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문제 원만한 해결 모색 ‘총회결의 이행 위한 위원회’ 구성키로

▲ 총회장 백남선 목사가 제1차 실행위원회에서 총신대 사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제99회기 제1차 총회실행위원회가 11월 25일 대전중앙교회당에서 열려, 총신대 문제 해결을 위해 총회와 학교 측이 한발씩 양보해서 원만한 해결책을 모색하라고 결의했다.

이날 참석한 97명의 실행위원들은 총신대 사태와 관련, ‘총회결의이행을 위한 위원’을 내기로 하고 세부사항은 임원회에 일임했다. 위원의 숫자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으나 9인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총회결의 정신을 살리는 동시에 총신대 정상화를 꾀하는 실무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행위원회에서는 총회 결의를 이행하지 않고 가처분을 진행한데 대해 총신대 재단이사장과 재단이사들을 성토하기도 했으나, 현실을 감안해서 타협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뤘다.

회의 직전 백남선 총회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서 “총회의 결의는 총회의 신학교인 총신대학교가 총회의 필요에 따라 정관을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었다”면서 “이런 결의는 지켜져야 하며 이를 개인에게 손해를 끼치기 위한 결정으로 오해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문찬수 목사는 “총신대가 총회의 결의를 이행해야 한다는 총회장의 지적에는 동의하지만 국가가 정한 법 테두리를 무시하고 학교에 대해 과도한 간섭을 한 것도 잘못이었다”고 꼬집었다. 윤두태 목사는 “재단이사장이 사회법에 문제를 제기한 것이 잘못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반대로 총회 결의는 문제가 없었는지 살펴봐야 한다”면서 “(쌍방에 문제가 있으니) 서로 화해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최희용 목사는 구체적으로 “15인 위원을 내서 이들로 하여금 총회 결의도 살리고 학교 정관도 개정하며 관련자들의 인격도 존중하면서 일을 풀어나가게 하자”고 제안했다. 이후 위원들은 위원회의 숫자와 구성에 대해 의견을 개진했다.

최창훈 목사는 최근 총신대 총장 선출 당시 있었던 운영이사들은 위원에서 배제하라고 주문했다. 서광호 목사는 위원 선임과 숫자 등 자세한 방법은 총회 임원회에게 맡기자고 주장했다. 반론도 적지 않았다.

오인호 목사는 “총회 결의를 실행위원회에서 재론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반박했으며, 정중헌 목사는 “총회실행위원회에서 인사건을 다룰 수 없으므로 위원을 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덕진 목사는 “재단이사들이 사표를 냈다고는 하지만 교육부에 보고가 되지 않았으므로 이들이 다시 모여서 올 연말까지 정관을 개정하도록 다시 한번 촉구하자”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다른 위원들은 현장에서 지역안배를 고려해서 위원선정까지 마치자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편 이번 실행위원회에서는 총회세례교인주일을 총회의 날로 변경하고 총회설립일인 매년 9월 1일을 지키기로 했다. 단세례교인 헌금은 종전대로 1월 셋째 주부터 교회 형편에 따라 계속 시행키로 했다. 또 미자립교회 자립지원 제도를 전면적으로 재가동하여 총회산하 30%에 달하는 미자립교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모든 노회가 지원에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또 “정의가 아닌 특정인 편들기를 하는 사이비 기자와 총회 설립 정신과 결의에 반하는 기사로 총회를 폄하하고 분란을 야기시키는 기자는 총회의 취재와 출입을 금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