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정책연구소가 추진하고 있는 권역별 공청회와 그룹별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정책연구소는 5월 22일 총회회관 회의실에서 총회본부 총신대 기독신문사 총회세계선교회 등 총회 4대 기관 실무자 13명을 초청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지난 5월 초 목사장로기도회 기간에 증경총회장을 모시고 간담회를 개최한 뒤, 총회기관에서 20년 넘게 일한 실무자를 불러 의견을 들었다는 것만으로도 총회정책연구소가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며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날 총회기관 실무자들은 총회가 장단기 계획을 세우지 않고 임기응변식으로 일을 처리하고 있는 점을 가장 아쉽다고 말했다. 총회장이나 총회임원이 바뀌면 이전에 추진했던 사업이 한 순간에 사장되기도 하고, 비효율적인 없던 일들도 생겨 총회가 거꾸로 가기도 한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업무의 연속성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다보니 기관의 독립성이나 자율성을 찾아보기는 커녕 총회 정치꾼들의 장이 되기 쉽다는 지적이 높았다. 뿐만 아니라 매뉴얼 부재에 따른 혼란도 지적됐다. 많은 일을 ‘알아서’ 처리하다 보니까 같은 사안을 놓고 회기별로 처리하는 결과가 다르다 것이다. 예를 들어 선거관리위원회의 경우, 선거규정과 시행세칙이 있지만 법 적용이 달라 혼란이 야기된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정책연구소의 기능에 대한 얘기도 오갔다. 정책연구소가 ‘최고기구’란 인식이 되면 또다른 옥상옥이 되어 갈지자 행보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차제에 총회가 ‘직업’인 정치꾼들이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전문가 중심의 총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도 상당히 제기됐다. 현재 총회는 감사부나 재판국 등도 가장 공정하게 일을 처리해야 할 부서가 오히려 이권에 개입하여 혼란을 부추기는 경향이 짙었다는 여론에도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비전문가들이 총회에 활보하면서 좌지우지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결국 총회가 안정적인 정책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중심의 실무자를 양성하여 기초를 쌓은 뒤,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여 묵묵히 진행하는 것이 총회의 발전을 모색하는 길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다. 총회장이 바뀌면 모든 총회의 행정이 마비되는 구조로 가서는 안된다는 충정어린 조언들도 잇따랐다. 각 기관의 자율성은 존중하되 함께 소통하며 총회의 밑그림을 그려나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필요하다는 얘기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