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한국 세미나서 ‘기독교통일준비위’ 구성 제안
“인식개선보다 조직 우선 유감” 지적에 발제자 머쓱

 

▲ 평화한국 세미나에서 ‘가칭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자, 김형석 박사가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새해 들어 교계에서 가장 바쁜 단체를 꼽는다면 대북 및 통일단체를 들 수 있다. 분단 70주년을 맞아 연초부터 세미나와 통일캠프 성명발표 등을 진행하며 숨 가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런데 지난 1월 30일 평화한국(이사장:임석순 목사)이 주최한 광복 70주년 기념세미나에서 때 아닌 ‘가칭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 조직’ 논쟁이 벌어졌다.

‘광복 70주년, 한국 교회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세미나에서 발제자들은 하나같이 ‘가칭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 조직을 제안했다. 김형석 박사(전 한민족복지재단 회장)는 “교회와 기존 통일단체와 NGO가 연대하고, 해외 디아스포라와 북한이탈주민까지 참여하는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전략적으로 평화통일을 준비하자”고 밝혔고, 함께 발제에 나선 우순태 사무총장(한국교회평화통일기도회)과 허문영 박사(평화한국 대표)도 이를 동의했다.

하지만 패널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다. 정종기 사무총장(한국기독교통일포럼)은 “통일에 관심 없는 교회의 인식 개선 방안은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으며, 김성원 대표(유코리아뉴스)는 “기구를 만들 때가 아니라, 개교회주의 성장주의 등 한국 교회가 일으키는 문제를 멈추는 것이 통일을 준비하는 실제적인 일”이라며 반대했다.

그러자 발제자들은 “상설기구가 아니라 올해만 프로젝트 연합기구로 조직해 통일운동을 하자” 혹은 “한국 교회가 한 목소리를 내 통일운동에 나서자는 제안일 뿐이다”며 한 걸음 뒤로 물러섰다.

그렇다면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가 필요할까. 교계의 한 통일전문가는 “이미 통일 관련 연합단체가 있을 뿐더러, 각 단체가 연합하여 통일운동도 진행하는 상황에서 또 다른 연합단체를 조직하는 것은 과유불급에 해당된다”면서, “오히려 인도적 지원마저 막고 있는 현 정부의 대북 기조를 바꾸게 하는 것이 평화통일을 더욱 가깝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말대로 이미 교계에는 평화와통일을위한기독교연대와 쥬빌리통일구국기도회 등 초교파 통일단체가 있고, 지난주 마친 통일비전캠프 같은 연합행사도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현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연합단체가 아니라,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와 그로 인한 남북관계 개선이다.

평화한국 세미나는 기독교통일준비위원회 조직과 통일기금 마련 등을 제안했지만, 정작 정부의 대북정책에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반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서신을 보내, 대북 인도적 지원에 장애가 되고 있다면 ‘5·24조치 해제’를 요청했다. 평통기연은 한발 더 나아가 박근혜 정부를 향해 구체적이고 선제적인 통일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북한당국과 미국정부 국제사회에도 남북통일 위해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

평통기연 최은상 사무총장은 “분단 70주년을 맞은 이때, 한국 교회가 통일운동의 우선순위를 정리하여 꼭 필요한 사역을 먼저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