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제부 긴급구호지원금은 긴급구호에 큰 힘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제98회기 구제부의 필리핀 복구 지원 장면.

긴급구호 종잣돈 신뢰정착 우선이다

‘지원금’ 총회 결의, 발빠른 긴급구호 활동 ‘든든한 발판’ 삼아야 

지난 해 12월 16일 구제부는 총회세계선교회(GMS)를 통해 필리핀 하이옌 태풍 피해 복구비로 5000만원을 지원했다. 11월 8일 하이옌 태풍 피해가 발생한 후 40여일 만에 총회의 이름으로 태풍 난민들에게 생수 한 병을 건넨 것이다. 전문구호단체가 아닌 것을 감안하더라도 식량과 생수, 구급량 등을 전달하는 긴급구호치고는 너무 늦은 집행이 아닐 수 없었다.

지난 해 구제부 회계로 피해 현장을 방문한 한복용 장로(현 구제부장)는 “이미 초기 긴급지원이 다 끝난 상황이었다”고 아쉬워했다. 당장 먹을 것 입을 것이 급한 상황에 대처를 하지 못하고, 뒷북을 치는 격이었다는 것이다. 구제부가 11월 20일부터 12월말까지 진행한 특별모금액이 3억 7000여 만원에 이를 만큼 상당했기 때문에 아쉬움은 더 클 수밖에 없었다.

문제는 구조적 한계 때문이었다. 구제부는 태풍 피해 직후 곧바로 특별구호를 결의하고 모금에 들어가는 등 나름 바쁘게 움직인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구제부로서는 긴급구호를 할 별도 재정이 없었고, 특별모금이 진행되는 것에 따라 구호를 할 수 밖에 없는 여건이었다.

이런 한계를 경험한 구제부가 제99회 총회에 긴급구호지원금 5000만원을 책정해줄 것을 요청했고, 총회가 이를 허락했다. 제98회 총회 때도 비슷한 청원을 했다가 부결된 것을 감안했을 때, 구제부 긴급구호에 숨통을 트게 한 획기적 결정이 아닐 수 없다.

긴급구호지원금은 일방적으로 집행되는 형식은 아니다. 5000만원 내에서 구제부가 총회에 긴급구호지원금을 요청해 긴급구호에 사용하고, 추후 특별모금을 통해 사용한 구호금을 다시 총회에 적립하는 방식이다. 총회로서는 별도 재정 지출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으면서 구제부 활동에 힘을 실어주게 된 것이다.

긴급구호지원금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재정부의 협력이 절실하다. 긴급구호가 필요할만한 천재지변 등이 발생했을 시 재정부가 신속히 모여 지원금을 지출해야 긴급구호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자칫 재정부 결의가 늦어질 경우 특별모금을 한 후 지원하는 방식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 구제부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이와 함께 5000만원 긴급구호지원금을 조속히 별도 총회예산으로 책정해놓는 것도 요청된다. 이와 관련해 재정부(부장:최수용 장로)는 매년 1000만원씩 적립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긴급구호지원금이 허락된만큼 구제부로서는 더 투명한 재정 집행이 요청된다. 지금은 많이 해소되긴 했지만 수년 전 구제부 사태로 인한 불신의 여파가 상당했음을 기억하고, 긴급구호지원금을 비롯한 모든 재정 집행에 투명하고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