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위 건실한 운영 … 상시적 점검·평가 통해 최적의 정책 찾아

▲ 전서노회는 미자립교회들을 지원하는 최적의 자립정책을 찾아냈다. 사진은 전서노회 정기회의 모습.
 
전서노회(노회장:김영범 목사)가 건실하게 자립위원회(위원장:김문갑 목사)를 운영하며 미자립교회와 농어촌교회들을 뒷받침하고 있어 주목된다.

전서노회 자립위원회가 결성된 것은 3년 전, 총회에서 전국적인 교회 자립정책을 추진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던 즈음이다. 전서노회 자립위원회는 당시 의욕적으로 출발해 정관 제정과 산하교회 재정현황 파악 등 사업기반을 마련하고, 지금까지 원활하게 정책을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 전서노회 내에 미자립교회로 분류되는 교회들은 모두 27개처, 1년 예산이 2100만원에 못미치는 교회들이다. 이들 교회 목회자들의 생활비를 가족 3명 기준으로 한 달 100만원으로 정하고, 부족분인 1억 7000여 만 원을 노회 예산과 자립교회 후원금으로 충당하는 것이다.

반대로 이들의 후원자 역할을 하는 지원교회의 수는 29개처이다. 직접적으로 미자립교회와 결연을 통해 후원하는 경우도 있고, 자립위원회를 통해 간접적으로 후원하기도 한다.

자립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는 배현수 목사와 류병택 목사는 “과거에는 같은 규모의 교회들끼리도 목회자 개인의 수완에 따라 지원받는 액수에 큰 차이가 있었다면, 이제는 서로 평균이 맞춰지며 위화감이 크게 줄었다”면서 “보조를 받던 교회가 자립교회로 전환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한다.

당초 규정은 연 예산이 2억 2000만 원 이상 되는 교회들을 지원교회로 정해놓았지만, 이 경우 전서노회는 지원교회 역할을 할 수 있는 교회가 불과 여섯 곳밖에 되지 않았다. 이들 교회도 권고사항이었던 자체 예산의 4%를 미자립교회 지원금으로 내놓기에는 나름 부담이 컸다.

그래서 전서노회는 자체 조정을 통하여 연 예산 1억이 넘는 교회는 의무적으로 지원교회 역할을 감당하게 하고, 8000만원이 넘는 교회는 자발적인 의사에 따라 지원교회 참여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대신 지출 비율을 2%로 크게 낮추었다.

이렇게 하다 보니 큰 교회들의 부담이 상대적으로 줄어들면서도, 지원액의 규모는 오히려 늘릴 수 있게 됐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지원교회에 자원하는 교회 수가 늘고, 예산도 따라서 증액됐다.

자립위원회는 내년에는 지원받는 교회들의 상황을 점검 평가하는 기회를 갖고, 이와 관련된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들을 청취해 제도를 보완해나갈 방침이다.

김문갑 목사는 “자립위원회 운영에 대해 무관심이나 두려움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다”면서 “일단 교회 자립문제에 대한 의지만 확고하다면 해결책은 얼마든지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