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 봄정기회서 “교단 직영 신학교로 총회 감독권한 강화” 헌의 잇따라

총회결의 이행·정관 수정안 등 구체적 내용 담아

3월 1일 영남지역을 시작으로 진행되고 있는 교단 산하 전국노회 봄 정기회의 화두는 단연 총신대학교 문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총회 실행위원회가 두 차례 열렸고 제99회 총회 결의 불이행의 책임을 물어 총신대 재단이사장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했기 때문이다. 노회들은 총회 결의가 진행 중이므로 총신대 측에 대해 또 다른 새로운 제재를 내려달라는 헌의는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총신대 정관을 총회가 단지 지도만 하는 수준이 아니라 교단 직영 신학교로서 통제할 수 있는 정도로 고칠 것을 주문하는 등 전반적으로 강경하고 구체적인 헌의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먼저 일부 진행된 영남지역에서는 총신대 문제는 노회별로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 즉 지역협의회 차원에서 전체 의견을 통일시키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체적으로 강경한 입장들이 헌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봄 노회보다 가을노회때 집중적으로 총신 관련 헌의안을 내겠다는 분위기도 전해지고 있다. 이같은 입장은 총회와 학교 관계자들이 9월 총회 전까지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도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호남 지역의 정서도 비슷하다. 모 노회는 내부 토론을 거친 뒤 총신대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정관 개정은 불가피하지만 이에 대한 노회 차원의 입장 표명은 9월 총회 전까지 보류하기로 했다. 한 노회 관계자는 “더 이상 갈등으로 치닫지 말고 이제라도 총회와 총신대가 좋은 해결책을 찾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라면서 “가을 교단 총회 전까지 진전이 없으면 총대회의에서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동시에 총신대 정관 개정은 불가피하다면서 구체적인 제안을 내놓는 노회들도 나오고 있어서 주목된다.

서울서북의 모 노회는 총신대 정관을 개정하되 최소한 예장통합이나 고신 교단의 신학교 수준으로 만들어서 총신대에 대한 총회의 감독권한을 강화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개정안은 총신대에 대해서도 다른 총회산하 기관과 마찬가지로 총회의 직할을 받도록 명문화하자는 것이 골자다. 이와 관련 노회에서는 △산하 기관이 총회 직할 하에 있다 △정관 변경때 총회 인준을 받아야 한다 △재산 관리에 총회 인준을 받아야 한다 △임원 선임에 총회 인준을 받아야 한다 등을 산하 기관 정관에 명시토록 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밖에 봄 정기회에서는 최근 갑작스럽게 주목받고 있는 신옥주 목사에 대한 신학적 검증을 촉구하는 헌의안이 눈에 띈다. 더불어 총회 임원 선거 때 뿐만 아니라 총회특별위원회나 공직활동 중 금품수수가 이뤄질 경우 강력히 처벌하자는 헌의안도 다수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