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의 권위가 흔들리고 있다. 지금 교단 내에는 아주 잘못된 언어들이 회자되고 있다. 그것은 총회기간에는 개혁세력이 득세하지만 총회가 파회된 후에는 부패세력이 득세한다는 말이다. 총회가 파회되면 총회장은 교단의 대표가 되고 임원들은 교단장을 보좌하여 총회가 결정해 준 사항을 실행해야 한다. 그런데 언제 부터인가 총회가 파회되면 개혁을 반대하는 인사들이 총회결의를 무의미하게 만들면서 총회의 기강이 해이해졌던 것이다.

교단헌법 제12장 1조에 ‘총회는 대한예수교장로회 모든 지교회 및 치리회의 최고회’라고 규정되어 있다. 하회인 당회나 노회는 치리회의 최고회인 총회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 또한 총회 산하 기관인 총신대학교나 GSM와 기독신문사 모두 최고회의인 총회의 결의를 따라야 하는 것은 거스릴 수 없는 대의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대의를 부정하는 것은 우리의 최고의 권위인 성경자체를 부인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 대의를 부정하게 되면 총회는 존립할 수 없기에 본 교단에 속한 모든 회원들이나 기관들은 반드시 총회의 결의와 지시에 복종해야만 한다. 최근 교단정책을 위한 세미나에서 발제자가 주장한 것처럼 총회결의를 거역하는 회원에게는 삼진아웃제라도 도입해야 할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이런 제도가 실행되어야만 하는 당위성은 총회의 권위를 뿌리째 흔드는 세력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모 인사는 “총회는 해마다 1500명이나 모여 의논하다보니 마치 갈릴리 바다와 같이 이리저리 휩쓸리기 쉬워서 총회의 결의를 따라가다 보면 방향을 잃게 된다”식의 발언으로 총회를 만홀히 여기는 모습을 보였다. 지금 우리 교단 내에는 총회가 어떤 결정을 해도 그 회기를 넘기기만 하면 된다는 식으로 총회 결의를 경히 여기는 풍조가 만연되어 있다. 하지만 총회 내의 산적한 이슈들을 처리할 최고 치리회가 총회 밖에 없기에 총회의 권위를 세우는데 우리 모두는 힘을 모아야 한다. 우리 총회는 역사의 위기마다 아주 중대한 결정을 하였고 그 결정의 배후에는 하나님의 섭리가 역사하였음을 인정해왔다. 물론 잘못된 예외도 있었다. 가령 신사참배결정 같은 것이었다. 하지만 몇몇 예외적인 사항들을 가지고 총회결의 자체가 가치 없는 것처럼 치부하는 풍조는 반드시 일소되어야 한다.

총회기간 중에도 개혁은 계속되고 파회 후에도 개혁은 계속되어야 한다. 아무리 총회장이 바뀌어도 총회결의를 변함없이 이행하여야 우리 총회가 살 수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