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한국판 선정…대상 <디트리히 본회퍼>

새해 들어 기독교 도서를 접하고 싶다면, 그런데 좀처럼 손에 잡히는 책이 없다면,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한국판(편집인:김은홍)의 조언을 받아보길 권한다.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한국판은 지난해 출간도서를 각 분야별로 나눠 ‘2015 CTK 올해의 책’을 선정했다. 2014년 출간도서가 대상이지만 선정 연도를 맞추기로 하여 2015라는 타이틀을 붙였다.

CTK는 2015년 올해의 책 대상에 <디트리히 본회퍼>(에버하르트 베트게/복있는사람)를 선정했다. 본회퍼 전기의 결정판으로 불리는 <디트리히 본회퍼>는 본회퍼의 제자이자 친구인 에버하르트 베트게가 1967년 완성했다. 본회퍼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세밀한 이야기와 그의 가족과 주변 사람들, 동시대를 산 정치 역사 신학적 주요 인물들까지 망라했다. 따라서 본회퍼 개인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교회투쟁사, 저항 운동사, 에큐메니칼 운동 초기의 단면과 신학까지 엿볼 수 있다.

분야별 올해의 책은 다음과 같다.

변증 및 전도:신·자유·악(앨빈 플랭팅가/SFC) 새로운 무신론자들과의 대화(윤동철/새물결플러스)
성경연구와 설교:오감으로 성경 읽기(김동문/포이에마) 욥기(크리스토퍼 애쉬/성서유니온)
기독교와 문화:광장에 선 기독교(미로슬라브 볼프/IVP) 소설로 떠나는 영성순례(이어령/포이에마)
그리스도인의 생활:죽음을 배우다(랍 몰/IVP) 신앙, 그 오해와 진실(이민규/새물결플러스)
교회 및 목회 리더십:설교자의 서재(코넬리우스 플랜팅가 Jr/복있는사람) 아름다운 교회길(전정희/홍성사)
소설 및 문학:시인들이 만난 하나님(차정식/새물결플러스)
역사 평전 자서전:참스승(김응교 등/새물결플러스) 칼 바르트(에버하르트 부쉬/복있는사람)
선교 및 세계정세:공동체로 산다는 것(크리스틴 폴/죠이선교회) 유진 피터슨 읽기(양혜원/IVP)
신학과 윤리학:신학이란 무엇인가(알리스터 맥그래스/복있는사람) 평화의 바람이 분다(박성용/대장간) 세월호와 역사의 고통에 신학이 답하다(조석민 등/대장간)
여성 가정 어린이 청소년:하나님 생각이 뭐예요(유경상/CUP) 아이들의 이름은 오늘입니다(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포이에마).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