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선거 파행 8년만에 총회…신천지 등 9개 집단 이단 규정

▲ 기독교대한감리회가 8년 만에 총회를 개최했다. 기감 총대들은 교단 내분으로 혼란을 겪은 과거를 자성하며 개혁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또한 유가족 박은희 전도사를 초청해 위로하고 세월호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서도 채택했다.


기독교대한감리회(감독회장:전용재)가 8년 만에 총회를 열었다. 감독선거 분열사태로 파행을 거듭했던 기독교대한감리회는 10월 30~31일 광림교회에서 제31회 총회를 열고, 철저한 개혁으로 다시 일어설 것을 다짐했다.

‘오늘의 혁신, 내일의 희망’이란 총회 주제에서 보듯, 기감 제31회 총회는 자성과 기대가 교차했다. 총대들은 8년 만에 열리게 된 총회를 감격하면서, 10개 연회 신임 감독 취임식과 21세기찬송가공회 사용중지 결정, 신천지 통일교 구원파 안상홍증인회 등에 대한 이단결의 등 굵직한 안건을 처리했다.

총회 첫날 핵심 이슈로 등장한 것은 <이단자료집> 발간이었다. 이단자료집에 이단 또는 예의주시 해야 할 집단으로 명시된 소속 교회 신자들은 광림교회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이단자료집> 배포를 항의했다. 그러나 전용재 감독회장은 “배포할 이단자료집은 전문가와 신학자들이 연구해서 교단 내부 교육용 자료로 제작한 것이다. 평강제일교회 등에서 법원에 출판중지가처분신청을 했지만 오늘 기각됐다”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총대들은 31일 <이단자료집>에 실린대로 신천지 통일교 여호와의증인 몰몬교 안산홍증인회 구원파 JMS 안식교 전능신교 등 9개 집단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김기동 베뢰아아카데미(서울성락교회), 변승우 큰믿음교회, 이재록 만민중앙교회, 박윤식 평강제일교회 4개를 ‘예의주시’하기로 결의했다.

은퇴 목회자를 위한 은급법 개정도 관심을 받았다. 제도개선분과위원회는 감독선거제도 개선, 지방회 통폐합 등 개혁안과 함께 은급제도 개선안을 내놓았다. 제도개선분과위원회는 감리회 모든 교역자를 은급제도 안에 포함시키고 △교역자 은급부담금 상향 △기감본부 부담금 상향 △은급재단 독립후 전문경영인 체제 수립 등을 제시했다.

또한 총회 첫날 세월호 유가족인 박은희 전도사(화정교회)가 등단해 감리교회가 세월호 사건의 진실규명에 앞장서 달라고 호소했다. 박 전도사의 눈물어린 호소를 들은 전용재 감독회장은 “우리 감리교회 성도들이 사고를 당해 너무 안타깝다. 최근 군대 구타사건으로 숨진 윤일병도 상계OO교회에 출석하던 감리교 성도라고 한다. 이를 위해 함께 기도하자”며 참석자들과 통성으로 기도를 했다.

한국 교회 이목이 쏠린 안건은 각 교단에서 결의하고 있는 ‘21세기찬송가 사용중지’였다. 총대들은 2시간 넘도록 이 안건 토의에 매달렸다. 대한기독교서회 정지강 명예이사장은 법인 찬송가공회의 사유화 문제와 막대한 저작권료 지불을 비판하며 21세기찬송가의 사용중지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미 찬송가가 모두 배포된 상황에서 대책마련이 쉽지 않다는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표결에 부쳐져 사용중지 찬성이 355표, 반대 377표가 나왔다. 하지만 반대표가 재석 과반수에 미치지 못하다는 이유로 ‘21세기찬송가 사용중지 결정’은 폐기하지 않고 재론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총대들은 아펜젤러와 스크랜턴 내한 13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세종시에 선교센터를 건립하기로 결의했다. 폐회를 앞두고 감리교 개혁을 위한 총회 결의문과 세월호 참사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성명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