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교단 이대위 연석회의, 공동대처 다짐
‘법률자문기구 구성·경계주간 준수’ 합의

 
▲ “이단대책, 자신 있습니다.” 박무용 부총회장(가운데)와 7개 교단 이단대책위원장들이 이단대책에 연합의 힘을 보이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권남덕 기자 photo@kidok.com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이단대책 연합전선을 구축했다.
예장총회(총회장:백남선 목사)를 비롯한 예장통합, 예장고신, 예장합신, 기감, 기성, 기침 등 7개 교단 이단대책위원장들은 2월 23일 총회회관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이단·사이비에 공동 대처할 것을 천명했다.

주요 교단이 ‘이단 공동대책’이라는 카드를 빼든 배경에는 이단의 폭력성과 틈새시장 공략이라는 전술이 원인이 됐다. 대표적인 사례가 2010년 5월 2일 방화범에 의해 예배당이 전소된 새학장교회(황의종 목사)와 올해 예장합신 신년하례회에서 이단이 난입해 훼방한 사건이다. 또 총회 산하 대표적 중부권 D교회도 이단의 주일예배 시위로 곤혹을 치러 충격을 주고 있다.

이처럼 이단과 사이비들이 빠르게 침투하고 있음에도 교회는 무방비로 당하고만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부총회장 박무용 목사는 이날 예배에서 “지상 교회를 전투적인 교회라고 했다”면서 “십자가 군병으로써 싸우고, 악의 영들에게서 성도들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7개 교단 대표들은 이날 ‘한국교회 7개 교단 이단대책위원장 모임’이라는 공식 기구를 설립하고 지침도 발표했다.

지침의 가장 큰 특징은 주요 교단들이 연합전선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다. 지침은 “7개 교단이 협력, 단결하여 이단 사이비 대책 사역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임에서는 이단을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모임을 정례화해 각 교단간 이단대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 교단에서 확보하고 있는 신흥 이단에 대한 정보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총회이단(사이비)피해대책조사연구위원장 박호근 목사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태를 통해서 확인된 것은 한국교회에 안전지대가 없다는 것”이라면서 “이제는 건강한 교단들이 힘을 합해 이단 사이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특히 이단을 규정하고 해제하는 작업은 헌법을 가지고 있는 교단의 고유권한”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모임에서 얻은 또 다른 성과는 ‘법률 자문기구’를 구성할 수 있도록 길을 열었다는 점이다. 이단 사이비 대책 과정에서 발생하는 법률문제 및 행정을 위하여 법률 자문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한 효과적인 이단대처를 위해 공동으로 이단경계주간을 준수하기로 합의했으며, 각 교단 노회에 이단대책위원회 설립을 독려하기로 했다.

모임을 7개 교단만으로 한정하지 않을 전망이다. 참여 교단의 합의가 있으면 추가하기로 했다. 기성 이대위원장 김철원 목사는 “건전한 교단을 중심으로 늘려나가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단 사이비 대책 활동에만 국한”하기로 했다.

이번 연석회의는 총회의 이단대책 사역이 건실함을 증명해준 계기다. 총회는 2011년 2월 6개 교단을 중심으로 이단대책위원장 모임을 구성했었다. 당시 한기총 사태로 교계가 사분오열된 상황에서 이단경계만은 연합전선을 구축하자는 뜻에서 진행됐던 것이다. 당시 모임이 활성화되면서 11개 교단으로 늘었으나, 제97총회 파행으로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6개 교단으로 재가동하고, 올해에는 공식으로 모임을 구성했다.

한편 총회이단대책위원회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적극적인 활동을 위해 총회 산하 연구소 설립과 총신대 이단 관련 학과 개설이 절실하다. 또한 전국 노회 산하 이단대책위원회 설립도 요구된다.

박호근 목사는 “이단경계를 위해 연합전선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교단마다 이단 규정과 해제에 대한 지침을 제정하도록 독려해 교단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