99총회는 “총회의 정책을 연구 제안하는 일을 관장하되 본회가 파송하는 이사들로 운영케 한다”는 규칙을 제정할 정도로, 교단 발전과 정책총회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연구소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운영위원회(위원장:장봉생 목사)가 가동되고 있다. 총회정책연구소 운영위원회는 제100회 총회 직전까지 운영되는 한시적인 조직으로, 정책연구소 정관 마련과 조직, 사업 등 운영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운영위원회는 세 차례 공청회를 가진 것을 비롯해 교단 정책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오피니언 리더들과 총회 산하 기관 실무진 등이 여러 차례 연석회의를 가졌다. 오는 7월 2일에는 교단 정책 수립 및 집행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특별위원회와 기구 관계자들이 마지막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총회정책연구소가 상정할 정관이 이번 총회에서 받아들여지면, 교단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 및 입안 기관이라는 정체성을 공식적으로 갖게 된다. 하지만 정관 통과는 정책연구소 활동의 시작을 알리는 절차에 불과하다.

일각에서는 총회정책연구소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있다. 주로 거론되는 대목이 ‘정치성’과 ‘무용론’이다. 총회정책연구소가 자칫 정치적으로 흐를 경우 교단의 혼란을 가중시킬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교단현안에 대해 연구소를 악용하거나, 연구소가 분위기를 조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이다. 무용론의 경우, 교단 내 기존의 특별기구나 상비부 역할과 중복될 사안들이 많기 때문에 나오는 말이다. 따라서 정책연구소는 발전적이고 피부에 와 닿는 정책 연구와 결과물을 내놓아, 그 존재가치를 심어주는데 주력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교회자립지원위원회

교회자립지원위원회 활동은 4년만에 본 궤도에 올랐다. 여기에는 총회장의 의욕적인 태도와 대형교회 목회자들의 참여, 그리고 교단적 필요성 고조 등이 밑바탕이 됐다. 특별히 조직을 종전 총회임원회 중심의 위원회와 권역별 대형교회 목사 장로가 참여하는 실행위원회로 구분한 것이 효력을 발휘했다. 종전 위원회는 법적·절차적 업무만 맡고, 실행위원회에 사업 계획과 연구, 시행 등 일체의 실무 권한을 부여해 참여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책임을 맡겨 사업 진척이 빨랐다는 평가다.

전권을 맡긴 만큼 결과 또한 풍성했다. 연구소와 태스크포스팀이 재정 지원 외 다양한 자활자립 사업을 수립하고, 이를 5월 목사장로기도회에서 발표해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5∼6월에 진행된 권역별 실무세미나도 성공적으로 진행됐다. 매 세미나마다 권역 내 노회들이 절반 넘게 참석해 설명을 들었고, 여러 발전적인 제안을 하기도 했다. 위원회는 교회자립지원제도를 단순한 재정 지원 차원을 넘어 교단의 공교회성과 건강성을 회복하는 계기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교회가 참여해 기금을 조성하고, 캠페인도 진행할 예정이다.

교회자립지원제도를 통한 재정 지원과 자활자립 사업이 제100회기에 처음 시행되는 만큼 9월 제100회 총회에서는 지난 회기 사업 보고와 함께 향후 사업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클 전망이다.
 
김병국 조준영 정형권 기자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